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 초심자를 위한 HARDWOOD 안내서④ / 월넛(Walnut, 호두나무)
연재 | 초심자를 위한 HARDWOOD 안내서④ / 월넛(Walnut, 호두나무)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3.08.0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구 우드슬랩 도마 인테리어 등…제일 인기 있는 목재 중 하나

글 · 사진 해인실업(주) 이규천 상무
월넛.
월넛.

월넛, 호두나무(Walnut)
가래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으로 미국산 활엽수 목재 가운데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 walnut은 수목의 특성상 앞에서 언급한 다른 수종들보다 결점을 더 허용하는 등급판정의 규정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보통 변재는 옅은 재색을 띠고 심재는 흑갈색을 띠며 천연림 및 조림에 의해 생육되는 몇 안 되는 수종 중 하나입이다. 작은 옹이 주변의 촘촘한 절류문양(Burl)과 파상목리(Wavy)에 의하여 아름다움을 더 배가시켜 다른 활엽수재보다 더 매력적이고 화려합니다. 

월넛 대패 전.
월넛 대패 후.

비중은 0.55~0.6 정도로 충격에 의한 저항성이 강하고 절삭성, 접착성, 도장성, 착색성, 내구성이 양호합니다. 건조는 느린 편이지만 건조 후 가공은 치수 안정성이 우수합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로 길이, 폭, 컬러 및 품질, 등급별 수입단가가 생산회사별로 가장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상업용으로 수입되는 목재인 블랙 월넛의 열매는 맛이 쓰고 냄새가 고약해 주로 산업용으로 사용됩니다. 태초의 원산지는 지금의 이란이라고 추정되며 두 방향으로 퍼져갔는데, 한쪽은 유럽을 지나 미국 쪽으로, 다른 쪽은 동남아시아를 거쳐 중국 쪽으로 번식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월넛 번들.
월넛 번들.

이후 17세기경 조지언 풍의 호두나무로 만든 고가의 가구류는 상류층 계급들의 애장품으로, ‘그들만의 제품’이었습니다. 지금도 고가의 목재로 ‘고급’이란 접두사가 일상적으로 붙을 정도로 이미지가 고착화되어 있습니다. 

사용 용도로는 가구, 악기 용재, 우드슬랩, 수제 도마, 커피용품 및 인테리어재 등으로 사용되며, 이들 분야에서 제일 인기 있는 품목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사유로 아시아 및 국내에서는 80년대 말부터 대중적 대체품으로 동남아시아산 수종인 구루미(sepatir)로 월넛 느낌의 가정용 가구를 생산해 전 세계로 수출 및 내수용으로 판매되었습니다. 구루미는 지금도 일부 사랑받고는 있으나 고유의 문양이나 멋스러움에는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나무신문

해인실업(주) 이규천 상무
해인실업(주) 이규천 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