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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48건) 제목보기제목+내용
[大木匠의 세계] 에도시대 문헌 속 대목장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대목장의 세계’ 한국편 연재가 지난호 16회로 마감됐다. 이번 연재에 대한 독자 및 관련 매체의 문의가 적지 않아 원고에 대한 높은 관심과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은 필자와 협의를 거쳐 일본편과 중국편에 대한 ...
김오윤 기자  2015-09-10
[大木匠의 세계] 일본 에도시대의 대목장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대목장의 세계’ 한국편 연재가 지난호 16회로 마감됐다. 이번 연재에 대한 독자 및 관련 매체의 문의가 적지 않아 원고에 대한 높은 관심과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은 필자와 협의를 거쳐 일본편과 중국편에 대한 ...
김오윤 기자  2015-08-28
[大木匠의 세계] 수원화성 下, 정조는 장인을 아꼈다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장인을 아꼈던 정조화성축성 공사가 진행되는 2년 반 동안 정조는 공사의 원만한 진척을 위해 여러 가지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공사기간 동안 반사頒賜라고 해서 감독관과 여러 장인들에게 여름과 겨울 더위와 추위를 막을...
김오윤 기자  2015-08-13
[大木匠의 세계] 수원화성 上, 22직종의 화성축성 장인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수원화성은 1997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고 2004년에는 미국토목학회로부터 ‘역사적 토목 구조물(Historical Civil Engineering Landmark)’로 지정받음으로써 문화적 기술적 우수성과 함께 공학...
김오윤 기자  2015-08-10
[大木匠의 세계] 신응수 대목장이 말하는 좋은 나무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신응수 대목장은 평생을 궁궐건축의 수리복원에 종사해왔다. 사찰이나 일반 한옥은 소나무 이외에 느티나무, 잣나무, 참나무 등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궁궐건축에서는 우리나라 산에서 성장한 수령 150년 이상의 질 좋은 소나무만을...
김오윤 기자  2015-08-07
[大木匠의 세계] 한국 대목장, 신응수(申鷹秀) 2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스승 조원재와 이광규우리나라 장인의 기술교육은 대체로 도제식 형태를 취하지만 체계적으로 제도화돼 있지 않다. 영건의궤 및 상략기록 등을 살펴보면 같은 가문에 속해 있을 것으로 짐작되는 목수들이 등장하고 또, 대代를 이어 ...
김오윤 기자  2015-07-27
[大木匠의 세계] 한국 대목장, 신응수(申鷹秀) - 1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신응수는 중요무형문화재 제74호 대목장 보유자로 도편수 최원식 - 조원재 - 이광규로 이어지는 궁궐건축 기문技門의 계승자이다. 열일곱의 나이에 목수의 길로 들어선 그는 1960년 한국 궁궐목수의 적통을 이어오던 이광규를 ...
김오윤 기자  2015-07-17
[大木匠의 세계] 그림 속 조선시대 대목장 2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지난호에서는 태평성시도太平城市圖, 기산풍속도화첩箕山風俗圖畵帖,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경직도耕織圖를 소개했다. 이번호에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경직도耕織圖, 한양대학교박물관 소장 경직도耕織圖, 목기 깎기를 소개한다. 경직도(耕...
김오윤 기자  2015-07-13
[大木匠의 세계] 그림 속 조선시대 대목장 1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중국의 경우 송대에 편찬된 『영조법식』과 청대의 『공정주법』에 당대 건축기술이 잘 정리돼 있다. 특히 청대 황실건축의 설계를 주관한 양식뢰 가문의 설계도면과 모형 등이 남아있어 대목장의 역사와 기술이 잘 전해지고 있다.일...
김오윤 기자  2015-07-06
[大木匠의 세계] 조선시대 문헌 속 대목장 2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숭례문 상량 묵서(崇禮門 上樑 墨書)전통건축의 해체 수리시 발견되는 수많은 묵서를 통해 목수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묵서墨書란 글자 그대로 목재에 먹물로 쓴 글씨를 말한다. 건물 구석구석에서 발견되는 묵서는 대개 하급 ...
김오윤 기자  2015-07-01
[大木匠의 세계] 조선시대 문헌 속 대목장 1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조선시대 대목장의 활동상은 크게 세 시기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는 조선왕조 건국후 1백년이며, 두 번째 시기는 17세기에서 18세기 중반 경까지, 세 번째 시기는 18세기 이후이다. 이를 편의상 초기, 중기, 말...
김오윤 기자  2015-06-29
[大木匠의 세계] 대목장의 염원, 건축의례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전통건축 공정에서 제일 먼저 시작하는 일은 기초 다지기이다. 이 일을 하기에 앞서 집 짓는 일이 시작됨을 천지신명께 알리는 개기식開基式과 지신地神에게 그 땅을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리는 텃고사와 모탕고사를 지낸다. 이 외에...
김오윤 기자  2015-06-26
[大木匠의 세계] 대목장의 기술, 설계와 조립 2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대목장 휘하에는 적게는 수십 명에서 많게는 백 명이 넘는 목수들이 대목장의 손발이 되어 움직였다. 대목장의 머릿속에 정리되어 있는 설계안은 현촌도를 통해 구현되고 이에 따라 신속하게 목재의 치목과 조립이 이뤄진다. 목조건...
김오윤 기자  2015-06-22
[大木匠의 세계] 대목장의 기술, 설계와 조립 1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오늘날에는 설계와 시공이 분리돼 있지만 19세기 이전까지만 해도 건물의 설계와 시공 주체는 목수를 대표하는 대목장이었다. 궁궐건축의 경우 기획 과정에서 임금과 도감이 주체가 돼 발의되지만, 그 이후에는 도감과 장인에 의해...
김오윤 기자  2015-06-19
[大木匠의 세계] 대목장의 손, 건축도구_2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목수 교육은 한 집에 머물면서 선배 혹은 스승의 몸짓을 보고 배우며 스스로 터득해 나가는 도제식 교육이다. 날붙이 도구를 가는 연습부터 시작해 끌질, 대패질, 톱질, 자귀질을 다 배워 도구 사용이 숙련된 후에야 먹줄을 치...
김오윤 기자  2015-06-15
[大木匠의 세계] 대목장의 손, 건축도구_1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조선시대 장인들은 자신에게 맞는 도구를 스스로 만들어서 평생을 사용했다. 제 몸에 잘 맞는 도구를 사용했을 때 최상의 기술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도구는 ‘목수의 손’이라고도 불린다. 솜씨 좋은 목수는 일이 없을 때에도 ...
김오윤 기자  2015-06-08
[大木匠의 세계] 대목장의 재료, 건축목재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목조건축의 주재료인 목재의 성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적합한 곳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대목장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덕목이다. 한옥에는 침엽수가 사용되는데 그 중 대부분은 소나무이다. 소나무가 최고의 건축재로 떠오...
김오윤 기자  2015-06-05
[大木匠의 세계] 신화와 문헌 속 대목장
[나무신문 | 수원화성박물관] 우리나라에서 ‘대목장’이라는 용어는 1980년 중요무형문화재 제도의 도입 이후 공식적으로 사용되었다. 국가와 시기에 따라 대목장을 지칭하는 용어가 다르지만, 목조건축의 책임자로 대목장을 인식하는 양상은 동일하다. 태초 인...
김오윤 기자  2015-05-29
[大木匠의 세계] 이영혁이 말하는 “좋은 목수가 되기 위한 세 가지 방법”
이영혁은 현재 자금성 고궁박물원 고건수선중심 주임으로, 자금성 수리보수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이영혁은 신중국 수립 이후 고궁 고건축 공장의 제1대 전승인 마진고馬進考에 이어 제2대 전승인 대계추戴季秋와 조숭무趙崇茂를 계승한 제3대 전승인이다. ...
박광윤 기자  2013-07-01
[大木匠의 세계] 중국 대목장, 이영혁
이영혁(李永革)은 현재 자금성 고궁박물원 고건수선중심 주임으로 자금성의 수리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자금성 제1대 수리장인인 마진고, 제2대 수리장인인 대계추와 조숭무의 뒤를 이어 자금성 고건축 기술의 전승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자금성 고건수...
박광윤 기자  2013-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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