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막가파식 IPA와 무사안일 대한목재협회
사설/막가파식 IPA와 무사안일 대한목재협회
  • 나무신문
  • 승인 2011.06.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듣보잡’ 하나가 인천 목재산업단지 조성을 향한 업계의 열망에 흙탕물을 튀기고 있다.


“원목상태로 수입 가공하는 방식이 2020년 정도까지 지속 가능할지가 의문이다. 목재산업은 부산 등에서도 도시개발 때문에 밀려나다가 이것이 인천으로 오게 된 것 아니냐. 소위 신성장 산업이라고 불리는 목재산업 분야의 발전 가능성도 회의적이다.”


이것이 최근 그 이름도 거창한 ‘글로벌 공급사슬관리(Global Supply Chain Management) 전개와 인천항 배후물류단지 고부가가치 창출 방안 세미나’에서 인천항만공사(IPA)를 대표해 토론자로 나선 ‘듣보잡’(듣도 보도 못한 잡놈이라는 뜻-네이버 국어사전) 구자윤 경영본부장이 한 공식발언이다.


구 본부장 발언의 요지는, 목재산업 자체가 원래 부산 등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포진돼 있다가 천덕꾸러기로 전락한 것을 그나마 인천이 품어주었다는 것이다. 또 고작해야 10년이나 버티면 다행이고, 최근 부각되고 있는 저탄소녹색성장 기수로서의 목재산업 역시 사실은 보잘 것 없다는 내용이다.


따라서 인천 북항 목재산업단지 조성은 “상황에 맞춰 정책을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형식적인 답변을 해줄 수는 있지만, 일찌감치 포기하라는 비아냥이라는 게 우리의 생각이다.


구 본부장은 다른 곳도 아니고 최소한 인천항만공사를 대표해서 목재산업에 대한 발언을 하려면, 목재산업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공부를 하고 나왔어야 했다. 못 된 땅주인 행세나 하려고 한다면 큰 오산이라는 말이다.


목재산업이 얼마나 장구한 역사를 이어오고 있으며, 어째서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산업인지는 크게 고민해 보지 않아도 쉽게 알 수 있는 상식이다. 또 우리의 목재산업이 한때 우리나라 경제를 어떻게 견인했고 그 과정에서 인천은 어떤 부채를 지게 됐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대한목재협회의 대응도 문제가 있다. 구 본부장의 이날 발언에 대해 ‘세미나 시간도 다 끝나가는데, 듣보잡의 발언에 일일이 대꾸할 가치를 못 느꼈다’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듣보잡을 미래의 ‘전문가’로 만들어준 셈이다.


이것이야 말로 밤을 새워서라도 끝장을 냈어야 할 사안에 대한 듣도 보도 못한 무성의한 대응이다.

Tag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