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 연주홀처럼…피아니스트가 사는 전원주택
마치 연주홀처럼…피아니스트가 사는 전원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3.04.2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방과 거실, 2층의 포치까지 모두를 하나로 연결하는 지붕형태가 산세와 어우러지는 이 집의 건축주는 현역 피아니스트다. 마치 연주홀처럼 구성된 거실 역시 피아노를 먼저 앉히고 그에 맞게 오픈천정을 적용한 결과다. 창밖 공간은 여유로운 쉼을 위해서 넓은 안마당을 배치했다. 집 뒤편에 주차장을 둠으로써 차량이 보이지 않게 하는 데도 신경을 썼다.

전체적인 인테리어 컨셉은 차분한 멋이 느껴지는 주택이다. 전반적으로 벽과 천장을 화이트 톤으로 마감해 깨끗하면서도 심플한 멋을 주었다. 또 바닥마감과 타일사용 공간에는 그레이 톤 마감재를 적용해 차분함과 깨끗함을 동시에 부여했다.

현관
차분한 톤의 바닥타일과 벽지로 마감된 현관은 입구에서부터 마치 실내에 들어온 듯한 아늑한 느낌을 준다. 또한 전실과 연결돼 있어 화장실 사용 동선에 편리함을 더했다. 신발장 중간에 브라운경을 적용했는데, 고급스러움과 실용성을 함께 더해 주었다.

1층 전실&욕실1
현관과 연결된 전실에는 현관 바닥과 비슷한 톤의 바닥재를 사용해 공간의 연속성이 느껴진다. 하늘색 컬러로 시공된 벽타일은 차분함 속 생기를 불러 일으켜 준다. 아울러 거울의 간접조명과 펜던트를 활용해 공간의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전실과 이어지는 욕실에는 그레이 톤 타일을 벽과 바닥 연결 시공했다. 이를 통해 자칫 좁게 느껴질 수 있는 공간을 보다 넓게 느껴지도록 했다.

1F 거실
오픈천장이 적용된 거실에는 박공지붕의 형태를 살려 공간의 높이감을 확보했다. 사선 라인을 따라 등박스를 분할 조성해 리듬감과 함께 간접조명으로 조도 또한 더해 주었다. 또한 아트월을 적용하지 않아 공간이 한결 깨끗하게 느껴진다. 이는 또 주방의 포인트적 느낌이 더욱 강조되는 효과로 이어졌다.

1F 주방&식당
거실과 마주한 주방에는 블랙&그레이 계열의 타일로 벽과 바닥 마감재를 사용했다. 화이트 톤으로 마감된 거실과 확연히 대비가 되는데, 공간의 모던함과 무게감이 느껴진다. 가구마감 또한 다크하게 뽑아내어, 주방만의 세련된 공간감을 연출했다. 또 주방 라인을 기준으로 우물천장 등박스를 조성해, 이러한 주방의 컨셉이 더욱 돋보이게 했다.

1층 안방(침실1)
안방에는 한쪽 벽면을 포인트 벽지로 사용해 헤드월 효과를 주었다. 또 매입등과 방등을 함께 사용해 조도 확보를 최대화 했다. 우물형 등박스를 적용해 시스템 에어컨과 간접조명의 활용도를 높였다.

1층드레스룸& 욕실2
안방과 욕실 사이에 배치된 드레스룸은 동선의 활용성과 공간사용을 최대화 한다. 바닥재와 비슷한 톤의 가구배치는 공간의 안정감을 느끼도록 해준다. 안방과 연결된 욕실에는 중후하고 화려함이 섞인 느낌의 가구와 도기를 사용했다. 그레이 톤의 차분한 타일과 매치돼 차분하면서도 무게감 있는 느낌을 강조해 준다.하부장을 길고 넓게 시공해 파우더룸 용도로의 기능성을 주었고, 낮은 벽을 활용해 변기 배치의 자율성과 함께 파티션의 용도도 더해 주었다.

계단실
현관 전면에 배치된 계단실에는 천장까지 난간재를 설치해 난간의 용도와 함께 공간의 분리의 간접적인 효과를 주었다. 난간재와 바닥재를 동일하게 사용해 계단실 자체로의 공간감을 더했다.

2층 침실1
창가를 전면으로 포인트 벽지를 사용해 헤드월 사용의 용도를 겸했다. 아울러 ㄴ자 등박스를 적용해 간접조명의 아늑함과 함께 천장 높이도 확보했다.

2층 욕실
블랙&그레이 톤 타일로 모던하고 정돈된 느낌이 전해진다. 샤워 파티션에 격자무늬 패턴을 적용해 차분한 공간 내에 캐주얼한 멋을 얹었다.

2층 운동실
침실과 마주한 운동실에도 동일하게 ㄴ자 등박스를 적용해 공간의 연결감을 느끼도록 했다.

2층 포치
창밖의 나무들과 함께 따뜻한 느낌의 조화로운 분위기가 느껴지는 공간이다. 탄화목을 격자시공해 따뜻함과 함께 공간에 리듬감을 주었다. 라인형 조명은 공간의 방향감과 천장 조명의 심플한 멋을 느끼도록 해준다.  /나무신문

건축개요
위치▷경기도 포천시
대지면적▷427.00㎡
건물규모▷2층
거주인원▷2명
구조▷경량목구조
기초▷콘크리트
건축면적▷118.00㎡(35.70PY)
연면적▷182.48㎡(55.20py)
               1층면적 : 110.20㎡(33.34py)
               2층면적 : 44.98㎡(13.61py)
               1층포치 : 7.80㎡(2.36py)
               2층포치 : 19.50㎡(5.90py)
데크▷23.95㎡(7.24py)
건폐율 ▷27.63% < 40%
용적률 ▷42.74% < 100%
주차대수 ▷2대

자재개요
단열재 ▷외벽_글라스울 R23 (가등급) + 스카이텍 8T
               지붕_글라스울 R37 (가등급)
마감재▷외부_ 세라믹사이딩, 세라믹타일
              지붕_세라믹지붕재
              창호_독일식 3중유리
               1층데크_석재데크
               2층데크_합성목데크

시공사 소개(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