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이 제품⑤ | I-Clip
바로 이 제품⑤ | I-Clip
  • 나무신문
  • 승인 2014.07.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출원번호 : 10-2013-0106738

▲ I-Clip 2way
◇ ITEM  I – Clip 2way / I – Clip 3way
(식별번호: IC-2W / IC-3W)
◇ SIZE  1.2T (가로 25㎜, 세로 30㎜ / 45㎜)
◇ MATERIAL  스테인리스
◇ FEATURES  I-Clip 의 체결구조는 데크에 구멍을 뚫어 장선에 나사로 연결하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I-Clip을 통해 데크 표면에 아무런 상처를 남기지 않고 데크를 장선에 고정시키는 방식이다.
데크재의 측면에 홈가공을 하고 그 홈에 I-Clip을 끼워 넣어 나사로 장선에 고정시킨 후, 다음에 오는 데크재를 같은 방법으로 차례로 연결해 체결하게 된다.
데크에 직접 나사를 고정시킴으로써 발생하는 하자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표면에 자국이 남지 않도록 해 심미적으로도 뛰어난 시공방법이다.

※ I-Clip 3way 는 데크재 길이방향 연결 시 데크재 양측을 좀 더 안정적으로 잡아주기 위해 클립 날개 수를 늘린 형태이다.

▲ I-Clip 3way


DIMENSIONS

DECKING GROOVE PROFILE

COVERAGE FOR I-Clip SYSTEM (3.24㎡(1py)당 필요 수량)

REPAIR PROCESS

① 데크재의 교체할 부분을 커팅한다. 만약 데크재 간격이 여유가 없다면 두 군데를 커팅해 꺼내기가 더욱 수월할 것이다.
STEP HINTS : 회전 SAW로 데크재 가운데 두 부분을 자르면서 꺼낸다.

② 가운데 부분의 조각을 자른 후 먼저 꺼내고, 남은 측면부를 제거한다.

③ 새로운 데크재를 I-Clip에 맞춰 조심스럽게 끼워 넣는다.
STEP HINTS : 새로운 데크재는 한쪽 가공부 하단을 클립에 걸리지 않도록 켜준다. 

④ 새로운 데크재의 한쪽은 기존 클립에 의해 고정되어 있으나, 반대쪽은 고정돼있지 않으므로 피스로 고정 후 우드플러그로 마무리해 피스 자국이 보이지 않도록 한다.
 


INSTALLATION PROCESS

데크 시공 시 가장자리부분, 곧 데크가 시작되는 부분은 클립 설치가 곤란하므로 이부분만은 ①과 같이 목재에 구멍을 뚫고 ②와 같이 나사로 고정시킨다. 체결 후 못자리는 우드플러그로 채운다

고정된 데크의 반대쪽으로 ③처럼 가공된 홈에 I-Clip이 충분히 들어가도록 끼워넣은 후 ④와 같이 나사로 장선에 고정시킨다. ⑤에서 처럼 고정된 클립에 다음 데크재를 끼운다. ③~⑤의 과정을 반복한다.

완성된 데크의 마지막 부분은 시작부와 같이 클립 대신 직접 시공하여 우드플러그로 구멍을 매워준다.


사용되는 목재
 

제품식별번호 : ICD-0921BI
수종 : 이페
원산지 : 남미

비중이 1.00~1.15 에 달하는 매우 강한 나무다. IRON WOOD(아이언우드; 철목)라고 불릴 정도로 목재 중에서는 가장 단단한 나무로 알려져 있다.
주로 고급 주택 데크재 용으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벽체용이나 내부 마감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노란 금속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투명 오일스테인 처리 시 붉은 갈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변형이나 갈라짐이 없어 다양한 형태로 가공이 가능하다.

제품식별번호 : ICD-1021BA
수종 : 발라타
원산지 : 남미

발라타는 대단히 무거운 나무로 비중이 0.9~1.1 정도가 되는 나무다.
적색 또는 적갈색으로 약간의 광택성을 지니고 있으며, 나무결은 균일한 편이다.
내구성이 높고 특히 부후에 대한 저항성이 높은데, 건조가 더뎌 천연건조로는 속도가 너무 느리다.
 인터우드의 발라타는 이점을 고려해 인공건조(KD)를 통해 건조했다. 내구성을 요하는 구조물 자재로 많이 사용되는 목재다.

제품식별번호 : ICD-12021GD
수종:  진자우두
원산지 : 남미

황금빛이 감도는 노란색을 띠는 진자우두는 이페 만큼의 강도는 아니지만 버금가는 제품으로 기건비중은 0.75~0.96으로 매우 단단한 나무다.
충해에 강하고 치수안정성이 좋아 변형이 적은 목재이며, 표면 할렬이 적고, 가공성이 용이해 여러 분야에 사용되는 소재다.
주로 선박제조 및 건축용으로 사용되며, 가구 및 데크, 후로링 등 내외장재로 많이 사용된다.

제품식별번호 : ICD-0921CM
수종 : 꾸메아
원산지 : 동남아

꾸메아의 비중은 1.03~1.15에 달하는 만큼 굉장히 단단한 나무에 속한다.
색상은 붉은 톤이며, 충해나 청변균 침해가 거의 없는 나무다.
갈라짐이나 휨 등 하자가 거의 없으나 간혹 재면에 이색이 검은 줄로 들어가기도 한다.
꾸메아는 강도와 무게가 상당하며, 가공 면이 매끄럽고 부드러운 색상과 문양을 지니고 있다.

 

제공 = (주)인터우드 (032.578.0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