“목재산업박람회와 코리아우드쇼가 동일하게 지원이 안 된다면 통합해야 한다”?
“목재산업박람회와 코리아우드쇼가 동일하게 지원이 안 된다면 통합해야 한다”?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8.03.14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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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청, 경쟁업체인 미디어우드 관계자 앞에서 목재산업박람회 결과보고…산업체 대표도 모두 미디어우드 주주

산업계, 목재산업박람회 흔들어 실패하게 한 건 산림청…대한민국 목재산업박람회는 산업계 주관으로 되돌려야

[나무신문] ‘대한민국 목재산업박람회’(이후 목재박람회)가 목재산업단체총연합회에서 한국임업진흥원으로 주관기관이 변경된 것에 대한 산업계의 반발이 심해지고 있다. 목재박람회 흥행실패의 책임은 산업계가 아니라 산림청에 있다는 주장이 계속되고 있는 것.

산림청이 1억7000여 만원의 국고를 투입해 목재박람회를 주최하고 있는데, 그 유관기관 상당수는 사기업에서 영리를 목적으로 판을 벌인 경쟁 전시회 코리아우드쇼 참가에 더 많은 돈을 쏟아붓고 있었던 것. 목재박람회는 산림청이 주최하고 총연합회가 주관해 왔다.

이러한 사정이 알려지면서 산업계에서는 목재박람회 흥행실패는 산업계가 아니라 산림청 책임이 크다는 여론이 산불처럼 번지고 있다. 그러므로 주관기관을 산업계로 되돌려야 한다는 것. <스캔문서 참조>

그런데 나무신문이 최근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산림청이 목재박람회를 아예 코리아우드쇼와 합치려는 시도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의 세금이 투입되고 산업계를 대표하는 비영리단체에서 주관하는 목재전시회를, 사기업이 영리를 목적으로 벌인 판과 동격으로 취급한 것.

산림청이 직접 나섰다는 점에서도 몇몇 유관기관들이 코리아우드쇼에 더 많은 예산을 사용한 것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의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경쟁회사 앞에서 목재산업박람회 결과보고
알려진 바에 따르면 2016년 대한민국 목재산업박람회 결과보고회에 미디어우드 윤형운 대표와 김수현 차장이 참석했다. 이는 경쟁 전시회를 개최하는 사기업 대표가 국가 예산이 집행되는 행사의 결산 등 결과보고회에 참석했다는 점에서 매우 부적절 했다는 게 일각의 지적이다.

이에 대해 산림청 목재산업과는 “2016년 목재산업박람회 결과보고회가 아니고 ‘2017년 목재산업박람회 개최를 위한 관련단체 간담회’로써 주요 의제가 ‘목재산업계 부담 완화 및 목재산업박람회 활성화를 위하여 목재산업박람회 개선방안’을 마련”코자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같이 제공된 ‘목재산업박람회 개최 관련업체 및 단체 간담회 결과보고’서 주요내용에는 분명하게 “주제발표 : 목재산업박람회 결과보고 및 개선방안(목재산업단체총연합회, 코리아우드쇼 개최 요약보고(미디어우드)”라고 명시돼 있다. ‘결과보고회가 아니’라는 산림청의 해명과는 다른 대목이다.

산업체 대표 3곳 모두가 미디어우드 주주
간담회의 참석자 명단도 ‘단순한 우연’이라고 보기에는 석연치 않은 부분이 발견된다.

2017년 1월12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정부 대전청사 1동 202호실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산림청에서 목재산업과장을 포함한 5명, 목재문화진흥회 2명, 목재산업단체총연합회 3명, 미디어우드 2명, 산업체 6명 등 총 17명이 참석했다.

산업체 대표 6명 중 3곳은 목재제품 생산업체, 3곳은 공방 관계자들이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산업체 대표로 나온 G사, Y사, T사 등 3곳 모두가 미디어우드의 주주였다. 주주까지 합치면 미디어우드 관계자가 5명으로 가장 많았던 셈이다.

실제로 이들은 모두 “목재산업박람회와 코리아우드쇼가 비슷한 시기에 개최되어 업체 부담”, “목재산업박람회와 코리아우드쇼를 통합하면 규모가 커서 좋을 것이며, 통합이 안 되어 일정을 달리하면 업체는 부담”, “통합하면 훨씬 풍성한 학술대회나 세미나 가능하고,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일관되게 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심지어는 “목재산업박람회와 코리아우드쇼가 동일하게 지원이 안 된다면 통합해야 한다”고까지 주장하고 있다. 산림청에서 코리아우드쇼에도 동일하게 지원하라 는 의미로 읽히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이날 간담회에 참석해 통합을 주장했던 한 관계자는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맞다”면서 “순수하게 산업체를 대표해서 한 이야기이지 미디어우드의 주주로서 낸 의견이 아니다. (발언할 당시) 내가 미디어우드의 주주라는 것 자체를 생각하지도 않았다”고 주주라는 사실과 통합발언의 상관관계를 강력하게 부정했다.

하지만 (주)미디어우드 홈페이지 ‘주주현황’에는 “미디어우드는 개인과 관련사의 참여로 세워진 주식회사”라는 선언문과 함께 주주참여업체의 상호명과 대표자 이름이 명시돼 있다.

한편 당시 목재산업과장이었던 권영록 중부지방산림청장은 최근 이날 간담회에 대해 “그때는 합의가 되지 않아 일원화를 못했다”면서, 3개 회사가 미디어우드의 주주였다는 사실은 “처음 듣는 내용”이라고 답했다.

목재박람회보다 코리아우드쇼에 더 많은 돈을 쓴다?
지금까지 밝혀진 바에 따르면 목재문화진흥회는 2015년 목재산업박람회에 △친환경 나무누림터 12×6㎡(부스크기, 이하 같은 기준)와 △건축대전수상작전시 24 ×3㎡에 139만6600원을 쓴 반면, (주)미디어우드 주최 코리아우드쇼에는 △친환경 나무누림터 12×9㎡에 1500만원을 썼다. 
다음 해인 2016년에는 같은 주제로 목재산업박람회에는 400만원, 코리아우드쇼에는 600만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이를 정리해보면 15년과 16년 2년 동안 산림청이 주최하고 목재산업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목재산업박람회 참가를 위해 목재문화진흥회가 사용한 예산은 총 539만6600원에 그쳤지만, 사기업 미디어우드에서 개최한 코리아우드쇼에는 거의 4배에 육박하는 2100만원을 사용했다.

산림조합중앙회는 중부목재유통센터와 동부목재유통센터가 각각 목재 관련 전시회 참가를 주도하고 있는데, 이중에서 경기 여주 중부센터가 강원 동해 동부센터에 비해 수도권 전시회에 활발히 참가했다.

중부센터를 중심으로 보면 14년 ‘국산목재 홍보 및 판매행사’를 주제로 코리아우드쇼에  부스크기 72㎡로 출품했다. 목재산업박람회에도 역시 같은 주제와 같은 부스크기로 참가했다.

그런데 다음 해인 15년에는 ‘국산목재 홍보, 판매 및 체험행사’로 전시주제를 살짝 바꾸어서 코리아우드쇼에는 변함없이 72㎡ 출품한 반면, 목재산업박람회에는 절반을 딱 잘라먹고 36㎡만 나갔다.

이어서 16년에도 코리아우드쇼에는 변함없이 72㎡ 규모로 참여했고, 목재산업박람회에는 81㎡ 규모로 출품했다. 종합하면 산림조합중앙회 중부목재유통센터는 14년부터 16년까지 3년 간 목재산업박람회에 189㎡ 규모 참가에 그친 반면, 코리아우드쇼에는 이보다 큰 216㎡규모로 나갔다.

한국임업진흥원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15년 진흥원은 코리아우드쇼와 목재산업박람회에 각각 8부스 규모로 참여했다. 그러나 소요금액은 코리아우드쇼 3200만원, 목재산업박람회 2983만1670원이었다.

진흥원은 또 16년에도 이 두 전시회에 각각 3200만원 예산을 사용했는데, 이때에는 목재산업박람회는 9부스, 코리아우드쇼에는 8부스 참가했다. 부스 당 참가금액으로 보면 코리아우드쇼 참가비용이 높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비교적 씀씀이가 컸다. 과학원은 14년 코리아우드쇼와 목재산업박람회에 12×8m 크기 부스로 참가해 각각 2656만원과 3700만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또 15년에는 △‘2015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성과 사진 및 현장설명회’(20×3m)와 △‘임업의 6차 산업화를 위한 연구성과 설명회’(12×5m), △‘2015 임산소득분야 연구성과 설명회’(9×6m), △‘2015 목재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성과 설명회’(12×8m)에 각각 ▷3946만원, ▷3200만원, ▷2187만원, ▷4435만원을 사용했다. 15년에만 ‘연구성과 설명회’에 1억3768만원을 쓴 것.

16년에도 마찬가지였다. △‘국산목재 수요증진을 위한 연구성과 현장설명회’(12×6m)와 △‘2016 목재사업 발전을 위한 연구성과 설명회’(13×7m)에 각각 ▷4921만3000원과 ▷3950만원 등 1억원 가까운 돈을 썼다.

끈질기게 심사과정 숨기고 또 숨긴 산림청
(주)미디어우드는 지난해 목재문화진흥회에서 실시한 목재문화 활성화 사업 공모에서 유일하게 적용된 자격조건으로 4200만원의 국고를 지원받기도 했다.  

이때 활성화 사업별 지원 총액은 △목재산업박람회(목재산업단체총연합회) 1억7000만원, △목재제품 공모 및 전시·홍보((주)미디어우드) 4200만원, △목재체험교실(11개소) 각각 800만원~1000만원 등이다.

특이한 점은 총 12개 기관 및 단체는 ‘산림청의 인·허가를 받아 설립된 비영리 법인과 대학교 및 지방자치단체장과 목재문화체험장 운영위탁 계약을 맺은 단체 또는 업체’라는 자격조건이 붙었지만, 미디어우드만 이러한 조건과 다른 ‘최근 3년 목재관련 전시실적 보유업체’ 자격으로 4200만원을 지원받았다. 

특히 미디어우드가 목재제품 공모 및 전시·홍보 명목으로 지원받은 4200만원의 세부항목 중 무려 15.5%에 해당하는 650만원이 ‘기타’로 잡혀 있다. 이는 1억7000만원으로 가장 많은 사업비를 지원받은 목재산업박람회의 ‘기타잡비’ 436만원보다도 많은 액수다. 뿐만 아니라 목재산업박람회 사업비 전체에서 ‘기타잡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6%에 불과했다. <표참조>

이처럼 국민혈세가 투입되는 사업에 유독 남들과는 다른 자격요건을 부여받고, 더군다나 사업비의 15%가 넘는 금액을 ‘기타’로 적어낸 사업계획서를 그대로 통과시킨 심사위원들과 심사과정이 공개돼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나무신문 또한 이러한 요구를 지난해 말부터 수차례에 걸쳐 산림청에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지만, 산림청은 사생활 보호 등 이유로 번번이 심사위원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급기야 지난 2월13일에는 “목재문화활성화 사업의 공모 및 심사는 목재문화진흥회에서 추진한 사항으로 목재문화진흥회에 정보가 있음”이라며 책임을 회피하려는 모습까지 보이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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