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목구조건축, 빛을 만나다 ‘아리주진’
중목구조건축, 빛을 만나다 ‘아리주진’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1.01.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목조건축대전 수상작 시리즈 | 준공부문 우수상

지역성에서 존재하는 지역을 위한 건축
주진동은 예로부터 아리 또는 주진이라 하였다.

과거의 지명인 아리와 현재의 지역명 주진을 따서 아리주진이 되었다.

이곳은 배산임수 농촌 마을로, 주민 대부분이 쌀농사에 종사하고 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다양하게 변하는 자연환경 속에 비바람 햇빛을 맞으며 익어가는 벼는 주진동의 모습이자 주민들이 살아온 삶과 환경을 보여준다.

부모님이 물려주신 이 비옥한 농토는 시대가 변하여 이젠 개발의 시작이자 중심이 되었다. 이 시점에 건축주는 이곳에서 건축의 의미를 조금 특별하게 찾고 싶어 했다.

마을의 과거와 현재 쌀, 땅 그리고 문화를 주제로 그 모습과 의미를 담고자 했으며 역사와 문화의 기억을 상업공간에 존속시키는 작지만 의미 있는 건축을 꿈꿨다.

아리주진만의 특별한 건축 외장재
주진동을 대표하는 벼와 논을 모티브로 2404개의 알루미늄 패널과 376개의 특수 패널을 개발했다. 이 패널을 이용하여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건축의 색과 패턴이 지속적으로 반응하는 감응형 입체 건축 입면를 계획했다.

사계절을 거치며 변하는 벼의 5가지의 색상 코드를 추출, 계절의 색과 빛과 온도의 변화에 지속적으로 반응하는 감응형 컬러 패널을 계획했다.

또한 외부 환경의 영향에도 변질 변색 없이 견딜 수 있게 알루미늄 패널에 전기 도금 기술을 적용했다.

이 패널은 특수한 공구 없이도 누구나 쉽게 시공 가능한 D.I.Y 모듈형 입체 패널로 심미성뿐만 아니라 기능성까지 고려했다.

또한 커튼월의 프레임 마감과 바닥 타일, 가구, 문손잡이 또한 모두 건축의 개념에 맞춰 특별 제작하고 디자인했다.

이로써 공간에 담긴 의미와 스토리를 글이 아닌 건축적 표현과 디자인 디테일을 통하여 보고, 경험하고, 기억할 수 있게 했다.

구조이자 공간 그리고 시스템
아리주진은 중목구조와 입체 알루미늄 패널로 덮인 본채와 주진동의 풍부한 자연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는 부속건물인 스테인레스 파빌리온으로 설계되었다.

본채는 중목구조의 중후한 나무 구조를 그대로 노출하여 자연과 닮은 편안한 삼나무향이 나는 건축공간을 계획하였다. 최대한 구조를 노출하기 위해 모든 전기, 조명, 공조, 설비 시스템은 중목구조 속에 매입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건축공간은 마치 120각의 중목 기둥과 천정의 구조보가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나무 구조의 아름다움과 공간감을 보여준다. 4면으로 계획된 커튼월과 프레임은 중목구조와 같이 모듈화되어 구조미와 개방감을 동시에 연출한다.

자연에 반응하는 파빌리온, 건축적 표현의 가능성에 도전
부속건물은 2톤이 넘는 삼각형 지붕을 38mm의 얇은 스테인리스 파이프들이 지지하고 있는 파빌리온이다.

미러 스테인리스로 마감하여 마치 하늘과 땅 사이에 가볍게 떠 있으면서 변화하는 자연과 건축 그리고 사람들을 비춰주는 구조적 공간이 되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의 하늘색, 빛, 물 그리고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함께 담고 비춘다. 자연을 가장 가까이서 보고 즐길 수 있는 건축이자 그 자체가 자연에 반응하는 파빌리온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건축적 표현의 가능성에 도전하고자 했다.  

자료제공 = (사)한국목조건축협회 / 김범관
정리 = 서범석 기자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지붕 평면도

건축정보
위치▷경상남도 양산시 주진동
대지면적▷954㎡
연면적▷243㎡
동별 / 층별 용도 / 면적▷ 주건축물 / 1층, 제1종근린생활시설(휴게음식점) / 104.13㎡
                                    주건축물 / 2층, 제1종근린생활시설(휴게음식점) / 90.88㎡
                                    소계 104.13 + 90.88 = 195.01㎡
                                    부속건축물 / 1층, 제1종근린생활시설(옥외휴게공간) / 43.71㎡
                                    바닥면적 합계 104.13 + 90.88 + 43.71 = 237.2㎡
건축면적▷104㎡
규모▷지상 2층
주구조▷일반 중목구조
준공일▷2020. 7.
설계자▷울산대학교 건축학부 김범관
시공자▷이정환, 신승찬
사진제공▷윤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