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 초심자를 위한 HARDWOOD 안내서⑤ / 하드메이플(Hard Maple, 경단풍나무)
연재 | 초심자를 위한 HARDWOOD 안내서⑤ / 하드메이플(Hard Maple, 경단풍나무)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3.08.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 사대부들에게 ‘변절’의 상징이었던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고급 수종

글 · 사진 해인실업(주) 이규천 상무
하드메이플.

메이플(Maple, 단풍나무)
‘메이플’은 이름에서 느껴지는 친근함과 순수함으로 북미대륙에서 가장 선호하는 수종으로, 캐나다 국기에 새겨질 정도로 캐나다에서 많이 생산되고 사랑받는 수종입니다. 상업적으로는 크게 두 가지 품목인 경단풍나무(Hard Maple)와 연단풍나무(Soft Maple)로 나뉩니다. 우선 경단풍나무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하드메이플(Hard Maple, 경단풍나무) 
흰 빛깔을 내는 나무 중 가장 인기 있는 고급 수종 하나로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밝은 색상에서 주는 정서로 유아용 가구나 애완용, 교육용, 거실용 인테리어재로 적합한 수종이나, 지금은 비슷한 느낌의 자작나무(birch)의 집성 소재에 밀려 널리 애용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드메이플 대패 전.
하드메이플 대패 후.

유교를 나라의 국시로 중시하던 조선 시대에서는 사시사철 푸르른 소나무, 대나무잎과 달리 계절의 변화로 잎 색깔이 바뀌는 단풍나무는 ‘변절’을 상징한다고 여겨서 대다수 사대부들에게 외면받기도 했는데, 자연현상을 인간방식대로 해석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었습니다. 비슷한 예로 해방 이후 전국에 심어진 벚나무(일본명 사쿠라)들도 일본의 상징으로 여겨져 수난(전국적으로 많이 베어짐)을 당한 적이 있습니다. 이 경우도 벚나무 입장에서 보면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일제의 잔재 청산은 지금까지도 숙제로 남아있지만, 당시 매국적 행동을 한 사람이나 단체의 문제지 어찌 나무의 문제이겠습니까. 앞으로는 절대로 이러한 잘못된 판단으로부터 벗어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경단풍나무(Hard Maple)의 물리적 특성을 살펴보면 비중은 0.63~0.68 정도로 변재부는 크림색 또는 약간 붉은빛을 띠며 심재부는 보통 옅은 회갈색이 중심부에서 방사 방향으로 부분적으로 분포되기도 합니다. 건조는 느리며 수축률이 크기 때문에 가공 중 치수변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강도성이 양호하고 눈매가 고와 광택성이 우수합니다. 

하드메이플 번들.

또한 기능적 특성으로는 H/Maple은 소리를 잘 전달하는 음향성 뛰어나고 특히, 탄성이 다른 나무에 비해 월등히 좋아서 악기재, 콘써트홀, 체육관 바닥, 볼링장 레인, 볼링핀, 당구 큐, 파크골프 골프채 헤드, 야구배트 등에도 최고 수준으로 선호하며 차분하고 다양한 무늬가 아름다워 인테리어 벽판넬, 가구재로도 인기 있는 품목입니다.

미국 내에서 가장 양질의 제품은 회사별로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북부지역인 뉴욕 주와 미시건 주에서 생산되는 제품입니다.   /나무신문

해인실업(주) 이규천 상무
해인실업(주) 이규천 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