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벽돌과 측백나무 울타리가 있는 김포 중정주택
붉은벽돌과 측백나무 울타리가 있는 김포 중정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3.09.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주는 반평생을 동고동락하며 살고 있는 아내의 편안한 노후와 두 명의 자녀, 그리고 10년이 훌쩍 넘는 세월 동안 함께하고 있는 반려견들의 보금자리를 짓기로 했다. 한다움건설을 찾은 건 이미 계약한 시공사와의 업무진행이 원활치 않던 차에 한다움이 시공한 군산 중정주택을 보았기 때문이다. 군산주택이 딱 자기가 짓고 싶은 주택의 모습을 하고 있었던 것.

건축주는 아내가 굳이 외출을 하지 않더라도 집 안에서 반려견들과 마음껏 산책하고 놀이를 즐기면서, 1층과 2층을 오르내릴 때 불편함이 없는 계단실을 원했다. 나머지는 전적으로 아내의 의견이 설계에 반영되면 된다는 입장이었다.

멀지 않은 곳에 한강이 있는 깨끗하고 조용한 곳
경기 김포에 있는 대지는 단독주택 단지 안에 있으면서 멀지 않은 곳이 한강이다. 또 인근에 다양한 편의시설과 교통망도 잘 갖추어진 곳이다. 단지는 이미 주택이 대부분 완공된 상태여서 깨끗하고 조용한 생활을 즐기기에 좋은 곳이다.

대지 규모는 340.8㎡(103평)이며 레벨차가 없어서 별도의 사전작업 없이 공사를 곧바로 진행할 수 있을 좋은 땅이다. 다만 대지 주변으로 3면이 도로와 맞닿아 있어서 프라이버시를 확보할 수 있는 설계에는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했다.

중정주택의 단점을 극복하는 순환 동선과 2층의 큰 테라스
건물의 배치는 가정 먼저 중정주택을 짓고 싶어하는 건축주의 선호에 초점을 맞췄다. 여기에 실제 거주하게 될 거주자의 동선과 실의 크기 등을 고려해서 설계에 반영했다. 

중정주택은 내부 마당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동선이 너무 길어질 수 있다는 단점도 상존한다. 때문에 현관에서 들어와 좌우로 거실-주방 그리고 반대편은 안방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동선을 구축했다. 안방에서 다시 주방으로 이어지는 순환 동선을 설계에 반영했다.

또 공간과 공간이 이어지며 만들어지는 복도가 어둡게 느껴지지 않도록 중정으로 향하는 창들은 채광과 환기에 신경을 쓰면서 큰 창을 배치했다. 2층은 자녀들의 방을 배치했는데, 큰 테라스를 두어서 1층 중정 못지않은 산책과 가족들의 휴식 공간으로 만들었다.

2층 발코니.
2층 발코니.
2층 발코니.
2층 발코니.
670
2층 발코니.
2층 욕실.
2층 욕실.
2층 복도
2층 복도
2층 복도
2층 복도
670
2층 침실.
2층 침실.
2층 침실.
계단실
계단실
계단실
계단실

주방과 거실 사이에 아치게이트
내부 인테리어는 모든 실을 최대한 ‘깨끗하고 심플한 느낌’을 구축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내벽은 세라믹 도장을 적용하고 주방을 제외한 모든 실의 조명 역시 라인 조명과 매입조명을 사용했다.

중정주택은 설계상 복도로 이어지는 공간들이 많지만, 거실과 주방의 경우 넓은 공간이 서로 이어지기 때문에 아치게이트를 적용해 포인트를 살렸다.

다이닝이나 홈바와 같이 공간의 분위기를 살려야 하는 곳에는 일부 팬던트 조명을 사용해 공간마다 맞춤형 분위기를 연출했다. 1층과 2층 대부분의 공간은 색이나 다른 소재를 사용해 변화를 주기보다는 전반적으로 통일된 분위기를 가질 수 있는 인테리어를 적용했다.

거실.
거실.
주방.
주방.
주방.
현관 복도.

거친 질감의 붉은 벽돌과 측백나무 울타리
한눈에 존재감을 드러내는 붉은 벽돌은 건축주가 고른 외장재다. 일반 벽돌보다 길고 색상이 톤다운된 점토벽돌을 적용함으로써 건물 외형의 부피감을 극대화한 탁월한 선택이었다. 이러한 점토벽돌은 컬러나 질감 표현이 조금씩 다른데, 무게감이 있으면서 거친 질감이 느껴지는 게 특징이다. 

지붕재로는 모임지붕 형태에 잘 어우러지는 블랙 세라믹기와를 적용해 외벽재와도 이질감 없이 잘 어울리도록 했다. 아울러 마당을 안으로 들인 만큼 외부 조경 공간은 크지 않지만, 측백나무로 주택 주변을 둘러서 생울타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나무신문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건축개요
위치▷경기도 김포
건축구조▷경량목구조
대지면적▷340.80㎡(103평)
건축면적▷170.08㎡(51.45평)
연면적▷227.72㎡(68.88평)
외벽재▷FR90 점토벽돌
지붕재▷세라믹기와
내장재▷세라믹도장, 강마루
계단실▷원목마루
시공▷한다움건설
사진▷한다움건설

공강민 한다움건설 대표

한다움건설
다양한 주거, 상업시설의 건축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주택 전문 시공사다. 시대가 원하는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사람의 감성과 새로운 건축 기술을 조화한 가치를 제공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합리적인 목재 소비를 지향하며 경량목구조 외에도 국내 최다 중목구조 설계, 시공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는 게 한다움건설의 설명이다. 투명하고 스마트한 건축문화를 선도하고자 맞춤 견적 시스템 및 스마트 건축 플래너 등 고객 니즈에 맞춘 다양한 건축시스템과 같은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경영 혁신을 추구하며, 일하는 즐거움과 보람을 가지고 최고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