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산림청은 인원부족 타령만 할 게 아니다
사설/산림청은 인원부족 타령만 할 게 아니다
  • 나무신문
  • 승인 2010.1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이 또 목재산업계로부터 불만을 사고 있다.
지난 5월 산림청은 목재산업진흥대책을 만들겠다고 공헌한 바 있다. 예고도 없이 갑작스럽게 진행된 산림청의 이와 같은 행보에 업계는 당시 당황스러운 기색마저 엿보였다. 그도 그럴 것이 그동안 ‘국산재’만 목 놓아 부르짖으며 수입재 위주로 돌아가는 목재산업계와는 담을 쌓고 지내다시피한 산림청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당시 새롭게 부각되기 시작한 모 단체와 연계된 모종의 쇼가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가 있었던 것 또한 사실이다. 하지만 업계 전반의 반응은 이유야 어찌됐든 유사 이래 거의 처음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산림청의 목재산업에 대한 관심을 환영하는 분위기였다.


당연히 산림청의 목재산업진흥대책안 마련을 위한 계획에 힘을 보태야 한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뤘다. 비록 산림청의 목재산업에 대한 관심이 늦은 감이 있지만, 늦은 만큼 업계의 협조가 더욱 필요하다는 목소리였다.


하지만 업계의 이와 같은 고무적인 분위기는 반년도 안 돼 실망으로 변하고 있다.
산림청은 당초 TF팀을 구성하면서 초안마련 및 토론회를 거쳐 9월에는 업계 전체가 참여하는 공청회를 마련하고 10월에는 대책안을 확정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또 될 수 있는 부분부터 내년도 예산에도 반영하겠다고도 했다.


그러나 계획대로라면 확정됐어야 할 대책안은 지금 현재 각 분과별 초안작성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산림청은 대책안 마련이 어떤 이유로 이처럼 지연되고 있는지에 대한 설득력 있는 설명 없이 어물쩍 넘어가고 있다. TF팀 구성 당시의 떠들썩한 분위기와는 전혀 다른 태도다.


행여나 산림청이 이 일을 마치 없던 일처럼 구렁이 담 넘어가듯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큰 오산이다. 목재산업진흥대책 10년 계획 마련은 산림청 스스로 업계에 먼저 한 약속이다. 이에 대한 업계의 협조 또한 아낌이 없었다는 게 우리의 기억이다.


담당자가 적은 것이 그 이유라면, 관심이 식기 전에 업계의 협조를 더 구하면 될 일이다. 올해 안에 공청회를 개최해서 다시 한 번 업계의 지탄없는 목소리를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Tag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