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분야 인공위성 자료의 활용
산림분야 인공위성 자료의 활용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0.03.0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90 - 글;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우드케어 블로그  woodcare.tistory.com 운영자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위성영상자료는 통신이나 군사작전에서나 쓰이는 우리의 일상생활과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자기가 인식하든 못하든 인공위성 자료에 많이 친숙해 있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이용하는 포탈의 지도나, 네비게이션 같은 위성항법장치를 이용하는 것 모두 인공위성이 제공해주는 편익을 이용하는 것이다.

위성영상자료의 장점은 일단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여 거의 모든 지역의 위성영상자료가 존재하며, 지상관측위성, 기상위성과 같은 특수 목적의 위성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용도도 데이터들이 몇 시간 혹은 몇 일 단위로 끊임없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실제로는 이런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각종 산업분야, 군사분야 등에서도 위성에서 보내온 자료는 이제 필수 불가결한 자료가 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이때까지 개인이나 작은 규모의 기업들이 이러한 위성자료를 이용하여 개인적 용도나 사업적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전자제품(특히 개인용 컴퓨터)의 성능이 향상되고, 기존에 위성자료를 이용하기 위해서 알아야 했던 프로그래밍 기술들도 사용자 친화적으로 많이 진화되면서 이제 일반인도 손쉽게 이런 자료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미국의 LandSat이나, 유럽의 Sentinel과 같은 지구관측위성의 경우 그 자료를 무료로 일반에게 공개하고 있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천리안위성을 시작으로 다용도로 여러 가지 위성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부의 차세대중형위성 2단계 사업(2017~2025)에 농림업 분야 위성개발이 계획되고 있다. 이제 농림위성이 본격적으로 가동된다면, 기존에는 다른 위성에서 취득한 정보를 이용하였으나 앞으로는 온전히 농업 및 산림분야의 정보를 취득하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이를 위한 산림분야의 위성활용 기반 마련이 중요하게 되었다. 위성정보는 전 지구를 대상으로 준 실시간로 장시간에 걸쳐 수집한 데이터로서, 국토·기상·해양·환경·에너지·문화·국방·통신·재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음 특히 산림분야는 대상지역이 넓고 지형이 복잡하여 위성영상의 활용이 효율적이며, 특히 고해상도 위성영상은 주기적으로 관측이 가능하고, 고해상도 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수목의 상태, 위치파악, 산림 수종구분 등을 할 수 있어 산림지역의 식생변화 탐지, 식생 자원의 관리, 병해충 분포 등의 피해규모를 탐지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이런 위성영상기술의 발전은 최근에는 여러 가지 업무를 한번에 처리하여, 복잡한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쉽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일례로 현재 유럽에서는 거의 실시간으로 자동적으로 이전의 위성영상과 최신의 위성영상을 비교하여, 그 시점간의 변화를 바로 보고해 주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를 이용하면 산림분야에서는 산불이나 산림병해충과 같은 산림재해 발생을 거의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도 있으며, 산림의 건강성과 활력도의 변화를 연구 목적에 맞게 시간 범위를 조절하여 알아볼 수 있는 산림의 단기 장기 그리고 기후변화의 영향과 같은 초장기의 변화도 손쉽게 알아볼 수 있다.

농업분야도 그 적용 범위과 광범위하다. 가장 먼저 현재 재배되고 있는 작물의 식별이 자동적으로 구분된다. 이는 농산물의 생산 유통부분에 적용되어 특정 농산물의 과잉생산을 방지하여 가격폭락을 막을 수도 있으며, 식생지수를 이용하여 작물의 활력도의 변화를 알아볼 수도 있으며, 이를 타지역의 동일 작물과 비교하여 현재의 작물상황을 모니터링할 수도 있다. 특히 이런 농림위성자료를 기상위성자료와 병행하여 사용하면, 과거자료를 통한 재배특성을 발굴해 낼 수도 있으면서, 앞으로의 기상상황에 따른 작업계획도 활 수 있게 된다.

 

산림분야 이용방안

△ 산림경영 모델링

△ 산림자원 조사

△ 산림바이오매스 조사

△ 조림지 관리

△ 산림휴양 및 등산 트레킹 

△ 산불 위험 모니터링 및 위험 분석

△ 산림 건강성 및 활력도 모니터링

△ 산림병해충 에찰 및 피해 분석

△ 토지이용변화 모니터링

△ 산지 불법 훼손지 감시

 

농업분야 이용방안

△ 농작물 재배현황 파악

△ 경작지 현황 파악

△ 경작 상황 모델링

△ 날씨(기후) 위험 관리

△ 농작물 피해 평가

△ 경작지 토양 수분 평가

△ 기후 변화 영향 분석

△ 농작물의 건강성 분석

△ 수확량 예측

△ 과거 재배이력 기록

△ 물류 계획 수립

2023년 발사예정인 우리나라의 농림위성은 향후 우리나라의 먹거리와 살거리를 제공해주는 농업과 임업에 혁신적인 발전을 가지고 오게 될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자료도 이용을 잘 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앞으로 농림위성이 준비되고, 발사될 때까지의 남은 기간 동안 농림위성의 적절한 활용을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