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목재단지가 알려진 것과는 달리 국토해양부의 계획에는 8만평이 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천 항만공사는 최근 산림청을 비롯한 인천 목재업계 관계자들과의 단지 조성에 따른 ‘협의’를 통해, 목재 가공단지가 5만여 평으로
줄었다고 밝힌 바 있다. 협의라기보다는 항만공사 측의 일방적인 설명을 듣고 왔다는 게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관계자의 전언이다.
전언에 따르면 17만여 평의 부지 중 화물주차장 등을 포함한 지원시설과 도로, 완충녹지 등 공공시설을 제외한 5만여 평이
목재가공단지로 이용될 수 있는 최대한의 공간이라는 것이다.
한편 지난해 이 17만평에 대한 수요조사 결과 대한목재협회를 통해 집계된 것만 24만여 평에 달한 바 있다. 당시 항만공사 관계자
역시 나무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배후단지 면적은 총 17만평 규모이고, 조립가공 부지는 10만평 내외가 될 것”이라며 “단지 조성의 취지가
제조업을 전문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으므로, 제재와 같은 목재가공산업이 가능하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인천 항만공사는 이 같은 말을 일 년도 안 돼 손바닥 뒤집듯 번복하고 절반밖에 안 되는 5만평을 선심 쓰는 양 제시하고
있다. 더욱이 목재산업의 필수 요소인 원목야적장은 아예 고려조차 안 되고 있는 분위기다.
최근 조성되고 있는 검단산업단지에 입주하는 ‘보통의’ 목재업체들의 부지가 1000~1500여평이다. 8만평을 모두를 당초
국토해양부의 계획대로 목재가공단지로 할애하더라도 고작 60여 업체가 들어갈 수 있는 면적이다.
이래서는 한 업계 관계자의 말처럼 ‘단지라고 하기도 낯간지러운’ 수준이다. 국내 목재산업의 메카로 물동량의 70% 가량을 책임지고
있다는 인천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라는 말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목재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제품이 결코 아니다. 판자집부터 최고급 가구나 인테리어 자재까지 없어서는
안 될 주거 및 생활필수품인 게 바로 목재다. 국민소득이 올라갈수록 목재의 쓰임은 더욱 늘어나게 된다.
인천 항만공사는 없는 공간을 찾아내서 이러한 목재업계에 할애해주지는 못할망정 있는 것까지 빼돌려서 다른 업종에 주어서는 안 된다.
목재업계의 심각한 저항은 물론,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떨어트려 놓은 책임을 톡톡히 치러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