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생태적 마을 만들기②
친환경 생태적 마을 만들기②
  • 나무신문
  • 승인 2009.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 목조건축디자인센터 김 진 희 소장 


<지난호에 이어>

계획의 기본개념에 대한 개관
(OVERVIEW OF THE CONCEPT PLAN)

1. 환경친화적 주거지 개발방법 (REVIW OF OPTIONS FOR RESDENTIAL  DEVELOPMENT)
경사지 주택을 개발하는 여러 가지 기법을 소개한다. 다음은 여러 가지의 경사지 개발방식을 설명한 것인데 ‘기존 지형을 최대한 보존한 개발방식(Site Responsive Development)’은 사례 대상지에 전형적으로 사용할 방식이다.

■ 전통적인 개발방식(Conventional Development)
전통적인 개발방식은 최근 한국의 도시근교 주거단지 개발에서 흔히 사용되는 것으로서, 이 방식은 경사지의 흙을 파내어 평지를 조성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대부분의 기존 지형과 수목이 보존되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자연적인 배수로가 붕괴되고 동식물의 서식처가 파괴되기 때문에 절토시 소요되는 비용 뿐만 아니라 새로이 조경공사를 해야하기 때문에 총공사비가 증가하게 되면 절토로 인하여 경사는 더 급해지게 된다.

■ 기존 지형을 최대한 보존하는 개발방식(Site Responsive Developmnet)
기존 지형을 최대한 보존하는 개발방식은 주택을 도로와 인접한 곳에 배치시키고 경사지에 계단을 만들어 주택을 짓는 방식으로 이러한 방식은 대상지의 기존 지형과 식생을 파괴시키지 않고 주거지 개발이 가능한 방식이다. 주택을 도로와 인접한 곳에 배치시킴으로써 도로에서 주택으로 직접 연결이 가능하다. 절토량과 성토량을 동일하게 함으로써 흙을 운반하거나 긁어 모으는데 소요되는 불필요한 공사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이 개발방식에서 도로에서 내려가는 곳에 위치한 주택들은 거리에 주차(street parking)하도록 되어 있으며 도로에서 올라가는 곳에 위치한 주택들을 차고나 (지붕만 있는) 간이차고를 만드는 것이 적합하다. 일렬주차를 하는 도로의 포장은 특수성 포장을 하여 우수의 유출을 최대한 막도록 한다. 낙엽성 수목을 일렬주차를 하는 도로에 열식하여 여름의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도록 하며 야생동물을 위한 서식공간을 조성함과 동시에 좀 더 자연에 가까운 거리경관을 조성하도록 한다.

듀플렉스 개발방식(Duplex Development)
듀플렉스 개발방식은 이웃한 두 채의 주택들이 하나의 경계벽을 공유하는 형태로 개인소유의 정원과 대규모의 녹지를 확보할 수 있으며 각 주택마다 일조량이 풍부하며 전망 또한 훌륭하도록 배치된다. 다른 개방방식보다 밀도가 높은 개발방식이며 대상지의 어느 한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기 때문에 자연보존지역이 그만큼 넓어지게 된다.

■ 군집형 개발방식(Clustered Development)
군집형 개발방식은 주택들 한곳에 집중적으로 배치시킴으로써 많은 면적의 녹지지역이 확보된다. 주택은 개별입구와 파티오(patio), 정원을 소유하게 되며, 주택의 한 면에서는 훌륭한 자연경관을 바라볼 수 있으며 다른 한 면에서는 정원과 산책로로 직접 연결되는 이점이 있다.

<다음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