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방부목품질인증, 초심으로 돌아가라
사설-방부목품질인증, 초심으로 돌아가라
  • 나무신문
  • 승인 2007.05.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04년 7월1일 시행된 국립산림과학원의 방부목에 대한 품질인증제도가 어느덧 만3년을 앞두고 있다. 그동안 방부목에 대한 인증제도는 지금은 사용이 중단된 CCA까지 포함할 경우 14개 업체가 인증을 받았을 정도로 소정의 성과를 거두고 있음이 분명하다.

이에 발맞춰 인증을 관장하고 있는 과학원 품질시험팀은 최근 산림조합중앙회 목재유통센터 동해사업소에서 1박2일의 품질인증업계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품질인증의 발전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이는 이 인증이 산림청에서 주관하는 목재제품 관련 거의 유일한 제도라는 점을 부연하지 않더라도 환영할 일임에는 틀림이 없다. 방부목인증의 확대 발전으로 전 목재제품의 규격화 표준화 및 유통질서 확립의 초석이 됐으면 하는 바람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불거지고 있는 몇 가지 품질인증에 대한 마찰음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관에서 주관하는 간담회에 참석 업체로부터 고액의 참가비를 받았을 뿐 아니라 그 내역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 또 참가업체를 한정하고 특정 업체 제품 홍보의 장으로 악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어떤 일이든 실수와 시행착오는 있게 마련이다. 문제는 이러한 의혹과 문제들이 명확한 해명 없이 어물쩍 넘어가는 분위기라는 데 있다. 취재과정에서 유독 익명요구가 많은 곳이 바로 방부업계다. 그만큼 관에 대해서 말을 아끼고 몸을 사리고 있다는 말이다.

품질시험팀은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댐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고여 있는 물의 수위도 높다는 얘기다.

방부목품질인증의 주요목적 중 하나는 우리 방부산업의 보호 발전에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품질시험팀이 강조하는 것처럼 이 인증은 제품에 대한 인증이다. 여기에 굳이 공장검사 항목을 포함한 것은 외산재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게 하려는 복안도 포함된 게 분명하다.

이와같은 효과를 위해서는 시장에서 인증제품이 쓰이도록 하는 후속조치가 당연히 뒤따라야 한다. 이는 업체의 몫인 동시에 품질시험팀 산림과학원 산림청의 몫이다.

품질시험팀은 인증업체에 대한 ‘관리’ 강화에만 골몰할 게 아니라 이들의 가려운 곳을 찾아내 긁어주는 모습부터 보여줘야 한다. 풀 것이 있으면 그것이 작은 둑일 때 터주는 것이 현명한 행동이다.

Tag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