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늘 이들처럼, 홍천 전원주택 ‘하이어 haus’
행복은 늘 이들처럼, 홍천 전원주택 ‘하이어 haus’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3.10.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 자녀 둘을 두고 있는 젊은 건축주 부부는 건설업을 하고 있다. 여기저기 참 많이도 여행을 다니면서 산과 계곡에 둘러싸인 홍천에 대한 매력에 푹 빠져버렸다. 그래서 아예 홍천에 눌러살기로 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을 위한 실내수영장과 부부를 위한 월풀, 카페 같은 테라스 등 풀빌라처럼 마치 여행지에서 만나는 휴식 같은 집을 짓기로 했다. 자신이 건설업을 하고 있으면서도 단감을 찾은 것은, 이러한 생각을 실현시킬 전문가는 따로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건축가에 대한 건축주의 무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 소통의 결과물은 잔디를 누르며 아이들이 뛰어노는 자연정원, 외부처마 아래에서 캠핑 등 가족이 다양한 활동을 공유하는 돌정원, 주방과 연결돼 가족만의 오붓한 식사가 가능한 시크릿 정원, 지하 주차장 위 카페 느낌의 테리스와 작은 텃밭, 2층 가족실과 연결된 공중정원 베란다, 마을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옥상정원, 사계절 내내 물과 함께 할 수 있는 욕실과 연결된 실내수영장, 그리고 영화감상실 등을 빠짐없이 만들어냈다.

그리고는 거칠 것 없이 홍천 두미리에서 가장 높은 집 ‘하이어 하우스’가 됐다. 하이어 하우스는 비상한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고, 홍천에서 제일 잘 나가는 집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1층 거실
1층 주방
2층 소거실.
2층 소거실.
2층 부부침실
2층 홈시어터룸
수영장.

대지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다
하이어 하우스는 서측으로 열린 자연과 향에서 주는 단점을 간결한 디자인으로 극복한 작품이다.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사각형의 형태에 중정을 두어 매스에 대한 빈틈으로 열린 공간을 끼워 넣고 그 안에 가족들만의 공간을 만들었다.

외관에서 느껴지는 단순함과 다소 무겁고 차가워 보일 수 있는 소재인 석재에 나무를 조합해 따듯한 분위기를 부여했다. 

2층 복도
현관
다용도실

대지는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시야가 확보된 큰 땅이다. 기존에 산이었던 곳이라 평평하지 않고 2단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서향으로 조망이 좋은 곳으로 산으로 둘러싸여 아늑한 느낌이 압권이다. 정원을 땅의 생김새를 따라 1단은 자연정원, 2단은 돌정원으로 꾸몄다. 땅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살림으로써 대지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그대로 담아내려는 의도다.  /나무신문

<지상 1층 평면도(주차장)>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건축 개요
대지위치▷강원도 홍천군 서면 두미리
용도지역/지구▷계획관리지역, 가축사육제한구역
건축구조▷철근콘크리트구조
대지면적▷803.00㎡
건축면적▷271.94㎡ 
             1층(주택면적) : 191.54㎡                                        
             2층(주택면적) : 146.23㎡                                        
             지하1층(B동) : 80.40㎡
             PIT : 85.25㎡              
건폐율▷33.87%
연면적▷418.17㎡              
용적률▷42.06%
설계▷감은희_(주)단감 / 엠더블유건축사사무소(주) 대표 송은경 건축사, 박승화 부소장, 김경희, 이나영
시공▷주식회사단감종합건설(대표 윤하성)
인테리어▷Design by Eurim(대표 박유림)
사진▷이남선 작가

  <정면도>
<배면도>
  <우측면도>
  <좌측면도>
<주단면도>
<주단면도>
<주단면도>
<주단면도>

자재개요
지붕▷우레탄방수 마감
외벽▷써니베이지석재, 적삼목사이딩 마감.
데크▷써니베이지석재
내부천장▷친환경페인트
내벽▷친환경페인트, 벽지
바닥▷원목마루, 자기질타일
지붕 및 외단열▷비드법보온판(가등급)
계단실 디딤판▷인조석
난간▷철제
창호▷살라만더
현관▷일진게이트
주방기구▷와셀로
위생기구▷아메리칸스텐다드, 더죤테크
난방기구▷경동나비엔

 

건축가 소개
감은희 (주)단감 대표, 건축가
단감건축사사무소는 탁월한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국내 목조건축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특히 소규모 건축시장의 바른 방향과 지속가능한 건축을 연구하는데 힘쓰고 있다. 단순히 건축물을 만드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과 함께 건강한 건축 환경을 만들어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우리 단감의 사명이다. 또 사람 중심 건축의 목표를 가지고 고객과의 신뢰를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이다.
감은희 소장은 홍익대학교 건축도시전문대학원 도시설계 석사 이후 현재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박사과정 중이다. 주요 경력으로는 △JTBC '내 집이 나타났다' 중목구조전문가 출연 △SBS '좋은아침' 안전제일하우스 출연 △SBS '좋은아침' 랭킹쇼 출연 △여성건축가협회 정회원 △한국목조건축협회 정회원 △한국목조기술협회 정회원 △한국도시설계학회 정회원 △한국건축가협회 정회원 등이 있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프랑스 건축가 협업 타운하우스 - 용인 「Loire Valley」 △판교 주택 「同幸」 , 「미소드리움」 등 △양양 골든비치 리조트 「설해원 마운틴스테이」 △평창 상가주택 「SKI ZONE」 △서울 은평 협소주택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