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 초심자를 위한 HARDWOOD 안내서⑨마지막회 / 비치(Beech, 너도밤나무)
연재 | 초심자를 위한 HARDWOOD 안내서⑨마지막회 / 비치(Beech, 너도밤나무)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3.10.2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없어서는 안되는 소중한 목재”

글 · 사진 해인실업(주) 이규천 상무
비치.
비치.

참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으로 국내에 수입되는 주요국은 품질과 컬라가 좋은 유럽산이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품질이 좋은 원목(Log) 원산지는 유로지역인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등 동유럽지역입니다. 

그 원목을 사용해 제재목으로 수출하는 국가 중 이탈리아에서 들여오는 Beech 제재목 품목이 가장 높은 등급인 A TOP(양면이 A등급) Grade입니다. 덴마크에서는 ‘국가 나무’로 지정하기도 하였고 스위스에서는 ‘숲의 어머니’라는 닉네임을 가질 만큼 유럽을 대표하는 활엽수라 할 수 있습니다. 

너도밤나무(Beech)의 비중은 0.53~0.7 정도로 단단한 편이고 변재는 백색 또는 크림색을 띠며 심재 부분은 옅은 재색 또는 분홍색이나 갈색으로 심재, 변재의 구분이 뚜렷합니다. 눈매는 곱고 강도 및 충격에 의한 저항성이 높으며 증기에 의한 휨가공이 용이하고 무엇보다도 품질 대비 낮은 가격으로 인해 많은 유럽의 목재 가공업체들의 주요 재료가 되었습니다. 

비치.
비치 대패전.
비치.
비치 대패후.

적절한 토양 조건을 고려할 때 유럽산 Beech는 매우 큰 크기로 자랄 수 있고 씨앗(작은 삼각형 모양의 견과류)은 새와 설치류의 중요한 먹이 공급원입니다.

백색류의 색상을 가지는 목재는 계절에 따라 벌목 기간이 제한적인데 초여름에서 초가을과 한겨울에는 푸른곰팡이와 동파 때문에 벌목을 중지하므로, 생산 시즌과 비시즌을 예측해 수입량을 조절해 들여와야 합니다. 

수분 이동이 심한 수종의 특성상 건조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어서 다른 수종에 비해 수축률이나 틀어짐이 크고 표면 또는 마구리 갈라짐의 발생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건조 후에도 치수안정성이 중간 정도이므로 주변 습도관리에 주의를 요합니다. 무늬는 부드러운 편이고 정목면(quarter grain, 마사) 표면에 방사조직 부분이 미세한 광선반점 패턴을 보이기도 하는데 같은 참나무과에서 보이는 타이거무늬 패턴과 같은 류의 독특한 특징입니다. 

주요 사용 용도로는 유아용 완구재, 선박 가구재, 마루판, 부엌 소품가구, 손잡이류, 무늬목단판, 인테리어집성재, 악기용품, 캠핑용품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치.
비치 번들.

연재를 마치며
지금까지 국내에 수입되는 8가지 주요수종을 다루어보았는데요. 저에게도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나무로 집안 인테리어를 했을 때 단열성능이 뛰어나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름철 습도가 높으면 습기를 빨아들이고 겨울철 습도가 낮으면 습기를 내뱉는 자연 조습 작용은 물론 천연무늬와 목향으로 도시 생활에 지쳐 메말라 있는 정서 안정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나무는 살아있는 생명체와 불가분의 관계로 절대로 없어서는 안되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곡물 생산을 위한 무분별한 벌목이 사라지고 합법적이고 계획된 산림자원을 잘 관리한다면 나무는 무한대의 자원입니다. 앞으로 우리 모두의 삶도 나무와 가까이 서로 행복하고 조화롭게 살아가야겠습니다.   /나무신문

해인실업(주) 이규천 상무
해인실업(주) 이규천 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