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업진흥원, ‘목재 산업 혁신분야 R&D사업 성과공유회’
한국임업진흥원, ‘목재 산업 혁신분야 R&D사업 성과공유회’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3.11.02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재 산업 연구의 미래 논의의 장 마련
한국임업진흥원은 지난 10월27일, ‘2023년 목재 산업 및 소재 혁신분야 R&D사업’ 성과공유회를 마무리 했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지난 10월27일, ‘2023년 목재 산업 및 소재 혁신분야 R&D사업’ 성과공유회를 마무리 했다.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이강오)은 지난 10월27일, ‘2023년 목재 산업 및 소재 혁신분야 R&D사업’ 성과공유회를 마무리 했다.

본 성과공유회는 산림청(청장 남성현) 주최, 한국임업진흥원과 한국목재공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2023 한국목재공학회-한국펄프종이공학회 공동 추계학술발표대회의 특별세션으로 마련되었다.

목재분야를 망라한 연구진이 모여 목재 이용 활성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성하기 위해 마련된 본 행사는 △목재공급망 인프라 고도화 기술개발,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 기술개발, △목질계 신소재 기술개발, △목조건축 산업혁신 기술개발 4개 분야를 아우르는 소통의 장을 가졌다.

주요 내용으로 △환경문제 대응을 위한 목재 펠릿 배기가스 성분 배출 데이터 필요, △목재 수종에 의존하지 않는 표준내화구조 개발, △목재산업분야 활성화를 위한 연구개발의 필요성, △연구개발과제들에 대한 시범건축물 및 전시공간 마련 등 연구개발과제 이후 실용화 방안과 사업 발전방향을 나누었다.

한국목재공학회 오세창 회장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의 중요한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는 목재의 연구가 타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 고무적이며, 한국목재공학회도 다른 분야와의 교류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임업진흥원 전향미 산림R&D지원본부장은 “목재분야 R&D사업이 대한민국 목재산업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연구 성과의 실용화에 힘쓰며, 연구개발성과 홍보를 확장하여 국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무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