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공간을 실용적으로 살린 서울 용산 협소주택 3층집
좁은 공간을 실용적으로 살린 서울 용산 협소주택 3층집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4.03.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부만을 위한 3층 협소주택이다. 많은 면이 도로와 접해 있어 사생활 보호가 잘 되는 층인 2층에는 공용공간을, 3층은 침실로 계획했다.

3층 주택이지만 높이 9m를 넘지 않기 위해 층고를 조정했다. 때문에 주택으로는 약간 낮은 높이로 설계됐다. 하지만 3층 침실에 지붕 모양의 경사 천장을 적용해 천장고를 높여 시각적으로 개방감이 느껴지도록 했다.

주택의 외벽 각도로 인해 침실이 비정형이지만 두 면을 평행하게 함으로써 안정감을 더했다. 아울러 계단실과 각방의 구분을 낮은 난간으로 기획함으로써 공간의 윗부분이 오픈돼 하나의 공간으로 보이게 설계했다. 이 때문에 공간이 더 커 보이는 효과가 연출됐다.

1층 현관
현관은 화이트 컬러를 베이스로 밝고 깨끗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유리 도어를 적용해 공간에 개방감을 부여했다. 도어의 진한 월넛 컬러와 아치 형태는 모던한 분위기 속 포인트가 되어 생동감을 더했다.

1층
1층은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기능과 용도를 고려해 밝은 톤으로 마감했다. 계단 하부에는 슬라브 모양대로 오픈해 수납을 겸하도록 공간을 구성했다. 집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마주하는 벽면은 산뜻한 포인트 컬러 벽지로 마감해 아늑하고 편안함이 느껴지는 첫인상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2층 거실 & 주방
공간의 분리 없이 거실과 주방을 원룸식으로 구성했다. 화이트 톤으로 깔끔하면서도 넓어 보이는 마감재를 적용하고 세탁기는 주방가구에 빌트인으로 설치해 실용성을 높였다. 3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실에는 포켓도어를 시공해 각층의 프라이버시까지 고려했다.

2층 욕실
벽과 바닥을 같은 아이보리 컬러로 통일해 공간이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었다. 반면 한쪽 벽에는 패턴이 다른 타일을 사용해 포인트를 주었다. 데드스페이스가 생기는 코너 공간에는 젠다이를 제작해 수납과 정리를 할 수 있도록 해 실용성을 더했다.

계단실
전체적으로 계단부에 철재 난간 대신 벽 난간을 시공함으로써 아늑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창호를 설치해 좁은 계단에서의 답답함을 해소했다.

3층 침실
침실로 사용할 건물의 옥탑층은 지붕 모양대로 천정고를 높힘으로써 좁은 공간이라는 공간적인 한계를 훌륭하게 극복했다.

3층 드레스룸
드레스룸은 별도의 공간으로 분리해 수납을 극대화했다. 또 포켓도어를 시공해 침실에서는 이 공간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편의성을 확보했다.   /나무신문

건축개요
위치▷서울시 용산구
건물규모▷지상3층
거주인원▷2인
구조▷기초_철근콘크리트(1층 일부 벽체 포함)
           지상_ 경량목구조
총면적▷59.23㎡
연면적▷1층 12.49㎡
              2층 23.37㎡
              3층 23.37㎡
주차대수▷1대
최고높이▷8.8m
설계·시공▷더존하우징

층 평면도
1층 평면도
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층 평면도
3층 평면도

자재개요
단열재▷유리섬유단열재
외부 마감▷세라믹사이딩
지붕▷리얼징크
창호▷독일식 시스템창호
데크▷합성목 데크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