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목조주택 설계 · 시공자를 위한] 일본 중목구조 설계와 시공 13
[한국의 목조주택 설계 · 시공자를 위한] 일본 중목구조 설계와 시공 13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3.02.1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제공 = 일반사단법인 일본목재수출진흥협회

4.5.4 수평구면의 허용전단내력
바닥보나 장선 위에 구조용 목질면재를 못박기한 바닥구면과 서까래 혹은 오름 보의 위에 구조용목질면재를 못질한 지붕구면의 허용전단내력은(식 4.9)에서 계산한다. 축조의 구성, 면재 두께, 못 종류와 못박기 간격에 따른 단위벽길이당 허용전단내력은 표 4.7및 표4.8과 같다. 또한, 지붕구면의 허용전단내력은 지붕면에 따른 방향값이고, 구면으로서의 수평방향의 허용전단내력은 기울기θ에 따라 Pa×cosθ로 구하는 것으로 한다. 

Q=∑Pa×L   (식4.9)

여기에서

Pa:구조용목질면재를 붙인 바닥구면 및 지붕의 전단강도설계값(kN/m)이고, 표4.7,표4.8에 근거해서 구한다. 

L:바닥구면 및 지붕의 구조성능 검토방향에 평행한 유효길이(m)

표4.7 구조용목질면재를 붙인 바닥구면의 허용전단내력Pa(kN/m)
표4.7 구조용목질면재를 붙인 바닥구면의 허용전단내력Pa(kN/m)
주:표에 없는 방법의 벽에 대해서는, 그 전단허용능력을5.1.3에 나타낸 실험적평가법, 또는 이론분석에 따라 구할 수가 있다. 
표4.8 구조용목질면재를 붙인 지붕의 허용전단내력:Pa(kN/m)주:표에 없는 사양의 벽에 대해서는, 그 전단허용내력을5.1.3에 나타내는 실험적평가법, 또는 이론해석에 따라 구할 수 있다.
표4.8 구조용목질면재를 붙인 지붕의 허용전단내력:Pa(kN/m)주:표에 없는 사양의 벽에 대해서는, 그 전단허용내력을5.1.3에 나타내는 실험적평가법, 또는 이론해석에 따라 구할 수 있다.

4.5.5 수평구면의 개구와 유효길이
바닥구면, 지붕구면의 하중방향에 평행한 유효길이Be는 개구를 뺀 길이로 한다. 개구의 크기는 계단용 개구의 정도로 하고, 개구접합부는 주걱볼트 등으로 연결한다. 

개구가 큰 경우는 개구에 따라 전단력의 분포와 개구부의 축력을 계산하고, 전단력이 집중하는 부분의 못치는 수 증가와 개구부 등에 축조접합부의 적절한 설계를 실시한다.  

4.5.6 수평구면 외주부재의 이음새
바닥구면, 지붕구면의 외연이 되는 횡가재에는 수평력에 의한 축력이 발생하므로 역학적으로 연속이어야 한다. 횡가재에 이음새를 설치할 경우는 이음새를 축력에 대해 설계한다. 이 때, 바닥구면, 지붕구면의 면재를 이음새로 이용해서는 안된다. 

4.5.7 스킵 플로어
인접바닥구면의 상하방향의 어긋남은 보의 상면에서 하면까지의 높이 이하로 한다. 이를 초과할 경우에는 스킵 플로어로 간주하여 이에 기인하는 지진력과 풍압력에 대한 구조안전성을 별도로 검토해야 한다.

 

제5장 접합설계

5.1 개요
목조건축물의 접합부는 기존의 철물을 사용하지 않는 전통적인 방식과 조인트를 접합철물로 보강하는 방법과 전용으로 개발된 접합철물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접합구나 접합철물은 사용환경을 고려하여 필요에 따라 부식방지 처리를 할 필요가 있다.  

5.2 접합부 형태
5.2.1 표준적인 접합부

표준 접합부에서의 접합 철물과 부재의 접합을 정리하면 표 5.1~표 5.4와 같다. 접합부에 사용하는 접합철물이나 접합구는 공익재단법인 본주택·목재기술센터(이하 「주목센터」라 약칭함)가 정하는 목조건축용 접합철물 규격이다. 이 규격은 목조건축업계에서는 디팩토 스탠다드(de facto standard)라 할 수 있다.

이 연재는 일본목재수출진흥협회가 최근 한국어로 발행한 <한국의 목구조 설계·시공자 대상, 중목구조▷설계와 시공 안내자료>를 순서에 따라 게재합니다. 나무신문 인터넷 ‘홈페이지 → 여론광장 → 자료실’에서 전문을 PDF 상태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