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집의 참된 매력, 경북 성주 단층집
작은집의 참된 매력, 경북 성주 단층집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4.03.29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래 전에 농막을 지어서 주말 세컨트 하우스로 사용하던 건축주부부가 새로 지은 집이다. 

건축주는 단열과 내구성이 좋은 단층집을 원했다. 이에따라 따듯한 느낌의 소재를 사용하고, 개방감 있는 거실과 바비큐 장소로도 이용할 수 있는 주방 앞 포치를 설계했다. 전체적으로 모던한 외관의 느낌과 다르게 내부에 들어섰을 때 화려하고 섬세한 분위기가 인테리어 관전 포인트다.

포치.
포치.

현관
넓은 공간감이 느껴지는 가운데 차분한 톤의 타일과 유럽풍의 가구 디자인이 어우러져 마치 갤러리에 온 듯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골드 컬러 손잡이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한층 더해주며, 입구에서부터 내부로의 정제된 화려함이 느껴진다.

복도
현관 전면부터 시작되는 포인트월은 현관에서 느낀 고급스러움이 연결된다. 베이지 톤의 필름 알판과 템바보드를 불규칙하게 적용해 우아하면서도 리듬감 있는 공간을 보여준다. 안으로 셋백된 벽면공간에 디자인 테이블을 배치해 더욱 입체적 볼륨감을 연출했다.

욕실1
공용부에 사용한 바닥 타일을 벽면에 적용함으로써 공간의 연결감을 주고, 타일 고유의 화려함은 욕실을 더욱 화사하게 만들어 준다. 골드 마감의 부속품들은 현관에서의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한 번 더 상기시켜 준다.

침실1(안방)
머드 톤의 필름 색상이 자칫 단조로워 보일 수 있지만, 적당히 불규칙적인 알판 배치와 어우러져 차분한 무게감이 느껴지는 공간으로 완성된다. 우물천정을 적용해 높은 천정고에 간접조명으로 아늑함과 포근함이 느껴지도록 했다.

욕실2 & 드레스룸
욕실은 세련된 패턴 블랙 타일의 벽과 체커보드 패턴 바닥의 조화로 지루함 없는 시크한 매력을 더해주고, 매립 박스를 적극 활용해 공간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거실
오픈 천정이 적용된 거실은 들어섰을 때 넓은 개방감과 함께 벽과 연결된 등박스가 아트월의 웅장한 매력이 돋보인다. 소파 측면에 루바를 활용해 거실과 복도 사이의 간섭을 분리하고, 한쪽 벽면에는 오픈 선반을 만들어 선반의 활용과 동시에 시야감을 확보했다.

주방
주방 우물천정 내부에 거실 아트월에 사용되었던 템바보드를 중복 적용해 거실과 조화로움을 간접적으로 연출했다.

또한 블랙&화이트 톤 대비감을 가구에 적용해 포인트를 주고, 클래식한 가구 도어 디자인을 사용해 현관으로부터 콘셉트가 연결되는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다용도실
다용도실에는 상하부장을 사용해 수납을 적극 활용했다. 전체 벽, 바닥은 타일로 외부와 면하는 공간의 특성상 습기에 강하도록 마감했다.

침실2
붙박이장을 설치해 깔끔한 수납이 용이하도록 했고, 컬러감 있는 도배지를 사용해 공간에 활력이 느껴지며, 팝아트적인 러그를 사용하여 키치한 매력이 묻어나는 침실을 연출했다. /나무신문

건축개요
위치▷경상북도 성주군
대지면적▷1143.00㎡
건물규모▷1층
거주인원▷3명
구조▷경량목구조
기초▷콘크리트
지하▷없음
지상▷경량목구조
총면적▷122.54㎡(37.1평)
            1층 : 122.54㎡(37.1평)
주차대수▷1대
최고높이▷6.985m
외벽과 지붕 단열재▷수성연질폼
외부마감재▷세라믹사이딩, 탄화목사이딩
포치마감재▷탄화목사이딩
지붕▷세라믹지붕재
창호▷살라만더 3중 유리창호, 알루미늄 창호
1층 데크▷석재데크
설계·시공▷더존하우징

1층 평면도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