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고 모던한 공간에 아늑함과 여유를 담은 화성시 주택
밝고 모던한 공간에 아늑함과 여유를 담은 화성시 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4.01.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관.
외관.

건물은 대지에 ‘ㄱ’자 형태로 배치해 남향과 동향이 만나는 곳에 마당을 두고 각 실에서 조망할 수 있도록 했다. 현관문을 개방했을 때 내부가 보이지 않도록 포치를 배치한 후 도로 측에 영롱쌓기 벽체를 두었다. 

현관에서 바로 이어지는 거실은 천정을 높이고 남측으로 통창을 두어 시원한 개방감을 주었다. 1층 맨 안쪽으로 식당·주방을 분리하고, 식당은 남측으로 파고라와 이어지도록 했다. 2층은 침실과 포치, 멀티룸을 배치했고, 포치에는 동·남측으로 폴딩창을 설치해 개방적이면서도 여유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주었다.

외관 대부분에 치장벽돌을 사용하고, 최대한 장식은 배제하며 필요한 부분에 영롱쌓기와 징크로 포인트를 주어 단순하지만 세련된 중후함이 느껴진다. 리얼징크는 지붕에도 사용해 일체감과 현대적인 느낌을 더했다.

식당·주방 남측으로 연결된 파고라는 테이블을 두어 야외 카페나 다이닝 혹은 바비큐 등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다. 지붕을 개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지붕 전체를 오픈했을 시 개방감이 뛰어나 날씨가 좋은 날에는 자연 채광을 즐길 수 있다.

현관
중문부터 벽면까지 깔끔한 화이트 톤으로 넓은 공간감이 느껴지도록 연출했다. 한쪽 벽면을 채운 신발장은 매끄러운 벽면 느낌 그대로 연결했으며, 하부를 띄워 신발 정리는 물론 확장감을 높이고, 간접등을 이용해 아늑함을 담았다. 신발장과 마주한 벽면으로는 화이트 컬러의 템바보드로 감성적인 무드를 담은 포인트월을 마련했다.

1F 거실
심플한 화이트 톤으로 벽면을 마감하고, 내추럴한 우드 느낌의 마루를 시공해 아늑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천장은 박공지붕의 형태를 그대로 살리고 가장자리에 간접조명을 설치해 은은함을 강조했으며, 공기 순환의 용도가 있는 실링팬을 달아 공간 효율성을 높였다.

1F 주방 & 식당
세라믹 상판의 아일랜드를 크게 제작하여 조리공간을 여유롭게 하고 바테이블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아일랜드 뒤편에는 넉넉한 수납공간의 키 큰 장을 배치해 수납 효율성을 높였다. 모던한 디자인의 펜던트와 다이닝 테이블이 조화를 이뤄 차를 마시거나 여가시간을 보내기에 부족함 없는 휴식 공간으로 완성됐다.

1F 욕실1
전체적으로 따뜻한 톤의 베이지 타일을 사용해 바닥과 벽면을 마감하고, 샤워 공간에는 따뜻한 질감이 있는 우드 포인트 타일로 마감해 편안한 무드를 형성했다. 샤워공간과 세면 공간을 분리를 위해 조적벽을 세우고, 일체형 제작 세면대를 배치해 깔끔함을 더해주었다. 또한 매립 선반을 설치해 공간의 효율성과 수납력을 높이고, 세련된 디자인의 벽등으로 포인트를 주어 감각적인 욕실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1F 복도 & 세탁실
아이보리 & 그레이 타일로 깔끔하고 차분한 세탁실을 연출하면서 세탁기와 건조기를 아래에 두고 그 위로 선반을 시공해 실용성을 높이고, 세탁실 도어로 루버셔터를 설치해 사용의 편리를 더했다.

계단실
디딤판은 오크 집성목으로 챌판과 난간은 화이트로 통일해 미니멀하고 심플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또한 사선형 난간과 화이트 디자인 조명이 공간을 한층 감각적으로 만들어 주었으며, 천장의 코너아치형 등박스와 간접조명으로 은은함을 더했다. 2층으로 올라오는 입구에는 중문을 설치해 공간 분리의 효과를 주고 냉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2F 침실3
우아하고 세련된 무드의 화이트 인테리어에 빌트인 화장대와 모던한 책상, 화이트 템바보드 침대 헤드, 은은한 벽등을 조화롭게 배치하여 안락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으로 꾸몄다. 시스템 에어컨 설치로 인해 자연스럽게 내려온 천장에 간접조명을 달아 은은한 분위기를 더하고, 원형 매립조명을 시공해 간결한 멋을 부여했다.

2F 욕실2
화장실은 질감이 느껴지는 베이지 컬러의 타일을 바닥과 벽면에 통일감 있게 사용해 따뜻한 느낌이 들도록 하고, 샤워실과의 분리를 완성한 조적파티션 역시 같은 타일로 마감해 깔끔함을 더했다. 통일성 있는 마감으로 욕실이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고, 샤워실과 화장실 사이 바닥에 높낮이의 간격을 주는 단차 시공으로 건식 효과를 갖는 쾌적한 욕실 구조를 마련했다.

2F 침실4
내추럴한 우드 톤의 마루와 깨끗한 느낌의 화이트 컬러 벽면의 조화로 안정되고 차분한 분위기가 느껴지도록 했다. 휴식에 필요한 침대와 손이 많이 가는 가구에는 편안한 질감의 우드를 통일감 있게 구성하여 좀 더 아늑하고 포근한 느낌의 침실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2F 포치
모던한 분위기의 그레이 컬러 벽돌로 러프하게 벽을 마감하고 중후한 느낌을 풍기는 다크 우드 데크로 바닥을 시공해 멋스러운 포치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또한 주변의 소음과 외풍으로부터 내부를 보호해 주는 효과와 함께 시원한 개방감을 주는 폴딩도어를 설치해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다.

2F 멀티룸
화이트 톤의 벽지와 내추럴 우드 톤의 마루를 시공해 차분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의 조명을 사용하여 세련된 무드의 은은함을 더했다. 휴식뿐 아니라 취미,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라운지 체어와 수납장 등을 안정감 있게 배치하여 작지만 효율적인 공간으로 활용도를 높였다.  /나무신문

1F 침실1,2

침실1
침실1
침실2
침실2
침실2
침실2

건축개요

위치▷경기도 화성시
구조▷지상 경량목구조
연면적▷208.74㎡(63.1평)
              1층 124.74㎡(37.7평)
              2층 84㎡(25.4평)
단열재▷수성연질폼+THK8 열반사단열재
마감재▷외부_치장벽돌
              지붕_리얼징크
              창호_독일식 3중 시스템창호(살라만더)
              데크_석재데크
시공▷더존하우징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