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에게 물었습니다, 2023년을 지배할 인테리어 트렌드는?
ChatGPT에게 물었습니다, 2023년을 지배할 인테리어 트렌드는?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3.03.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형 AI(?) ChatGPT가 전 세계 사회전반에서 열풍처럼 유행하고 있다. 

“ChatGPT는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인 대화형 자연어 처리 모델입니다.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OpenAI에서 개발한 딥러닝 모델입니다. ChatGPT는 GPT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는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ChatGPT는 대화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답변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인간과 대화를 하듯이 질문에 답하거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ChatGPT가 스스로 밝힌 ChatGPT의 정체다. 

나무신문은 ChatGPT에게 ‘올해의 인테리어 트렌드를 예측해 달라’고 물었고 다음과 같은 응답을 받았다.

◇지속 가능성 :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을 위한 친환경적 재질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집안 공유 공간의 확장 : 가족의 여유 공간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이 인기가 될 수 있다. 
◇색상 트렌드 : 딥 파랑, 녹색, 베이지색 등의 색상이 인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너스 공간 : 집안의 빈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인기가 될 수 있다.


sb마루 리얼텍스처_던화이트오크 sb마루 스톤_데저트크림
sb마루 리얼텍스처_던화이트오크

한솔홈데코, 스톤 질감 업그레이드하고 표면 강화한 ‘한솔 sb마루’

바닥재는 실내 분위기를 결정하는 인테리어의 핵심 요소로 꼽힌다. 하지만 신체와 직접 맞닿기 때문에 안전한 소재를 사용했는지, 한 번 시공하면 교체하는 데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들기 때문에 전체 인테리어 디자인과 어울리는지, 품질은 우수한지 등 꼼꼼히 따져야 할 점들이 많다. 이러한 고민거리를 해결한 제품이 바로 ‘한솔 sb마루’다.

한솔 sb마루는 내수·내구성, 열전도성을 강화해 습기 및 열에 의한 마루 변형에 민감한 한국 주거문화에 적합하며, 찍힘 눌림에 약한 기존 강마루의 단점을 해결했다. 열효율성과 두께의 최적화로 금방 따뜻해질 뿐만 아니라 밀도가 높아 천천히 식는 효과로 열효율성이 우수해 겨울철 난방비 걱정까지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친환경성 및 안전성도 검증됐다. 최고 수준의 친환경 등급인 Super-E0 자재를 사용하고 대한아토피협회로부터 ‘아토피 안심' 추천을 받았으며, 한국건설생활환경 시험연구원으로부터 각종 균의 서식을 방지하는 ‘항곰팡이 최우수 등급’도 받았다. 

sb마루 리얼텍스처_던화이트오크 sb마루 스톤_데저트크림
sb마루 스톤_데저트크림

디자인 측면에서도 대리석 등 석재 디자인의 ‘sb마루 스톤’과 천연 원목의 질감을 구현한 ‘sb마루 리얼텍스처’는 소비자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에 sb마루 스톤 중 ‘그라니텔로 그레이’ 패턴은 자연 그대로의 샌드스톤 질감에 차분한 컬러감이 더해져 자연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무드의 공간을 연출해 한솔홈데코의 히트 제품으로 손꼽힌다.

특히 sb마루 스톤은 일반 강마루보다 넓은 광폭 사이즈로 시공 시 공사 기간을 단축 시켰을 뿐만 아니라, 공간을 더 넓고 시원하게 연출할 수 있도록 했고, 우드와 대리석 패턴의 혼합시공을 가능하도록 해 단독 패턴의 단조로움을 해소하고 같은 공간 다른 느낌, 역동적이면서도 트렌디한 공간 연출을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대리석 바닥재에 비해 보행감이 좋고, 미끄러질 위험이 낮다.

한솔홈데코 sb마루 이외에도 한솔펫마루는 국내 유일 특허 받은 폼알데히드 Zero 특허 받았다. 또 지난해 ‘한솔 라솔라’ 앱을 출시해 간편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를 제공한다. 앱을 통해 다양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해 고객이 선택한 제품의 실제 시공 후 모습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동화기업-나투스듀오 텍스쳐_옥스포드 오크

동화기업 강마루 ‘나투스듀오’, 유해물질 방출없는 친환경자재

동화기업 ‘나투스듀오’는 유해물질 방출이 적은 친환경 자재사용으로 환경보호와 지속가능에 앞장서고 있다.

나투스듀오는 나프보드에 내수합판을 결합한 듀얼코어 복합 강마루다. 나투스듀오의 핵심자재인 나프보드(NAF: Non-Added Formaldehyde, 포름알데히드 무첨가)는 SE0 등급의 친환경자재다. SE0등급은 1급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0.3ppm(0.3mg/L) 이하인 건축자재에 한해 적용된다. 나투스듀오 제작에 사용하는 내수합판 또한 유해물질이 거의 방출되지 않는 소재다.

나투스듀오는 섬유판 강마루와 합판 강마루의 장점을 결합해 안정성을 강화했다. 듀얼코어에 고강도 표면보호층을 더해 기존 합판 강마루 대비 내충격성을 개선해 생활 속 찍힘과 긁힘을 예방할 수 있다. 내수성도 대폭 강화해 생활침수에 의한 마루변형을 방지한다.

나투스듀오는 품질 경쟁력은 물론 감각적인 디자인까지 겸비하며 주거공간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동화기업-나투스듀오 텍스쳐_까사 탠 오크 / 나투스듀오 텍스쳐_까사 화이트
동화기업-나투스듀오_오리진 브라운 / 나투스듀오_모던 그레이

나투스듀오는 △나투스듀오 △나투스듀오텍스쳐 총 2가지 제품군이다. 나투스듀오는 총 12가지 패턴으로, 나무 특유의 질감을 그대로 담은 디자인으로 공간을 차분하게 구현할 수 있다. 규격은 폭 115(㎜), 길이 800(㎜), 두께 7.5(㎜)로, 공간에 안정감을 더할 수 있는 중폭 크기다.

나투스듀오텍스쳐는 폭 165(㎜), 길이 1205(㎜), 두께 10(㎜)의 광폭 제품으로, 공간을 한층 넓어 보이게 연출할 수 있다. 총 10가지 패턴의 나투스듀오텍스쳐는 표면에 나무질감을 사실적으로 그려내 공간을 더욱 고급스럽게 만들 수 있다.

 

멀롯 시리즈
콜러-멀롯 시리즈

콜러, 무빙 아일랜드 조리대의 유연한 공간 활용 ‘멀롯’

개인과 삶의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집에서 머무는 시간과 공간 자체를 잘 꾸려나가고자 하는 사람들 역시 많아졌다. 특히 과거 단순한 조리의 공간으로만 활용됐던 주방은 홈 바, 홈카페, 홈스토랑 등 가족생활의 중심으로 자리잡는 동시에 휴식을 즐기는 힐링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

이에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주방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주방은 조리기구, 가전 등이 많아 번잡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와 충분한 수납기능을 고려해야 한다.

콜러에서 출시한 ‘멀롯(Merlott)’ 시리즈는 전동으로 상판이 움직이는 무빙 아일랜드 주방 가구로, 현대의 주방이 추구하는 개방적 디자인과 효율적인 동선 관리, 조명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까지 가능하다. 

평소에는 쿡탑을 숨겨 식탁을 겸한 단일 공간으로 활용하고, 필요할 때에 전동 상판을 열어 주방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전동 상판은 리모컨 조작으로 부드럽게 열고 닫을 수 있으며, 이물질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작동이 멈춰 안전하다.

멀롯 시리즈
콜러-멀롯 시리즈

필요에 따라 조리공간을 활용하는 멀롯은 주방에 여유로운 공간감을 부여해 다양한 인테리어 구상을 실현하게 한다. 특히 멀롯 아일랜드에 바 체어를 배치해 프라이빗한 다이닝 룸으로 연출하면 가족 구성원과 함께 하는 품격 있는 라이프스타일 공간을 디자인할 수 있다.

아일랜드 대리석 상판은 차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무드를 느낄 수 있는 △와인 우드 그레인 △마블 그레인 △스톤 그레인 △로즈 골드의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됐다. 상판 하단에는 스마트센서 조명을 탑재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편리하게 조명을 켜고 끌 수 있다. 하부장에는 넓은 수납틀을 적용해 깔끔하고 넉넉한 정리 공간까지 더했다.

 
산들마루-수오미 강마루.

산들마루, 층간소음을 18DB 고요하게…코르크 강마루 ‘고요’ 

저탄소인증을 획득한 산들마루가 ‘층간소음 저감용 마루판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마루판’과 ‘층간소음 저감용 보드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보드’에 대한 특허기술을 이용해 만든 층간소음 저감마루 수오미 코르크 강마루 ‘고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시험결과 층간소음이 18DB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마루 등 목질마루는 대판이라고 불리는 합판 위에 치장판을 붙이는 방식으로 생산된다. 보통 1㎜ 정도인 치장판 두께를 생각하면, 마루의 대부분은 이 대판이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산들마루는 여기에 코르크 층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충격과 소음을 잡았다. 특허기술이다.

웨이브 헤링본 모카 / 웨이브 화이트.
산들마루-웨이브 화이트 / 웨이브 헤링본 모카

한편 코르크는 소리, 진동의 전도율이 낮으며 탁월한 방음성을 자랑하는 소재다. 또 △온도나 압력의 변화에도 부피의 변함이 없는 탄성과 복원력, △부피의 50% 이상이 공기로 채워져 있어 물에 뜰 정도의 가벼움, △액체와 가스를 투과시키지 않는 불투과성, △불꽃 없이 연소됨으로써 유독가스를 방출하지 않는 화재지연성, △먼지를 흡수하지 않아 알레르기와 천식을 방지하는 저자극성, △충격과 마찰에 강한 마모저항성 등 특징과 장점을 갖추고 있다.

에이스침대, 친환경 워터 베이스 발수 코팅 기술 적용한 ‘페르테’ & ‘프레또’

이탈리아어로 ‘당신을 위하여’를 뜻하는 ‘페르테(PERTE)’는 모던하고 유니크한 스타일의 침대로 차분한 그레이톤의 패브릭과 인조가죽의 감각적인 믹스 매치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핸드백 덮개의 실루엣을 형상화한 디자인과 핸드메이드로 구현한 단추 디테일이 유니크하다. 또 볼륨감 있는 헤드보드는 기대앉을 때 편안한 휴식을 선사한다.

에이스침대-
에이스침대-PERTE-II_Grey
에이스침대-
에이스침대-PERTE-II_Grey_Detail

이태리어로 ‘순수한’이라는 뜻의 신제품 ‘프레또(PRETTO)’는 간결하고 모던한 느낌의 침대다. 가장 큰 특징은 미니멀한 디자인의 더블 헤드보드로 전면 부분의 볼륨감과 쿠션감이 편안한 침실 분위기를 완성한다. 

1169㎜의 적당한 높이로 어떠한 매트리스와도 잘 어울린다. 패브릭과 가죽 소재의 믹스매치와 섬세한 스티치 마감은 세련된 느낌을 자아내며, 브라운 컬러 가죽의 조화는 트렌디하면서도 어떠한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려 공간 스타일링에 용이하다.

에이스침대-
에이스침대-PRETTO_Dusty Gray
에이스침대-
에이스침대-PRETTO_Dusty Gray_Detail

두 제품에는 친환경 워터 베이스 발수 코팅 기술이 적용된 미국 알타(Alta)의 패브릭 소재가 사용됐다. 알타 패브릭은 액체부터 오일까지 완벽하게 발수가 가능해 소비자로 하여금 침대 관리 및 오염에 대한 부담을 한층 줄인 것은 물론, 화합 물질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건마루-라르고솔레190T1_샌드
이건마루-라르고솔레190T1_샌드

이건마루, 프리미엄 원목마루 라르고솔레 190T1 / 샌드

‘라르고’는 이건마루가 30년간 축적한 목재가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롭게 출시한 최상위 원목마루 제품 브랜드다. 출시 이후 대림 ‘아크로서울포레스트’를 비롯한 고급 주거공간에 시공되며 국내 마루시장의 고급화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그중 ‘라르고솔레’는 트렌드를 반영한 감각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원목 표면질감이 특징이다. 제품규격은 마루폭을 기준으로 150㎜와 190㎜로 출시돼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라르고솔레190 T1’에는 보이지 않는 마루 속까지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이건마루가 자체 조림지에서 채취한 원목을 가공해 만든 친환경 합판이 사용됐다. 원목마루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친환경 UV코팅 처리헤 목재 고유의 나뭇결과 마루 표면을 보호한다.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포름알데히드 방출량 시험에서 0.3mg/L 이하의 최우수 Super E0 등급을 획득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건마루-라르고솔레190T1_샌드
이건마루-라르고솔레190T1_샌드

이건마루는 속까지 믿을 수 있는 재료로 제품을 만들며 나무를 소비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단순한 목재수입과 가공에서 벗어나 폐목재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목재의 건강한 사용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친환경 건축문화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여의도 90배 규모의 조림지를 조성해 식재, 조림, 수확까지 아우르는 ‘산림자원 순환’을 실천하고, 쓰임이 다한 제품 및 폐목재도 우드칩, 그린파렛트, 바이오메스에너지로 재활용하는 등 자원순환형 비즈니스를 완성하며 지속가능성을 구축했다.

 

에이스홈데코, 색깔 있는 인테리어 자재들…감각의 제국

색깔 있는 인테리어 자재 전문 생산업체 에이스홈데코의 색감 라인업도 눈여겨볼 만하다.  

딥파랑(딥블루).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파랑색에 비해 어둡고 진한색으로 너무 튀지 않고 무게감이 있다. 에이스-237(감청), 에이스-240(어반블루), 에이스-242 등 세 가지의 딥파랑 색상 보유하고 있다. 블랙, 진그레이 등 너무 어두운색은 공간이 좁아보이지만 딥파랑은 그러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색으로 소비자들이 최근 선호하는 색상이다.

에이스홈데코- AD-302 / AD-305 / AD-301

녹색. 예전 학교 다니던 때를 생각나게 하는 칠판 색으로 무게감이 있으며 거부감이 없다. 에이스-244번 색상이 대표적이다.

베이지. 옅은 모래, 엷은 황갈색, 옅은 회색의 노란색 등으로 다양하게 묘사되는 색상으로 파스텔처럼 은은함을 띄고 있어 전체적으로 흰색을 선호하는 좁은 평형대에도 좁아 보이지 않게 어울린다. 에이스-241가 대표 제품이다.

에이스홈데코- AFD-01 / AFD-03 / 오픈형 망입유리

 

삼익산업-
삼익산업-FOTO-PROJECT-KITCHEN-OAK-VINTAGE-HARLEM

삼익산업, 아주 오래된 지속 가능성…퀄커스 건식무늬목 패널

삼익산업은 ‘공간에 자연을 담다’라는 메시지로 자연의 일상과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소재로 공간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영감을 만들어가고 있다. 삼익산업의 목표는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건축물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다양성 증진, 그리고 사람들에게 편안하고 건강한 생활공간을 구축할 수 있도록 친환경 건축자재를 제공하는 것이다. 

목재는 대표적인 친환경 천연 소재다. 목재와 같은 천연 재료를 사용하면 건축 공사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재생 가능하고 실내 온도와 공기질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나무로 만든 자재들은 하나같이 지구 온난화 잠재력 값이 음수(-)다. 즉 탄소를 배출하는 것이 아니라 흡수해서 저장한다는 것. 나무로 건축물을 만들게 되면 건축물이 유지되는 동안 건축물이 탄소 저장고 역할을 하게 된다.

삼익산업-
삼익산업-FOTO-PROJECT-LIVING-ROOM-OAK-VINTAGE-original-BALTIMORE-HR
삼익산업-
삼익산업

삼익산업의 삼익인테리어 사업부의 주력 아이템 중 하나인 퀄커스(Querkus)는 건식무늬목 패널로 친환경 자재인 원목 고유의 특성을 살려 다양한 베니어를 만들고, 특별한 접착방식으로 생산해 원판 그대로의 솔리드한 패턴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 도시 내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디자인의 개념인 바이오필릭 디자인과 같이 퀄커스(Querkus) 건식 무늬목 패널 사용은 90%를 실내에서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자연을 실내로 들여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한편 올해 창립 42년차인 삼익산업은 건축자재 전문기업으로 삼익건재, 삼익창호, 삼익인테리어의 세 가지 사업부에서 전반의 건축자재를 생산 및 유통하는 기업이다. 일상의 영감을 주고 거주자 삶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세계의 건축자재 트렌드를 제시하고 건축 문화를 선도해 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삼익산업-
삼익산업-FOTO-PROJECT-HOTELROOM-OAK-VINTAGE-intense-HARLEM-HR

 

이건창호, 집안 공유 공간의 확장 : 연동형 슬라이딩 도어 S-INTER 

이건창호의 실내용 슬라이딩 도어 브랜드 ‘이건라움’이 선보이는 도어 제품들은 개폐만으로 공간을 프라이빗하게 구분하거나 넓게 사용하는 등 공간 활용도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공간과 공간을 분리하는 인테리어 도어로서의 기능은 물론 빌트인 옷장, 워크인 옷장 등 가구 기능과 무빙월로 활용하여 공간의 통합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공간의 특성과 구조, 사용목적 등에 따라 원하는 형태로 제한된 공간을 변화시킬 수 있다. 

컬러유리, 목재, 패브릭 등 다양한 소재를 판넬로 사용할 수 있어 공간 분위기에 맞는 조화로운 인테리어 디자인과 다양한 마감연출이 가능하다. 신축건물은 물론 기존 주택에도 간단한 시공으로 설치할 수 있어 집안 분위기를 손쉽게 바꿀 수 있다.

이건창호-
이건창호-연동형 슬라이딩 도어 S-INTER
이건창호-
이건창호-연동형 슬라이딩 도어 S-INTER
이건창호-
이건창호-연동형 슬라이딩 도어 S-INTER

공간활용에 최적화된 이건라움의 ‘S-INTER’는 공간감을 극대화 시킨다. 이 제품은 한짝의 도어개폐로 둘 이상의 문을 동시에 작동시키고 여러 개의 문을 하나로 포개어 공간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슬라이드 연동도어다.

냄새, 먼지, 소음, 외풍 차단,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이 뛰어나며 3연동으로 현관의 2/3을 개방해 출입의 편리함을 높였다. 다양한 색상과 재질로 구성된 프레임 라인업을 갖춰 취향에 맞춰 세련된 공간을 완성할 수 있고, 주거공간은 물론 사무실까지 공간분할이 필요한 공간이면 어디든 적용할 수 있다.

 

스마트하우스-
스마트하우스
스마트하우스-
스마트하우스

스마트하우스, 아버님집 마당 귀퉁이에 하루홈NT

최근 선풍을 일으키고 있는 모듈러주택의 선두주자 스마트하우스의 8평대 목조주택 하루홈NT가 최근 전원주택이나 농가주택에서 집밖의 공간활용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요즘 전원주택 트렌드가 과거 대저택에서 소형주택으로 바뀌면서 이러한 수요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평소에는 정원이나 마당 한켠에 놓아두고 건축주의 사적인 작업실이나 수납공간 등으로 활용하다가, 명절 등 손님이나 가족이 방문했을 때 게스트 룸으로 활용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또 에어비엔비 등을 통해 임대수익도 노려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특히 필요에 따라 번쩍 들어서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아예 팔아버리기도 편하다. 카페나 독서실, 개인 사무공간 등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나무신문

스마트하우스-
스마트하우스
스마트하우스-
스마트하우스
스마트하우스-
스마트하우스
스마트하우스-
스마트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