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 반덤핑 연장 놓고 “긴장 고조”
PB 반덤핑 연장 놓고 “긴장 고조”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1.1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만 범가구인 서명 결의대회…반덤핑은 협상대상 아니다

(사)한국합판보드협회가 동남아산 파티클보드(PB)에 대한 반덤핑관세 부과기간 연장을 위해 무역위원회에 재심사를 신청한 가운데, 이에 반발하는 가구업계가 본격적인 실력행사에 나설 태세다.


가구업계의 ‘PB 반덤핑관세 연장 저지 대책위원회’는 오는 23일 ‘PB 반덤핑관세 연장저지 범 가구산업 대표자 결의대회 및 기자간담회’ 개최에 앞서서 “대책위원회에서는 합판보드협회의 재심사 신청을 막기 위해 △국산 PB 적극구매 및 판로확보 △가구공장 폐자재 및 폐가구 재활용 수집 적극협력 △시판품 조사를 통한 부적합 수입가구류 유통 근절방안 모색 △KS 기준미달 PB 수입규제 법제화 △공공조달제품 국산 PB 사용권장 등 가구업계·보드업계 간 상생협력방안을 제안했으나 보드협회는 이를 끝내 외면한 채 재심사를 신청해 대립의 길을 선택하였다”면서 “이에 대책위에서는 가구업계의 의견을 대변하기 위한 법정대리인을 선정하여 재심사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가구인들의 정부에 대해 반덤핑 관세연장 저지에 대한 의지를 적극 표명하고자 ‘범 가구산업 대표자 결의대회 및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합판보드 업계는 이와 같은 가구업계의 주장에 대해 당연히 추진돼야 할 상생협력 방안 찾기를 반덤핑관세 부과기간 연장 재심사 신청과 연계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는 입장이다. 또 재심사 결과는 어디까지나 무역위원회의 판단에 맡겨야 할 문제이지, 힘으로 밀어붙여서 될 일이 아니라고 강한 불만을 내비치고 있다.


합판보드업계의 한 관계자는 “덤핑 행위는 분명한 불법행위인데, 이것을 협상 대상으로 삼을 수는 없다”며 “덤핑 행위가 없다면 당연히 무역위원회에서 우리의 덤핑관세 부과기간 연장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올해 초 덤핑관세 부과기간 중인데도 국내 PB생산업체는 4개에서 3개로 줄어들어, 연간 생산능력 또한 90만㎥에서 75만㎥로 떨어진 상태”라며 “이런 식으로 덤핑 물건이 들어와 국내 생산업체들이 경쟁력 약화로 문을 닫으면 궁극적으로는 가구 생산업체들, 특히 중소업체들은 더 큰 어려움에 봉착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산품이 50%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PB는 8%의 기본 관세가 부과되고 있으며, 태국과 말레이시아산 제품에 대해서는 반덤핑 관세 7.67%가 추가로 부가되고 있다. 이들 제품에 대한 반덤핑관세 부과는 내년 4월까지이며, 합판보드업계에서는 부과 기간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오는 23일 오전 10시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 지하1층 그랜드홀에서 있을 결의대회에서는 결의문 발표 및 1만 가구인 대정부 탄원서 발표와 서명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