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루 바닥재 ‘오크’가 대세
마루 바닥재 ‘오크’가 대세
  • 박모란 기자
  • 승인 2011.10.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은층 밝은 계열…고연령층 짙은 컬러 선호

▲ 오크가 마루 바닥재의 대표주자로 떠오르고 있다. 강화마루 시장의 대표주자 중 하나인 페르고코리아의 프리미엄 제품군 ‘페르고 화이트 오크’<사진>는 꾸준한 사랑을 받는 베스트셀러의 디자인이다. 고압강화판(HPL)을 표면재로 사용하여 제조한 이 제품은 디자인의 선명성, 강한 내구성, 뛰어난 치수안정성으로 상위계층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마루 바닥재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컬러는, 바로 ‘오크’다. 최근 수년간 사랑받아 온 오크는 천연원목으로 대표되는 밝은 원목색상으로 유행을 타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다. 그 때문에 모든 연령층에서 선호하는 수종이기도 하다. 마루 전문 기업들은 오크에 내추럴, 브라운, 화이트, 그레이, 앤틱, 골드 등 다채로운 색상으로 제품을 선보이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스웨덴 프리미엄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는 페르고코리아 정연집 이사는 “200여 가지의 디자인 중 오크를 기본으로 하여 내추럴 컬러에서 밝은 색과 짙은 색 계열의 제품군이 가장 인기 있다. 내년까지 오크의 인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페르고는 정기적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는데 2013년 트렌드가 발표되기 전까지 오크의 인기는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윈윈우드 김남효 과장도 “오크의 인기는 올해 들어 가장 최고다. 작년만 해도 월넛의 비중이 20%이상 차지했다”며 “월넛의 인기도 오크가 잠식한 상태”라고 말했다. 시판보다 특판 시장 컬러 주도 ▲ 동화자연마루의 강화마루 중 특판 시장에서 선호하는 ‘스마트 내추럴 오크’.
E0 등급의 친환경 자재를 사용한 프리미엄 강화마루 ‘크로젠 E0’를 지난 6월 출시한 동화자연마루는 ‘스마트 화이트 오크’, ‘스마트 아카시아’, ‘스마트 베이직 오크’, ‘스마트 체리’, ‘스마트 내추럴 오크’, ‘스마트 월넛’ 등 6가지 패턴을 선보였다.


이중 인기가 많은 컬러는 부드러운 그레인과 깨끗한 느낌의 베이직한 오크로 어느 공간이든 편안하고 안락하게 연출 할 수 있는 ‘스마트 베이직 오크’와 미들 브라운 톤의 오크 패턴으로 마루마다 다채로운 컬러와 섬세한 무늬결이 표현된 것이 특징인 ‘스마트 내추럴 오크’다.


동화자연마루 홍보담당 이승준 씨는 “스마트 베이직 오크와 스마트 내추럴 오크는 특판 시장에서 가장 선호하는 컬러”라고 말하며 “특판인 아파트의 경우 무난한 바닥재를 선호한다”고 말했다.


또한 구정마루 기획실 이현주 씨도 “신축 아파트의 경우, 내추럴한 오크가 선호되는 편이지만 개인 소비자들은 티크와 월넛 등의 클래식한 색상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연령대 따라 선호 컬러 달라
오크의 강세 속에서도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컬러의 구분도 확연히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40대 초반의 주부 박지영 씨는 “화이트 계열의 바닥재를 깔았더니 집이 굉장히 넓어 보였다. 맞벌이 하는 입장에서 짙은 색의 마루보다 먼지가 선명하게 들어나지 않는 점까지 화이트 계열 바닥재가 만족스럽다”고 밝혔다.


젊은 30~40대 층은 스타일리시하고 개성이 강한 바닥재를, 50~60대 층은 엔틱한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바닥재를 선호하는 경향이다.


40여 곳의 전국 대리점망을 통해 소비자들의 반응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발 빠르게 제품 개발에 적용시키고 있는 구정마루 기획실 이현주 씨는 연령대별 선호하는 바닥재에 대한 분석을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젊은 연령층에서 선호하는 컬러는 메이플, 홍자작, 화이트 워시다. 자연스러운 나뭇결과 가장 밝고 산뜻한 컬러여서 모던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덧붙여 “부드러운 브라운 바탕에 내추럴한 검은색 나뭇결이 고풍스러움을 더해주는 티크, 중후한 톤의 월넛은 안정감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여 고연령층에서 인기가 좋다”고 전했다.

▲ 개성과 스타일을 중시하는 젊은 연령대에게 인기 있는 한솔참마루의 락 ‘빈티지 화이트’. ▲ 프리미엄 제품군을 선보이는 페르고코리아의 ‘페르고 엘레강스 오크’.
▲ 윈윈우드의 오크 나뭇결을 그대로 살린 최고급형 앤틱 원목마루, ‘가원브라운’. ▲ 구정마루의 가장 인기 있는 바닥재, ‘가우디파크’.
   
▲ 이건산업의 친환경 합판 마루 바닥재인 ‘제나 텍스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