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놀이터가 있는 대지면적 50평 중목구조 이층집 ‘격랑새로집’
실내 놀이터가 있는 대지면적 50평 중목구조 이층집 ‘격랑새로집’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4.01.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랑새로집’은 이 집을 지은 한다움건설의 공강민 대표가 지은 이름이다. 2022년부터 고금리 시대에 접어들면서, 이 때 건축을 계획하던 많은 사람들이 시기를 다시 결정하거나 아예 건축을 포기하기도 했다. 용인 ‘격랑새로집’의 건축주도 착공을 포기하겠다는 생각을 여러 차례 했지만 23년 초 공사를 시작하겠다는 마음을 다잡고 착공을 시작했다. 

건축주가 여러 고민 끝에 그래도 집을 짓겠다고 마음을 굳힌 이유는 예쁘고 구성이 알찬 집을 지어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겨주고 싶은 마음에 컸기 때문인 만큼, 거센 파도를 이겨내고 새로 집을 지어 새롭게 삶을 살아가는 건축주의 의지를 담아 ‘격랑새로집’이란 이름을 선물해 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대지면적 50평, 연면적 45평
건축주는 전기분야의 전문 기술인이다. 가족구성은 아이 두 명을 포함해 4인 가족. 애들과 아내에게 친절하고 자상한 성품을 가진 사람이다. 집을 지으려는 이유도 앞에서 말했듯이 아이들과 아내에게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집을 원했기 때문이다.

대지 면적이 작기 때문에 마당에서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물리적인 공간이 충분하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 자라나는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고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은 주택 내부에서 풀어야 했다. 그에 따라 천장고를 달리해 공간감을 달리하는 거실과 주방, 2층 스킵플로어 형태의 가족실과 침실, 넓은 다락 공간을 계획했다.

대지 위치는 용인 중동에 위치해 주변에 공동주택과 편의시설들이 이미 잘 갖추어진 일반적인 택지지구다. 근접한 곳에 에버라인 초당역이 위치해 있어 대중교통 시설도 편리한 편이다.

대지는 164㎡로 50평이 채 되지 않는 면적으로, 건축주가 원하는 건축물 규모에 비해 면적이 매우 작아 설계 계획이 어려운 편이었다. 추가적으로 코너변에 위치한 비정형의 대지형태와 약 1m 레벨 차가 있는 인접대지와의 관계는 어려운 설계 계획에 한 몫을 더 했다.

연면적 148.62㎡, 44.96평으로서 법정 건폐율, 용적률을 최대한으로 사용한 배치와 규모다. 진입도로 코너변에 위치한 대지로서 프라이버시가 요구되는 대지였지만 한정된 대지면적과 시내 조닝(zoning) 상 향과 뷰를 만족하기 위해선 일부 프라이버시는 타협이 필요했다.

대지면적이 건축주가 요구하는 건축물 규모에 비해 작았기 때문에 다락이라는 공간을 활용해 내부 실 면적을 확보했다. 그밖의 시공에 있어서 다른 큰 특이사항은 없었으나, 건축주가 선택한 외벽자재의 백화현상이나 줄눈 색상 등 추후 하자 발생률을 줄이고자 날씨 상황을 보며 진행해야 했다.

1층 거실.
1층 거실.
1층 게스트룸
1층 주방
1층 세탁실. 
1층 현관

2층 노출보의 자연스러운 연결성
실내 인테리어는 밝고 내추럴한 톤과 마감재를 사용한 인테리어를 선호하는 건축주의 취향을 고려해 1층은 구정 강마루 중에서도 타일 느낌을 내는 마뷸러스와 화이트 톤의 실크벽지로 전체적인 내부를 마감했다.

또 거실과 오픈 형으로 이어지는 주방의 다이닝 공간 상부는 천장 루바 디자인을 더해 소재와 색을 단순화하면서 건축주의 취향에 맞는 공간을 연출했다. 이와 다르게 2층은 개인 시간을 보내는 침실과 가족실로 이루어지는 공간들이 모여 있는 만큼 좀 더 따스한 분위기를 낼 수 있는 화이트&우드의 무드를 적용해 2층 노출보와도 자연스러운 연결성을 가질 수 있는 마감재와 색상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외부 마감은 깔끔하고 모던한 느낌의 외관을 표현하고자 한 가지 색상의 롱브릭 타일을 시공했고, 지붕은 세라믹 지붕재를 적용해 아스팔트슁글 보다 더 고급스럽고 정돈된 느낌의 지붕을 표현했다.  /나무신문

2층 가족실.
2층 가족실.
2층 아이방1
2층 안방 
2층 파우더룸
다락
다락

건축개요
위치▷경기도 용인시 중동
건축구조▷중목구조
대지면적▷164.00㎡ (49.61평)
건축면적▷80.26㎡ (24.28평)
연면적▷148.62㎡ (44.96평)
외벽재▷모노타일_크림화이트2, 줄눈색상_흰색
지붕재▷KMEW 코로니얼 차열글라사_CC862W 글라사 쿨 블랙
내장재▷구정마루_강마루, 실크벽지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다락 평면도
공강민 한다움건설 대표
공강민 한다움건설 대표

한다움건설
한다움건설은 다양한 주거, 상업시설의 건축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주택 전문 시공사다. 시대가 원하는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사람의 감성과 새로운 건축 기술을 조화한 가치를 제공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합리적인 목재 소비를 지향하며 경량목구조 외에도 국내 최다 중목구조 설계, 시공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는 게 한다움건설의 설명이다. 투명하고 스마트한 건축문화를 선도하고자 맞춤 견적 시스템 및 스마트 건축 플래너 등 고객 니즈에 맞춘 다양한 건축시스템과 같은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경영 혁신을 추구하며, 일하는 즐거움과 보람을 가지고 최고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