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탄 고구려 기병처럼 자유로운 건축, 韓屋(한옥)”
“말 탄 고구려 기병처럼 자유로운 건축, 韓屋(한옥)”
  • 서범석 기자
  • 승인 2011.10.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와 人物 / 이연건축 조전환 대표

 

한옥 르네상스가 열리고 있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를 필두로 중앙정부 차원의 한옥 르네상스 선언과 함께 서울시 등 지자체들의 한옥마을 조성계회 발표가 잇따르고 있다. 한옥의 산업화와 현대화라는 말로 집약되고 있는 최근의 한옥 트렌드를 짚어보고 앞으로의 전망을 가늠해 보았다.   

 

===================

 

최근 ‘그린 한옥’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한옥을 선보였습니다.
=
한옥의 불편한 점을 말할 때 가장 먼저 거론 되는 것이 추위에 약하다는 것입니다. 웃풍 때문에 코가 시리다는 이야기를 하죠. 이러한 한옥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단열재와 고기밀 창호시스템을 사용하는 패시브 하우스 기술과, 태양열이나 지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액티브 하우스의 기술을 한옥에 적용함으로써 자연과의 조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우리조상들의 건축철학을 새롭게 계승해 나가는 한옥을 말합니다.

 

‘그린 한옥’이 주목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지 전망해 주세요.
=
1972년에 환경과 개발에 관한 우려가 표명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지속가능한 사회’ ‘지속가능한 생활’ 등으로 의미가 확대되어 가면서, 지속가능성은 이시대의 보편적인 가치로서 자리 잡았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우리의 삶과 함께 해온 한옥 안에 이러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해답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죠.

개발시대를 대표하는 아파트문화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망은 대부분의 도시인들이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당장 전원에 한옥을 짓고 살기에는 경제활동의 범위나 고가의 건축비 등 많은 제약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꿈을 꾸게 되었지요.

문화적인 가치관을 올바르게 풀어내면서 화석연료의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개발과 다양한 실험들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런 노력들이 경주된다면 마치 스마트폰을 새롭게 개발 하는 것 같은 경제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 대표님은 오래 전부터 한옥의 현대화 및 산업화를 위해 노력해 오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간의 추진 경과와 성과를 말씀해 주세요.
=
아버지 밑에서 기본적인 목수 수업을 받고, 한옥을 지어야 진정한 목수라는 생각에 한옥 목수일을 배웠죠. 그러다가 자연스럽게 이 시대의 한옥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일생동안 해볼 만한 일이다 라고 생각한 거죠.

 한옥을 많은 사람들이 짓게 하기 위해서는 건축비를 낮추는 것이 첫 번째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현대적인 생산시스템에 한옥을 올리는 것이 해법이라고 봤죠. 부재를 가공하는 기계를 개발하여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였습니다.

한옥호텔 라궁을 지으면서 서까래 가공장치라든가 도리 가공장치 수장홈 가공장치 등을 고안해서 활용했죠.

두 번째로 고민한 것은 한옥 설계시스템의 개발입니다. 현장마다 도편수가 나무에 먹을 놔서 가공하는 수공업적인 형태로는 산업화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죠, 현대건축을 하는 설계사들이 한옥을 배우기에는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이라서 목수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객관화 시키는 것이 중요한 지점입니다.

컴퓨터가 좋아지면서 한옥의 부재형상을 3D로 설계할 수 있게 되어 모든 한옥부재를 라이브러리화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파라메트릭모델링 기술기반의 BIM설계가 개발되는 과정을 보면서 한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3년 간의 노력으로 한옥BIM인 HIM(Hanok Imformation Modeling)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곡선으로 이루어진 한옥의 부재를 수치화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특히 처마곡선의 변위를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그 좌표 값에 따라 서까래의 내민길이와 선자연의 펼침각도 그리고 들림각도를 계산해야 하는 일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하는 일이죠.

아들의 수험서인 수학의 정석을 다시 보면서 6개월간  꼬박 밤을 새워가며 GDL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했죠. 그결과 2010년에 HIM 파일럿프로젝트를 5개월 만에 성공적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한옥호텔 라궁의 공사과정에서 연결된 목재, 석재, 기와 등 한옥 관련 업체를 중심으로 생산자 네트워크를 구성하게 되어 2008년 한옥산업화협의회를 발족하게 됩니다. 2008년 한스타일 박람회 국토해양부 한옥 테마관을 짓게 되고, 2009년에는 한옥 아파트 2010년에는 보급형 한옥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한옥건축의 구체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업체들의 협업을 통해서 한옥산업의 가능성을 검증하는 중요한 계기였습니다.

 

최근 서울시에서 한옥마을 조성 계획을 발표하는 등 지자체 등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한옥 활성화를 위한 정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문가 입장에서 정부 정책의 명과 암을 진단해 주세요.
=
국가건축정책위원회에서 한옥르네상스를 선언하고 서울시 등 지자체에서 한옥마을 등 여러 가지 정책을 발표하고 있어 한옥을 하는 한사람으로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토해양부에서는 한옥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전통산업 육성방안 연구에 한옥이 주요한 주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발족한 국가한옥센터는 한옥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연구하고 한옥포털 인터넷사이트 등을 준비 중입니다.

한옥은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임에도 그동안 서구의 건축문화가 주류를 점해 왔었기 때문에 이러한 정부의 움직임은 매우 소중한 일입니다. 그러나 일시적인 정치적 판단에 의한 슬로건적인 선언에서 그치게 된다면 오히려 민간에서 노력해 왔던 수많은 사람들의 꿈을 일시에 물거품으로 만들 우려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탄탄하게 세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한옥 활성화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 주세요.
=
원가절감이나 기술개발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되는데 법적 제도적인 장치는 아직 답보상태로 보입니다. 한옥의 건축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단지개발할 경우 분양가 상한제에 적용되어 계획의 어려움이 있어 개발업자들이 한옥을 적극적으로 검토를 못하는 측면도 있습니다.

주택시장에서 한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마중물을 넣어 주어야 하는데, 그것은 중앙정부나 지자체 등에서 지원을 확대함으로써 가능하다고 여겨집니다. 그리고 한옥에 대한 적극적인 정보공유도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한옥 산업화에 있어, 한옥과 관련된 각종 국내 제조업의 동반 발전도 중요한 요소라고 지적입니다. 목조주택의 경우에는 이에 실패해 수입유통과 시공만 있는 기형적인 구조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한옥 시장도 자칫 이러한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 있나요.
=
한옥산업의 특징에 대한 리서치가 중요하죠. 새로 개발된 상품이 아니라 기존산업을 개선하는 관점에서 보면 지켜야할 부분과 개선해야 되는 부분이 동시에 발견됩니다. 기술력을 가진 한옥 전문업체의 네트워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목재산업에서 쉽지 않은 기업 간의 협조가 한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의 문화유산을 산업화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같은 목조문화권인 동아시아 전체를 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경쟁과 협력이 원활하게 이루어 져야겠지요.

 

대표님은 현재 중국 한옥마을 조성에도 관여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국 한옥마을 조성사업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유라시아 대륙의 동쪽에 있는 숲인 백두산 영향권의 목조건축 중 가장 발전한 형태가 한옥이라고 생각합니다. 북쪽으로는 하얼빈, 동쪽으로는 연해주, 서쪽으로 심양 그리고 남쪽으로 해남으로 이어지는 동북아시아 한옥벨트를 이루는 것이 저의 고민입니다.

작년에 이루어졌던 흑룡강성 영안시에 조선족 소진인 명성촌은 중국당국의 도시와 농촌 균형발전 정책에 힘입어 조선족이 모여 사는 새로운 도시를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기후문제나 문화적인 차이 그리고 경제여건 등 극복해야 할 과제들이 많지만, 한옥도시의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옥의 세계화 가능성과 이를 위한 중단기 과제를 짚어주세요.
=
기둥보 방식의 중목구조를 사용하는 목조건축 문화는 주로 위도 30도에서 60도 사이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유럽식 목구조 방식, 미국식 목구조 방식 등 보다 더 견고하고 아름다운 결구방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우리의 한옥이죠.

중목구조에 익숙해져 있는 나라 출신의 외국인들이 한옥을 보며 열광하는 것은 이유가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한옥의 구조법의 국제적인 인증이 없는 상태입니다. 외국에서 한옥을 짓기 힘든 이유 중에 하나죠. 건축은 어느 나라에서든 법령으로 규제되고 있습니다. 아시아 목구조 건축을 대표할 수 있도록 국제적인 기준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조 대표께서 생각하는 한옥은 무엇인가요.
=
한옥에 대해서 계속 공부를 하고 있는 입장이라, 단언하기는 힘들구요. 다만 그동안 일을 해오면서 세 가지로 한옥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전일적인 연관성을 가진 건축이라는 것. 두 번째는 치밀한 수학적인 계산이 포함돼 있다는 것이구요. 마지막으로 굳어지지 않고 언제나 살아 숨쉬고 있는 건축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말 탄 고구려 기병처럼 자유로운 건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