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ll We Take a Rest? 세종특별자치시 고운동 문화공원 조성 계획안
Shall We Take a Rest? 세종특별자치시 고운동 문화공원 조성 계획안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0.04.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계획 부문 수상작 시리즈 6/6 - 특별상

목구조 HP 쉘 대공간
본 사이트는 세종특별자치시 고운동 고운뜰 공원이다. 거주지 내에 있는 공원의 특징을 살려 대규모 문화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커뮤니티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Concept 자연 속에서의 경험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심리적 안정과 여유를 찾고 싶어한다. 자연 속에 있을 때의 편안함과 청량감을 선호한다.

하지만 정작 자연 속에 있을 때는 쉽게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런 모습 속에서 인간의 이중성이 드러난다.

따라서 자연적인 특성을 건축적으로 해석하고자 했다. 사람들에게 건축물 내부에서 나뭇가지들이 엉켜있는 모양의 쉘 구조 사이로 들어오는 햇빛을 누리고 자연적인 요소들을 쾌적한 환경에서 느낄 수 있게 함으로써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는 공간을 조성하려고 노력했다.

 

Structural Diagram
1. HP 쉘
Hyperbolic Paraboloid Shell의 약자이다.
직선부재들을 활용하여 곡면을 만드는 구조이다.
쉘에 가해지는 하중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효율적으로 응력을 흘려보내는 구조시스템이다.

 

2. 강철프레임, 커튼월
무게 대비 강한 강도를 가지고 있는 강철.
커튼월을 유지시켜 줌과 동시에, 약간이지만 쉘에 가해지는 하중을 분산시켜 받아주는 역할을 한다.

 

3. 중심 코어, 엘리베이터
단순 목구조가 아니라, 중심 코어는 철근과 콘크리트를 사용한 코어로 하중을 함께 지지한다.
추가적으로 중심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여 설계적으로 공간활용을 늘려준다.

 

4. 레티스 쉘
효율적으로 구조를 지탱함과 동시에 아름다운 구조미를 보여주는 구조시스템이다. 집성목 목재를 사용하여 구조시스템을 구현.

 

5. 목조 슬라브
CLT(Cross Laminated Timber)를 사용하여 처짐에 강한 구조를 가지는 슬라브 시스템을 사용하였다. 

안치우(명지대학교 건축학부 전통건축학 전공), 조강준(명지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 전공)
자료 = 한국목조건축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