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와 꽃이 있는 창 73 - 내 빨간 열매로 보시를 하지~ 마가목
나무와 꽃이 있는 창 73 - 내 빨간 열매로 보시를 하지~ 마가목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3.01.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사진 서진석 박사·시인

마가목(English Mountain Ash)
이곳에서 나무 이름을 영명(英名)으로 호명하면서 우리 한글 이름과 견주어 보는 버릇이 생겼다.  영어의 고전인 영국의 English가 수종명 앞에 붙는 것이라! 가보지 못했지만 테임즈 강 가의 안개가 낀 어느 마을, 산, 아니면 고즈넉한 정원 한 켠에 마가목 한 그루가 서 있을 것 같다. 이렇게 English가 붙는 나무에는 English Ash, English Walnut도 눈에 띈다. 

자연 그대로 꾸밈없이 이루어 놓은 정원으로 유명하다는 영국 정원을 보고 싶다. 아마도 그 English garden엔 마가목 주황색의 동그란 열매가 주렁주렁 매달려 양떼가 그 나무에 기대어 휴식을 취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나저나 피겨올림픽 보배 선수 김연아의 나무가 마가목이라는데, 왜 그리 명명이 된 걸까? 김연아가 좋아해서? 김연아가 마가목 열매처럼 이뻐서? 아무튼 여름 들며 일찍부터 열매의 색이 주황색으로 변신하는 걸 멀리서 보면 꽃을 피운 듯하다. 안정된 삼각형 수세(樹勢)를 보여주는 이쁜 나무!

이곳에서 눈에 띈 팥배나무를 Korean Mountain Ash라고 부르는데 마가목은 English Mountain Ash Sorbus aucupariaL.이라는 이름을 가졌다. 한자어로는 馬價木, 馬家木으로 불리워 말 마(馬)字가 붙는데 당체 이름 앞에 왜 ‘마’가 붙었는지 모르겠다. 나무껍질 말린 것을 마아피(馬牙皮)라 하여 탕(湯)으로나 술에 담가 약재로도 쓴다 하니, 혹여 마아목이라 하던 게 마가목으로 자리매김한 것은 아닐까 해본다. 물푸레나무(Ash) 앞에 Mountain이 들어가 있어 산록에서 자생한 나무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주황색 열매가 염주를 닮았다. 수수하니 예쁜 열매가 돋보이고 그 이름까지 정겨운 나무를 보면서 오늘도 그 나무 곁으로 가고 싶다.

내 친정 산과원에도 ‘조경인의 숲’ 초입 돋운 화단(Planter)에 마가목 한 그루를 심어놓아 봄에서 가을로 가는 열매의 채색을 완상(玩賞)하고는 했다.  /나무신문
 

내 빨간 열매로 보시를 하지~ 마가목꽃

어느 외딴 절 
빨간 열매 단 나무
두 그루 있네

하나는 팥배나무
하나는 마가목

염주알을 닮았어

그 이름에도 모두 뫼(山)가 있어
홀로 산중에 염주알 굴리면서
독경(讀經)을 할지도 모를 일

그 나무 열매 
지나가다 앉는 새에게
보시(布施)할지도 모를 일

글·사진 서진석 박사·시인
서울대학교 1976년 임산가공학과 입학, 1988년 농학박사 학위 취득(목질재료학 분야). 국립산림과학원에서 1985년~2017년 연구직 공무원 근무(임업연구관 정년퇴직). 평생을 나무와 접하며 목재 가공·이용 연구에 전력을 기울인 ‘나무쟁이’. 시집 <숲에 살아 그리운 연가 戀歌>.
현재 캐나다 거주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