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산림청이 목재단지 조성을 지원해야 한다
사설/산림청이 목재단지 조성을 지원해야 한다
  • 나무신문
  • 승인 2011.05.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목재단지 조성이 때 아닌 ‘제재산업 인천 불가론’으로 번지고 있다.
인천이 어떤 곳인가. 우리나라는 거의 모든 목재 수요를 수입재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중 대부분이 인천항을 통해 들어와 전국으로 공급되고 있다.


특히 원목과 같은 목재는 항구에서 최대한 인접한 곳에서 가공 과정을 거친 다음에 소비자들에게 공급되는 게 경제적 측면은 물론 환경적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이다. 때문에 인천의 목재산업은 중시되고 있다.


인천 목재산업이 우리 전 국민의 목재소비 판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목재는 두말할 것도 없이 주거 필수품이다. 인천은 또 이에 걸맞게 우리나라 목재산업의 메카로 성장해 왔다.


하지만 이제는 목재산업이 이러한 인천을 버려야 할지도 모른다는 분석이다. 전 국민의 절반 이상이 몰려 있는 수도권 시장에서 목재산업이 멀어지면, 그만큼 목재 소비를 위한 국민들의 지출은 늘어난다.


이것이 산림청을 비롯한 정부 차원의 목재산업에 대한 자금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이유다.


산림청장은 최근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보고에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 방편으로 인천과 강원도에 목재산업단지를 조성하겠노라고 천명한 바 있다. 이날 배석한 산림청 관계자에 따르면 이 대통령이 여기에 매우 깊은 관심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인천과 강원도 목재단지는 사실 목재업계 스스로가 고민하고 추진해 만들어 낸 것이다. 산림청이 여기에 이렇다 할 역할을 한 게 없다고 봐야 한다.


다시 말해 목재산업에 사용할 나무도 제대로 키워내지 못하고, 수입재 위주의 목재산업 및 시장에 별다른 기여도 하지 못하고 있는 산림청이, 목재업계가 일궈 놓은 과실을 가지고 대통령 앞에서 폼 한 번 잡았다는 얘기다.


이제 산림청이 목재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목재산업 육성 의지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야 할 때다. 지난 몇 년 동안 펠릿산업에 산림청이 수없이 투입하고 있는 혈세의 반에서 반만 지원해도 목재산업이 살 수 있다. 내년도 예산안을 기대해 본다.

Tag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