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 북한 주요 수종의 재질과 특성 ③
연재 / 북한 주요 수종의 재질과 특성 ③
  • 나무신문
  • 승인 2011.07.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나무(Pinus densiflora)

이성연 박사국립산림과학원 녹색경제연구과 소나무(Pinus densiflora) 소나무는 북한지역에서 면적상으로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나무종류의 하나로서 나무 베기와 운반에서 그리 큰 힘들 들이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좋은 나무이다. 소나무목질에는 송진이 있기 때문에 독특한 향기를 낸다. 소나무는 재질이 가볍고 단단하여 동발나무, 여러 가지 가구재, 일용품재, 건설용재, 배무이재, 차량재로 사용하고 있다. 소나무를 물에 삶아 단판을 일구러 무늬 고운 질 좋은 합판을 만들 수 있다. 소나무 목질은 세포구조상으로 보아 액체물질이 잘 들어 갈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 화학약제들과 염료, 향료물질이 잘 들어간다. 이런 성질을 이용하여 소나무목재로 색깔이 고운 연필을 비롯한 여러 가지 가치 있는 재료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소나무목재는 펄프용 재료 뿐 아니라 활성탄을 만들어 의약품정제에도 사용하고 있다.


소나무목재는 무늬가 큼직큼직하고 아름다우며 잘 트지 않고 가공성이 좋아 여러 부문에 널리 쓰이고 있다.


특히 건축용재, 가구재, 나무상자재, 농기구재, 동발나무재, 다리용재, 배무이재, 차량재, 연필재로 쓴다. 소나무목재를 수열처리하면 가소성이 좋아지는 특성이 있어서 이 성질을 이용하여 칼날식 채바퀴를 만든다.


또한 가소성을 좋게 처리한 다음에, 프레스에서 누른 소나무 압착목재는 세기가 높고 가공성이 좋으며 송진이 많으므로 누기에 대한 안정성도 높다.


소나무목재는 액체나 가스를 잘 통과시키므로 소나무목재에 물감이 잘 든다. 송진을 정제한 정제수지는 와니스제로, 염료공업, 종이 사이즈, 전기절연제, 비누제조, 합성고무공업 등에 쓰인다. 송진에서 얻은 테레빈유는 와니스와 고급염료생산에서 용매 혹은 건조제로, 비누제조에서 향료원료로, 필름을 제조하는 합성캄파의 원료로 이용된다.


생송진은 검은 고약의 원료로 되며 부스럼, 습진, 덴데 등 치료에 쓴다. 소나무의 꽃가루는 유기체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식료공업, 의약품공업, 집짐승먹이생산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