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목재펠릿의 해법은 목재업계에 있다
사설/목재펠릿의 해법은 목재업계에 있다
  • 나무신문
  • 승인 2010.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의 목재펠릿 사업에 대한 업계의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
산림청은 오는 2012년까지 농가주택 4만호, 시설원예 난방 20%를 목재펠릿으로 대체키 위해 국내에서 40만톤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38의개 목재펠릿 공장을 설립한다는 게 현재 산림청이 추진하고 있는 산림바이오메스 육성사업의 골자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산림청의 계획은 초기부터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정부의 지원을 통해 설립된 대형 공장에서 40만원 하는 목재펠릿 1톤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80여 만원의 국고가 투입되고 있다는 지적이 그 하나였다.


산림청의 계획대로 농가나 발전소 등 대규모 시설에서 목재펠릿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국내 생산품은 수입품에 맞서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힘들 것이라는 분석도 있었다.
목재펠릿은 기본적으로 제재 등 목재가공산업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이용해 탄생된 산업이기 때문이다. 유럽을 비롯해 뉴질랜드, 러시아 등은 펠릿의 원료인 톱밥이 헐값에 거래되거나 ‘공짜’에 공급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때문에 지금 산림청이 추진하고 있는 것처럼 펠릿만을 위해 사람이 직접 산에서 채취한 원료를 이용해서는 가격이나 품질 모두에서 수입산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이다.
심지어 한 목재제품 수입상은 ‘국산 펠릿 가격의 절반에도 수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산림청은 이때에도 수입산과 국산은 운송비용 등의 이유로 가격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호언장담한 바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산림청의 호언장담이 있은 지 채 1년도 안 돼, 업계의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 이미 지난해부터 목재펠릿 시범지역에서조차 국산 펠릿은 중국산 펠릿에 밀려나고 있다는 게 한 국내 생산업체의 하소연이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산림청은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모셔놓고 세제지원 등을 읍소하는 모양새다. 또 국민의 혈세로 일단 틀어막고 보자는 심산이다. 이정도면 몰염치도 수준급이다.
산림청은 이제라도 목재업계에 와서 펠릿산업이 나아갈 길을 물어야 한다. 읍소는 장관 앞에서 할 게 아니라 전문가들에게 해야 한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