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산림협력 “수목교류가 먼저다”
남북 산림협력 “수목교류가 먼저다”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8.05.2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정책연구회, 남한서 살 곳 없는 구상나무 백두산 피난처 추진
▲ 한국산림정책연구회는 5월14일 서울 청량리 연구회 회의실에서 ‘구상나무 정책 회의’를 열고 홍성각 지도위원을 추진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등 관련 정책연구를 본격화 했다.

[나무신문]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 후속조치로 남북 산림협력이 일순위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이른바 남북이 서로 주고받는 수목교류가 추진될 전망이다. 

산림협력 역시 북한의 황폐산림 녹화사업 지원처럼 남한에서 북한을 일방적으로 지원하는 형식의 사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퍼주기식 지원이라는 비판이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수목교류는 ‘서로가 서로에게 퍼주는 교류’가 가능하다는 것. 특히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더 이상 살아가기 힘들게 된 일부 수종의 종 보호를 위해서는 우리가 오히려 북한에게 피난처 제공을 부탁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구상나무다. 구상나무는 한라산을 비롯해 지리산, 덕유산 정상 부근에 서식하고 있는 우리나라 고유종이다. 그런데 최근 이 나무들이 죽어가고 있다. 빙하기 이후 고산지대로 서서히 옮겨가며 버티고 있는데, 이제는 더 이상 올라갈 데가 없는 것.

때문에 북한 백두산에 일정 규모의 부지를 제공받아 구상나무와 같은 멸종위기 수종을 피난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다. 이런 논의는 지난 노무현정부 시절 거론되다가 이명박정부로 넘어가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사그라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던 이 논의가 공식석상에서 다시 등장한 것은 지난 3월28일 (사)한국산림정책연구회(회장 이경준) 2018년 제2차 이사회에서다. 

이날 이사회에서 정책연구회 홍성각 지도위원(건국대 명예교수)은 “높이가 높은 백두산 지역에 구상나무를 옮겨 심으면 보전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며 “북한에서 일정 규모의 땅을 제공받아 남한 고산지역 침엽수를 심어서 보전하는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나무신문 기사 「한라에서 죽는 나무 백두에서 살리자_한국산림정책연구회, “멸종위기 구상나무 백두산에 옮겨 보전하자”」 참조>

이후 남북한 사이는 정상회담 개최와 산림협력 추진 선언 등 급속도로 해빙무드를 연출하고 있다.

이에 산림정책연구회는 지난 5월14일 서울 청량리 연구회 회의실에서 ‘구상나무 정책 회의’를 열어 홍성각 지도위원을 추진위원장으로 선임하는 등 관련 연구를 본격화하기로 했다.

추진위원회는 이날 구상나무뿐 아니라 멸종위기에 있는 남한지역 고산지역 침엽수를 백두산에 옮겨 심고, 묘향산 누운측백나무처럼 북한 고유 수종은 한라산에 심는 남북수목교류를 위한 정책연구를 진행키로 했다.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