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목조주택 설계 · 시공자를 위한] 일본 중목구조 설계와 시공 24
[한국의 목조주택 설계 · 시공자를 위한] 일본 중목구조 설계와 시공 24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3.05.19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제공 = 일반사단법인 일본목재수출진흥협회

(표8.17~19는 나무신문 인터넷 ‘홈페이지 → 여론광장 → 자료실’에서 확인 가능하다.)

제9장 시공순서와 주요공사의 요점

9.1 기초공사
9.1.1 배관공사

버림콘크리트에 기초 위치, 배관 등을 위한 마킹(먹출)을 한 후에 배근 작업이 이루어진다. 배근은 기초의 강도나 내구성과 관련되기 때문에 미장설계자나 구조 설계자가 콘크리트 타설 전에 확인 검사를 실시한다. 불량품이 있으면 고쳐진다.

외주형틀 테두리를 배근 작업 전에 설치한다. 기초의 형상이나 높이 등으로 판단해서 목재 형틀 혹은 철제 형틀을 선정한다. 목재 형틀은 현장 가공이 용이하고 기초 형상 등이 변칙적인 경우에도 설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철제 형틀은 재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생각하면 시공자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진9.1 외주형 테두리와 배근작업
사진9.1 외주형 테두리와 배근작업
사진9.1 외주형 테두리와 배근작업
사진9.1 외주형 테두리와 배근작업

버림콘크리트에 먹매김한 기초의 위치를 바탕으로 기초 배근을 실시한다. 기초 배근은 외주 시작부분, 베이스 부분, 내부 시작부분의 순서로 시공한다. 또, 시작 부분이나 보강철근 등 미리 철근을 구부려 두면 작업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선반 등으로 가공한다.

목조주택에서는 베타기초와 줄기초가 있어, 그 배근 사례는 사진 9.2, 사진 9.3와 같다.

사진9.2 베타기초의 배근 예시 사진9.3 줄기초의 배근 예시
사진9.2 베타기초의 배근 예시
사진9.2 베타기초의 배근 예시 사진9.3 줄기초의 배근 예시
사진9.3 줄기초의 배근 예시

콘크리트 타설 시 철근의 위치가 어긋나지 않도록 결속선(선의 직경 0.9㎜ 이상)을 이용하여 철근끼리 묶는다. 정착 길이에 유의하면서 코너부 등의 배근을 실시한다. 철근의 길이가 부족한 경우에는 겹침 이음매로서 이음매 길이가 적절하도록 한다. 이음매 길이의 위치는 집중되지 않도록 서로 어긋나게 배치한다. 정착 길이 및 중첩 길이는 표9.1에 나타낸 것과 같다.

표9.1 철근의 겹침 이음매 길이와 정착길이
표9.1 철근의 겹침 이음매 길이와 정착길이

*L1 : 겹침이음새 길이, L2 및 L3 이외의 정착길이
*L2 : 할열파열의 위험이 없는 개소에의 정착길이
*L3 :작은 보 및 슬라브의 하단근의 정착길이
*후크부분의 길이를 L1, L2, L3에는 포함하지 않는다.
*직경이 다른 철근의 겹침 이음새는, 작은 직경의 철근의 이음새 길이로 한다. 
*인접한 겹침 이음새는, 0.5L1비켜서 배치한다. 

배근한 철근이 잘 부식되지 않도록 하여 기초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콘크리트면에서 철근까지의 거리(덮개 두께)를 일정 정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덮개 두께를 스페이서로 확보한다. 덮개 두께는 표9.2와 같다.

표9.2 덮개 두께
표9.2 덮개 두께

(1) 내구성상 유효한 마감(몰탈도장 등이 있는 것. 철근의 내구성상 유효하지 않은 마감도장 등은 제외)
(2) 덮개 두께는 보통 콘크리트에 적용하고, 경량 콘크리트의 경우는 10㎜ 높인 값으로 한다. 

기초평면도를 참조하여 앵커볼트를 설치한다. 콘크리트 타설 시 앵커볼트의 위치가 어긋나지 않도록 고정기구 등을 이용하여 고정한다. 앵커볼트 설치 시에는 콘크리트면의 레벨(높이)과 위치를 확인한다.

9.1.2 배관 슬리브
배근 후에 배관 슬리브를 설치한다. 배관이 연속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기초 타설에 의한 결함(정커 또는 균열)에 대한 대책을 실시한다. 배관 슬리브 직경의 3배 이상의 간격을 배관 슬리브 사이에 확보한다. 유지보수를 고려하여 배관류는 시작 부분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슬리브와 철근 사이에는 40㎜ 이상의 덮개 두께를 설치한다. 개구부의 지름이 80㎜ 이상일 경우는 보강철근이 필요하다.

9.1.3 배근검사
배근 및 배관 슬리브의 설치 작업이 완료된 시점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하기 전에 미장 설계자, 구조 설계자, 현장 감독자에 의해 배근검사를 실시한다. 철근지름, 철근의 간격, 덮개두께, 철근의 정착길이, 겹침 이음길이, 보강철근의 위치, 앵커볼트의 위치 등을 확인한다.

사진9.4 배근  사진9.5 배근검사
사진9.4 배근 
사진9.4 배근  사진9.5 배근검사
사진9.5 배근검사

9.1.4 콘크리트 타설
콘크리트 타설 전에 레미콘의 입고검사를 실시한다. 슬럼프·플로 시험, 공기량의 측정, 테스트 피스 채취 등을 실시한다. 배합계획서 등의 차이가 없는지 확인한다.

사진9.6 레미콘 주입
사진9.6 레미콘 주입

레미콘 차량이 도착한 시점에서 운반시간이 90분 이내임을 확인하고, 시험결과 허용 수치를 확인한 후 콘크리트 설계 강도, 슬럼프·플로 시험, 공기량 측정 등을 실시한다. 부적절한 경우에는 수용 거부를 할 수 있도록 레미콘 업체와 사전에 협의를 해 둘 필요가 있다. 압축강도시험용 테스트피스는 7일 후 및 28일 후에 3개씩 압축강도시험을 실시하고, 시험보고서에서 강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나무신문

사진9.7 슬럼프·플로 시험  사진9.8 테스트피스 채취
사진9.7 슬럼프·플로 시험 
사진9.7 슬럼프·플로 시험  사진9.8 테스트피스 채취
사진9.8 테스트피스 채취

이 연재는 일본목재수출진흥협회가 최근 한국어로 발행한 <한국의 목구조 설계·시공자 대상, 중목구조▷설계와 시공 안내자료>를 순서에 따라 게재합니다. 나무신문 인터넷 ‘홈페이지 → 여론광장 → 자료실’에서 전문을 PDF 상태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