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엔에스홈 마케팅팀 구 본 성 과장
기고 / 엔에스홈 마케팅팀 구 본 성 과장
  • 나무신문
  • 승인 2008.06.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다층목조주택 기술연수를 다녀와서

   
목조주택에 발생되는 수분에는 비 눈 지하수 같은 실외수분과 목재 또는 콘크리트 자체에 함유된 수분이나 시공과정에서 구조체에 흡수되는 수분인 시공수분, 그리고 세탁 요리 목욕 호흡 등 생활하면서 발생되는 거주수분이 있다. 캐나다에서는 이런 수분으로 인한 문제를 방지하고 목조주택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편향, 배수, 건조, 내구성에 대한 기본원칙을 두고 있고 이에 맞추어 시공한다. 

편향, 배수, 건조, 내구성
시공유형으로 볼 때 편향은 처마와 같이 비가 직접 건물에 닿지 않도록 시공하는 것이고 배수와 건조는 표면이나 내부로 스며든 수분이 내부에 머물지 않게 배출 또는 건조되도록 시공하는 것을 말한다. 또 내구성은 위치와 환경에 따라 습기에 강한 자재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붕과 외벽의 각종 환기장치 및 후레싱, 물받이는 이런 수분의 배수와 건조의 원칙에 따라 설치한다.

창호주변의 수분관리
창호주변의 수분유입에 대비해 창문턱에는 Window Wrap을 설치하고 내부로 수분이 유입되지 않도록 창문턱과 창문 틈에 실리콘 작업을 한다. 창호 틈에 유입된 수분이 배출되도록 쐐기(Horse Shoes)를 설치하여 습기가 벽체에 머물지 않도록 한다.

거주수분 관리
거주수분이 벽체 내부로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비닐 소재의 증기지완재(Vapor Barrier)를 부착하고 내부습기로 인해 생기는 결로를 방지하고 실내수분을 외부로 배출하는 덕트 장치를 설치한다.

외벽의 수분관리
외벽의 경우 실외수분을 막고 외벽 속의 습기가 배출되도록 타이벡 또는 펠트지(Moisture Barrier)를 설치한다. 특히 Rain Screen 설치는 외벽과 마감재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 통기와 건조를 통해 건물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매우 중요한 시공과정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캐나다에서는 수분이 건물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히 분석하여 양질의 목조주택을 짓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함으로써 건축주의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위에서 소개한 내용이 한국과 캐나다의 지리적 환경의 차이로 다소 시공상의 차이가 있으리라고 생각되지만 앞으로는 보다 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와 노력으로 국내환경에 맞는 건강한 목조주택이 더 많이 공급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