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지는 산림청’은 되지 말아야 한다
‘버려지는 산림청’은 되지 말아야 한다
  • 나무신문
  • 승인 2009.07.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랑은 가재가 살 수 없도록 망치고, 멀쩡한 남의 논까지 헤집어 놓으려 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산림청은 최근 목재펠릿 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 세계적 화두로 떠오른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에 따라 화석연료 대신 녹색 에너지 목재펠릿 사용을 전폭적으로 늘리자는 것이다.


여기에 국가적 현안으로 부각된 실업 극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까지 할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다. 바이오산물수집단을 통해 그동안 손이 모자라 깊은 산속에 버려지고 있던 숲가꾸기 산물을 목재펠릿 생산공장에 공급해 제품으로 생산하니 도랑치고 가재 잡는 격이다.


하지만 문제는 과연 언제까지 산림청이 펠릿공장에 양질의 원재료를 싼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산림청은 지금 혈세 40만원이 투입된 원료를 3만원도 안 되는 가격으로 펠릿공장에 공급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펠릿공장 자체로서야 ‘부가가치’가 없으면 이상한 일이다. 그런데 산림청은 이 ‘부가가치’를 토대로 국내 생산시설을 크게 확충한다는 구상이다. 한마디로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무지한 행정이다. 만약 반치만이라도 내다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무지가 아니라 무양심한 처사라는 게 우리의 생각이다.


국민 혈세 지원이라는 온실이 사라지는 순간 이들 산업이 어떻게 될지는 삼척동자도 알만한 자명한 사실이다. 이러한 곳에 더이상 국민의 혈세를 낭비한다면, 제 돈 아니라고 세금 낭비하는 무책임한 공무원이란 비난을 산림청은 면하기 힘들 것이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삼림청은 겉으로는 버려지는 나무를 이용해 목재펠릿 산업을 육성한다고 하면서도, 멀쩡하게 목질보드류 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숲가꾸기 산물과 제재부산물까지 넘보고 있다.


보드산업은 펠릿공장보다 두 배 이상 원재료 값을 지불하고도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산업이다. 하지만 지금 이 산업은 정상적인 가동이 불가능할 정도로 극심한 원재료 수급난을 겪고 있다.


그런데도 산림청이 이들 옆에서 ‘버려지는 나무’ 운운한다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버려야 할 정책은 빨리 버려야 한다. 그것이 목재업계로부터 ‘버려지는 산림청’이 되지 않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