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인천 항만공사는 목재단지를 축소해서는 안 된다
사설/인천 항만공사는 목재단지를 축소해서는 안 된다
  • 나무신문
  • 승인 2010.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항 목재단지가 알려진 것과는 달리 국토해양부의 계획에는 8만평이 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천 항만공사는 최근 산림청을 비롯한 인천 목재업계 관계자들과의 단지 조성에 따른 ‘협의’를 통해, 목재 가공단지가 5만여 평으로 줄었다고 밝힌 바 있다. 협의라기보다는 항만공사 측의 일방적인 설명을 듣고 왔다는 게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관계자의 전언이다.


전언에 따르면 17만여 평의 부지 중 화물주차장 등을 포함한 지원시설과 도로, 완충녹지 등 공공시설을 제외한 5만여 평이 목재가공단지로 이용될 수 있는 최대한의 공간이라는 것이다.


한편 지난해 이 17만평에 대한 수요조사 결과 대한목재협회를 통해 집계된 것만 24만여 평에 달한 바 있다. 당시 항만공사 관계자 역시 나무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배후단지 면적은 총 17만평 규모이고, 조립가공 부지는 10만평 내외가 될 것”이라며 “단지 조성의 취지가 제조업을 전문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으므로, 제재와 같은 목재가공산업이 가능하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인천 항만공사는 이 같은 말을 일 년도 안 돼 손바닥 뒤집듯 번복하고 절반밖에 안 되는 5만평을 선심 쓰는 양 제시하고 있다. 더욱이 목재산업의 필수 요소인 원목야적장은 아예 고려조차 안 되고 있는 분위기다.


최근 조성되고 있는 검단산업단지에 입주하는 ‘보통의’ 목재업체들의 부지가 1000~1500여평이다. 8만평을 모두를 당초 국토해양부의 계획대로 목재가공단지로 할애하더라도 고작 60여 업체가 들어갈 수 있는 면적이다.


이래서는 한 업계 관계자의 말처럼 ‘단지라고 하기도 낯간지러운’ 수준이다. 국내 목재산업의 메카로 물동량의 70% 가량을 책임지고 있다는 인천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라는 말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목재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제품이 결코 아니다. 판자집부터 최고급 가구나 인테리어 자재까지 없어서는 안 될 주거 및 생활필수품인 게 바로 목재다. 국민소득이 올라갈수록 목재의 쓰임은 더욱 늘어나게 된다.


인천 항만공사는 없는 공간을 찾아내서 이러한 목재업계에 할애해주지는 못할망정 있는 것까지 빼돌려서 다른 업종에 주어서는 안 된다. 목재업계의 심각한 저항은 물론,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떨어트려 놓은 책임을 톡톡히 치러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Tag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