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화목재는 친환경 웰빙에 딱맞는 소재”
“탄화목재는 친환경 웰빙에 딱맞는 소재”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2.07.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목재, 시제품 본격 공급…올해 30억 매출 목표

올해 초 저탄소화열처리목재(이하 탄화목재) 생산설비를 갖춤으로써 제품생산 채비를 완료한 바 있는 네스컴이 최근 6개월여의 시운전과 시험생산을 마치고 본격적인 시제품 생산에 나서고 있다.

탄화목재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다양해지고는 있지만, 특히 네스컴의 움직임이 주목되는 이유는 판매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은성목재(대표 이기엽) 때문. 은성목재는 목조주택을 비롯한 목제품 주택자재 유통시장에서 일찌감치 선두권을 형성하며 달리고 있기 있다.

때문에 서서히 무르익어가고 있는 탄화목재 시장에 은성목재가 파도를 일으켜 줄 수도 있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기대다. 다음은 은성목재 이기엽 사장과의 일문일답.

 

열처리목재 시제품이 본격 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주요 수종과 품목을 말해달다.
=주요 수종으로는 오크와 애쉬, 레드파인, 라디에타파인, 낙엽송 등이다. 이밖에도 엄나무(Kalopanax), 밤나무(Beech), 아카시아(Acasia), 멀바우(Merbau), 메이플(Maple) 등도 탄화목으로 생산하고 있다. 뿐만 이나라 방킬라이나 카플 등 조경용 남양재 데크로 널리 쓰이고 있는 제품 대부분 탄화목으로 생산하고 있다.

품목 또한 수종만큼이나 다양하다. 데크재나 계단판, 사이딩 등 내외부 마감재를 비롯한 인테리어자재 전반이라고 보면 된다. 또 탄화목을 이용한 도어와 각종 후로링도 생산하고 있다.

 

▲ 은성목재가 판매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네스컴의 탄화목 생산이 본격화되고 있다. 시장에서는 은성목재가 새로운 파도를 일으켜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은성목재 이기엽 사장의 탄화목을 소개하며 활짝 웃고 있다.
현재 탄화목은 주로 주문재 위주의 시장이다.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기성재 시장으로의 변신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다.
=전적으로 공감한다. 은성목재도 그래서 탄화목의 기성재 생산, 판매를 이미 시작했다. 현재는 레드파인 인테리어 마감재 분야의 16×83㎜와 16×135㎜ 규격 제품을 위주로 하고 있다.

이 제품은 침엽수 중에서 가장 구하기 쉽고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목리가 미려해 열처리 과정을 거치면 자연스럽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또 외장재나 외부 데크재, 인테리어용 등 쓰임이 다양한 것도 장점이다.
앞으로 레드파인을 시점으로 보다 많은 규격과 다양한 수종으로 기성재 생산, 유통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탄화목 생산, 유통한 지 6개월여의 시간이 흘렀다. 고객들의 반응은.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대단히 높다. 무엇보다 치수안정성이 뛰어나고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중후한 색상을 연출할 수 있는 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 특히 중후하면서도 마감가공 시 유리알처럼 깨끗한 표면이 고급 인테리어의 포인트 역할을 하고 있어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탄화목은 아직 보편적으로 많이 알려진 소재는 아니다. 앞으로의 영업전략과 매출목표를 말해달라.
=탄화목재는 현대 사회에서 중시되고 있는 친환경과 웰빙에 딱 맞춤한 소재다. 뿐만 아니라 고급 인테리어 소재라는 점에 방점을 두고 싶다. 때문에 우리의 영업전략도 친환경과 고급화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다.

은성목재에는 골프장 클럽하우스나 호텔, 관공서 등 특화된 고급시장 고객들이 이미 상당수 확보돼 있다. 이들을 기점으로 한 고급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올해 매출목표는 30억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