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재선충병 방제 대책 회의 개최
산림청, 재선충병 방제 대책 회의 개최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4.03.1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 지방자치단체 합동…수종전환‧혼효림 조성으로 확산방지
산림청은 13일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를 위한 합동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산림청은 13일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를 위한 합동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13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소나무재선충병 발생 8개 지역 및 지방산림청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를 위한 합동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소나무재선충병 감염목이 1만 그루 이상 발생한 강원·경기·경북·경남·전남·대구·울산·제주 8개 시‧도와 지방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등이 참석해 기관별 방제 추진상황, 봄철 소나무류 무단이동 단속계획, 재선충병 확산 방지 대책 등을 발표했다.

아울러, 특별방제구역으로 지정한 대구 달성군, 경북 안동·포항·고령·성주, 경남 밀양 등 재선충병 집단발생지의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수종전환 활성화 방안과 혼효림 유도를 위한 지원사항 등을 심층적으로 논의했다.

한편 소나무재선충병 피해 고사목 제거 및 방제작업은 내륙은 3월 말, 제주도는 4월 말까지 이루어질 예정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소나무재선충병은 꾸준하고 철저한 방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발생 연접지역 간의 협력을 강화해 재선충병의 확산을 막고 빠른시일 내 산림이 회복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달라”라며 당부했다.   /나무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