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 가로막는 산림청
녹색성장 가로막는 산림청
  • 나무신문
  • 승인 2009.08.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땔 나무 아까워서 숭례문 복원은 어찌 하는지 모르겠다.”


목재펠릿이나 열병합발전과 같은 산림청의 목질 에너지산업 지원정책을 비꼬아서 나오는 얘기다.


산림청은 최근 이명박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에 따라 화석연료를 대체할 목질 바이오매스 산업에 전력투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펠릿산업에는 수십억원의 시설지원비와 40만원 들여 생산한 목재를 단돈 3만원에 공급하고 있다. 생산업체의 판로개척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보일러 구입비용까지 대신 지불하고 있다. 열병합발전소에는 MOU를 체결해 안정적인 원재료 확보를 보장해 주기도 한다. 또 이렇게 부풀려진 펠릿산업과 열병합발전소의 ‘경쟁력’을 마치 목질 에너지산업의 경쟁력인양 포장하는 일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여주 목재유통센터 펠릿공장에는 연일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 주요인사들을 모셔오고 있고, 각종 매스컴들에 대한 취재협조도 프로급이다.


여주의 아주 작은 펠릿공장이 우리나라 녹색에너지 산업의 미래를 책임질 태세다. 정광수 산림청장 역시 산에 가면 산에서, 해외순방에 나서면 해외에서, 펠릿산업 원료공급을 위한 묘안 짜내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들리는 얘기로는 얼마 전에는 에너지산업 때문에 원료가 부족해 조업까지 단축하고 있는 목질보드류 업계에까지 펠릿산업 진출 검토를 종용했다는 소문이다. 정말 기가 찰 노릇이라는 게 이 소식을 접한 목재업계 관계자들의 반응이다.


업계의 이와 같은 반응은 정부의 녹색에너지 정책을 반대해서가 아니다. 업계 역시 정부의 녹색정책에 전적으로 공감하는 분위기다. 또 녹색성장에 우리 목재산업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팽배하다. 문제는 이를 추진하는 데 있어 당장의 성과에만 급급한 나머지 자체로 녹색산업인 목재업계를 위험에 빠트리고 있는 산림청의 행태에 분노하고 있는 것이다.


산림청의 말대로 우리 산에는 에너지산업에 투입돼야 할 버려지는 목재들이 많다. 하지만 산림청의 조급증은 이것 대신 기존 목재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목재를 에너지산업 아궁이에 쓸어 넣으려고 하고 있다.


이는 분명 녹색성장을 하자는 게 아니다. 목재산업 또한 아첨이나 하자고 망가트려도 될 산업은 더더욱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