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범의 친절한 목재 | 북미산 특수목 1 - 월넛 walnut 호두나무
박준범의 친절한 목재 | 북미산 특수목 1 - 월넛 walnut 호두나무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4.03.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러나 오리지날은 북미산월넛 딱 하나”

이 연재를 통해 △북미산 특수목 △동남아 특수목 △아프리카·남미 특수목 △기타지역 특수목 등 4가지 큰 카테고리별 대표 수종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학술적이고 목재 등급서에 따른 기준이 아닌 인테리어 현장의 관계자, 다시 말해 건축주, 인테리어업자, 시공팀 등이 실질적으로 특수목을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필요한 목재에 대한 이야기다. 

월넛(walnut, 호두나무)
월넛(walnut)은 북미(미국/캐나다)에서 수입돼 유통 되고 있는 수종이다. 통상적으로 북미산월넛(호두나무)으로 통용되고 있다. 주로 고급가구재 및 인테리어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북미 최고급 목재다. 월넛의 색상은 주로 초콜렛 색을 띄고 있으며 중간중간에 흰살과 옹이가 존재한다. 

특징 : 주요 품질등급은 ▷FAS_기존 북미산 특수목 1,2등급, 흰살과 옹이가 앞뒷면 모두 존재함. ▷Extra_FAS등급 보다 윗등급으로 흰살과 옹이가 부분적으로 존재함. ▷Sup_최고등급으로 전면 일면은 흰살과 옹이를 최소화해 존재함 등이다.
목재의 밀도는 0.65정도다. 무늿결이 화려하고 월넛 색상의 고급스러움이 도드라진다. 마감도장 처리시 월넛 고유의 색상과 무늬가 더욱 선명하게 들어나 고급 가구 및 고급 인테리어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칠도장의 이해
목재에서 칠도장은 사람으로 따지면 한여름의 자외선 차단제와 같다. 따라서 칠도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다.

시간에 따른 목재 갈라짐 현상의 이해
우리나라와 같이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에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목재 갈라짐이 있을 수 있다.

가급적 직접적으로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하며 열히터기 등에 바로 노출되지 말아야 하고, 물이 오랫동안 목재에 머물러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현장노트 ; 월넛의 초콜렛색의 색상단차와 흰살·옹이에 대한 이해
가. 가급적 월넛 목재 구매시 최상급(SUP)의 사용을 권장한다. 
나. 모든 특수목은 전면 일면의 넓은 면의 클리어를 그 기준으로 표함. 뒷면과 측면의 옹이와 결점 등은 논할 대상이 아니다.
다. 목재 색상과 무늬는 래핑지나 무늬목같이 일정한 색상 톤과 결을 가질 수 없음. 목재 각각마다 고유의 색상과 결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임.

월넛의 사진과 실제 색상의 차이에 대한 이해 
월넛의 색상은 실내조명도의 밝기와 각도에 따라 많이 상이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다. 샘플사진을 받을시 가급적 실내외에서 찍은 사진 여러 장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제일 좋은 방법은 공장을 방문해 목재를 직접 눈으로 보는 것이다. 

월넛(북미산)이 다른 나라에서도 수입이 되는지 여부
국내에서 수입되어 고급재로 통용되는 것은 북미산 월넛 한 가지다. 

단, 동남아 및 남미·아프리카 등에서 월넛과 비슷한 색상과 무늬를 가지고 있는 목재를 국내에 들여와서 소위 동남아월넛, 남미월넛, 아프리카월넛 등으로 불리어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오리지날은 북미산월넛 한 가지다.  /나무신문

박준범 대표 구일특수목재·나무목닷컴
주요약력 ; (주)이건산업 솔로몬군도 법인 근무 / 무역사업본부 해외소싱 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