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적 복원사업을 위한 국제 표준 및 원리
생태적 복원사업을 위한 국제 표준 및 원리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0.06.15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94 - 글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

(INTERNATIONAL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THE PRACTICE OF ECOLOGICAL RESTORATION)

생태복원이란 생태계를 교란 이전의 원래 상태로 정확하게 돌아가기 위한 시도를 말하는 것으로 완전하거나 건강한 상태, 혹은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파괴된 생태계를 완벽히 원래의 상태로 복원하는 것으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도 한다.

현대의 생태계는 여러 측면에서 많은 교란을 받고 있다. 인간의 벌채와 수렵과 같은 직접적인 활동에 의해서 훼손되고 있으며, 기후변화나 서식지의 변화와 같은 간접적인 영향에 의해서도 많은 교란이 발생하고 있다. 

생태계는 결국 생물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장소인데, 위와 같은 생태계교란은 가해자안 인간에도 결국 돌아오게 된다. 그래서 생태계의 복원은 반드시 필요하다.

여기에서 소개하고 자 하는 생태적 복원사업을 위한 국제 표준 및 원리의 책자는 국제생태복원협회 (Society for Ecological Restoration, 이하 SER)에서 발간한 자료로 생태복원사업을 진행 하는 데에 있어 우리가 꼭 지켜야 할 원칙들에 대해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생태복원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특히 산림생태복원의 경우 법률의 제정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생태계 복원에 대한 국제표준 및 원리에 대해 검토해 봄으로서 보다 발전된 생태계 복원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개요

생태복원사업이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실행되게 되면 인간에게 많은 혜택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여기에는 생물다양성의 보존, 인류의 건강 및 복지 증진, 식량과 물 자원의 확보, 천연자원 및 서비스의 제공, 경제적 번영 및 기후변화 대응 및 완화 등 다양한 혜택이 포함된다. 생태복원의 전체 과정은 지역사회와 과학자, 정책입안자와 토지소유자 들이 함께하여 인간과 자연과의 건강한 관계를 회복시키고, 생태적으로 훼손된 지역을 복원하는 해결지향적인 접근방법이다. 생태복원은 보전과 지속 가능한 이용이 함께 이루어져야만 생태복원은 지역과 국가 그리고 전세계적인 환경조건을 부정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발전으로 전환을 이룰 수 있다. 보전 만을 강조한 생태계 복원은 지역주민의 생활을 어렵게 하여 주민들이 복원사업에 대해 반대하거나 심지어는 사업자체를 어렵게 할 수 있다. 반면 이용을 강조한 복원은 그 자체가 온전한 복원사업으로 전개되기가 매우 힘들다. 보전과 이용의 적절한 조화가 생태계복원의 가장 큰 전제조건 중의 하나가 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복원 프로젝트를 이끌어가기 위한 엄격한 프레임워크의 제시

* 복원에 대한 도전에 대한 대응

* 효과적인 디자인과 실행

* 동적인 생태계의 복잡성에 대한 고려(특히 기후변화의 관점에서)

* 토지관리의 우선순위 및 결정과 관련된 상업적인 토지 거래 상황

* 사회, 지역, 생산성 및 지속 가능성의 목표와 관련된 생태 복원의 역할의 강조

* 산업과 지역 그리고 정부의 복원 활동에 대한 성과 측정

* 복원사업 시행자들이 계획, 실행 및 모니터링 사업 수행 시 취해야 할 행동 목록

* 대상지 평가 및 복원 목표 생태계의 확정을 위한 올바른 접근법

* 천연 갱신을 포함한 다양한 복원 방법의 설정

* 전세계적인 자연 복원에 있어 생태복원의 역할

* 복원에 대한 여러 정의의 정확한 표현

* 복원을 위한 종자 수배 및 기타 복원 도구들에 대한 기술적인 자료 제공

본 문서는 SER과 각 국의 파트너들이 모든 생태계의 모든 부분에 적용될 수 있는 생태 복원에 대한 표준을 지역사회, 산업, 정부 및 교육자 그리고 토지소유자 들을 위해 제작되었다. 이 표준은 생태 복원 계획, 계약, 합의서 및 모니터링 및 감사 기준을 개발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이 표준은 특정한 생태계나 소생태계 혹은 경관적인 범위까지 모두 적용될 수 있다. UN이 정한 생태복원의 기간 (2021~2030)이 다가옴에 따라, 이 표준은 생태복원이 사회적 환경적 평등 및 확실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제적인 이득과 결과를 이루어내는 데에 대해 청사진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생태복원의 원칙

원칙 1 모든 이해관계자의 참여

원칙 2 다양한 지식과 연구결과를 복원에 활용

원칙 3 현재 환경에 대한 변화를 줄 때는 참고 할 수 있는 다른 천연 생태계를 기준으로 활용

원칙 4 생태계 복원 과정의 지원

원칙 5 수치화 가능한 평가인자를 통해 목표와 목적을 명확히 평가할 수 있어야 함

원칙 6 가능한 최대의 복원 가능치를 목표로 삼아야 함

원칙 7 대규모 복원을 통해 보다 높은 생태적 가치를 얻을 수 있음

원칙 8 복원의 진행단계별 적절한 단계별 행동

 

생태복원의 단계

1. 계획 및 디자인

2. 실행

3. 모니터링, 평가 및 보고

4.  생태 복원 프로젝트의 유지

복원사업의 실행단계는 규모와 복잡성 그리고 훼손의 정도, 규제 및 예산에 따라 달리 적용하여야 한다. 

 

결론

전 세계 각국 정부가 생태계와 경관 양면에서 생태 복원을 포함한 광범위한 복원 활동을 통해 황폐해진 땅과 경관을 복원하겠다는 인상적인 공약을 내걸면서 생태 복원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이와 같은 생태복원은 환경 재해와 기후 변화의 영향을 완화하고 적응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생태복원은 또한 궁극적으로 개인, 공동체, 국가 차원의 인간 복지를 개선하는 과정을 포괄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생태복원이 효과적으로 시행되면, 인류는 음식 및 수질 안보 개선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필요성에서부터 질병의 확산을 줄이고 개인의 신체적, 감정적, 정신적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생태계 서비스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생태적 복원 또한 보존과 지속 가능한 생산과 통합되어야 하며, 특히 복합적인 경관 수준에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우드케어 블로그  woodcare.tistory.com 운영자
노윤석 우드케어 이사우드케어 블로그 운영자

생태복원은 우리가 수세기 동안 축적된 누적된 인간의 지구환경에 대한 파괴적인 행위들로부터 전 세계가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새로운 차원으로 이동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것은 결국 환경 훼손, 토지 파괴 중립성,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생태학적 개선을 위한 것이다.

 따라서 생태학적 복원은 중요한 인간의 복지 혜택의 제공과 함께 토종 생태계의 범위와 기능 면에서 많은 이로운 점을 담보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복원 원칙과 표준에 설명된 대로 복원에 대한 투자가 강력하고 보수적이며 이해 가능한 과학적 토대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