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단(Ebony), 감나무과 (Diospyros ebenum)
흑단(Ebony), 감나무과 (Diospyros ebenum)
  • 나무신문
  • 승인 2022.12.2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재를 둘러싼 여러가지 모험 144 - 글 노윤석
인도의 흑단나무 숲
인도의 흑단나무 숲

흑단은 가장 가치 있는 목재의 대명사이다. 우리가 흔히 고급목재로 불리는 자단(로즈우드), 유창목, 아가우드(침향) 등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흑단은 가장 고급목재의 대명사로 가구, 악기, 무기, 조각품, 도장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흑단으로 만든 제품은 만약 진짜 흑단이라면 최고급 가구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흑단이 고급 목재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것은 목재의 재질이 매우 단단하고, 깊은 광택이 나 다른 목재에서는 느낄 수 없는 묵직하면서도 우아한 색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최대밀도가 1200kg/㎥에 달할 뿐 아니라 부후균에 의한 부패와 흰개미 등의 벌레에도 내구성을 가지기 때문에 그 가치가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흑단은 인도남부나 스리랑카에 서식하는 Diospyros ebenum이지만, 아프리카 지역의 Diospyros crassiflora, 동남아 지역의 Diospyros celebica 등도 유사종으로 거의 비슷한 용도와 가치로 판매된다.

언뜻 생각하면 흑단은 우리나라와 거리가 먼 동남아나 아프리카에서나 자라는 열대산의 나무같지만 사실 우리 주변에 흔히 있는 감나무(학명으로는 Diospyros kaki)가 같은 속의 나무이다. 즉 감나무와 유전적으로 형제와 같은 나무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감나무의 목재도 재단해서 보면 심재 쪽에 검은 색의 불규칙한 문양이 들어간 경우가 있는데, 이를 먹감나무라고 해서 공예품이나 가구를 만드는데 고급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흑단은 한자로 黑檀으로 쓰는데, 여기서 檀은 박달나무 단자가 들어가긴 하지만 분류학적인 이유라기 보다는 흑단이 워낙 단단한 나무여서 이전부터 단단한 나무의 대명사로 여겨지고 있는 박달나무와 비교하여 그렇게 이름이 붙여 진 듯하다.

먹감나무목재
먹감나무목재

흑단은 워낙 귀하다 보니 자생지에서의 약탈이 매우 심한 편이라 멸종 위험종을 조사하는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2011)에서 데이터 부족으로 분류되어 있다. 이에 따라 흑단의 주요 원산지인 인도와 스리랑카에서는 흑단에 대해서는 국제무역을 금지하고 있다. 아름답고 귀한 나무이기는 하지만 이런 뛰어난 나무들을 우리의 후손들도 같이 이용할 수 있게 이 나무를 보호할 필요가 있다.

 

지역명                                                                                                                                                       

English (Mauritius ebony, ebony persimmon, Ceylon ebony)

Sinhala(스리랑카) කළුවර Kaluwara

상업명 : Black Wood

 

식물학적 특성                                                                                                                                             

흑단은 성장이 아주 느린 중간크기의 교목으로 수고는 30m까지 자라고, 흉고직경은 90㎝정도 까지 자란다. 수간은 통직하며 가지가 없는 부분은 2m 정도 까지이다.

잎은 난형-타원형 내지 장방형 피침형으로 5~13㎝×2~6㎝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 기부 쐐기형에서 둥글고, 잎의 끝은 약간 뾰족하거나 둥글고, 광택이 있다.

꽃은 대부분 수컷이거나 兩性花이다 수꽃은 3~16개의 꽃송이, 4개의 송이, 수술 16개; 암꽃과 양성화 꽃은 단독으로, 3~4개를 가지고 있다. 꽃받침 엽은 판상형이고, 둥글며, 화관은 약 절반으로 갈라지며, 8개, 난소에는 단일 4~5개 엽 스타일과 8개의 소낭이 있다. 

열매는 구형에서 아구형으로, 지름 1.5㎝까지 큰다. 흔히 우리가 아는 감보다는 작은 편이나 모양은 비슷하다.

 

번식                                                                                                                                                          

일반적으로 일년에 한번 정도 열매는 맺으나, 스리랑카에서는 일년에 두번씩 열매를 맺는 경우도 있다.

 

생태                                                                                                                                                            흑단은 열대 건조 상록수림대에서 다른 감나무속 나무들의 하층식생으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는 Vitex altissima 나 Albizia odoratissima의 하층식생으로 자라기도 한다.

 

생육조건                                                                                                                                                    

생육고도 : 0~600m

년평균 강수량 : 1200′

년평균 기온 : 10~38℃

토양형 : 흑단은 점토를 많이 함유하지만 배수가 잘되는 토양을 선호한다.

 

분포지역                                                                                                                                                    

원산지 : 인도, 스리랑카

재배지 :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

 

생산물                                                                                                                                                       

목재 : 흑단의 목재로서 가장 가치있는 목재를 생산하는 나무이다. 변재는 엷은 황색끼가 있는 회색계통이며, 일부분 검은 색의 줄을 가지고 있다. 심재는 완전히 검은 색이며 매우 무거워 비중이 1.12정도 된다. 흑단의 목재는 곧은 결을 가지고 있으며, 조직이 치밀하고 일정하며, 높은 광택을 가진다. 목재는 가공이 매우 힘들지만, 부후균이나 천공성 해충에 매우 강해 강한 내구성을 가진다. 목재는 주로 고급가구로 중국으로 수출되거나, 인테리어 장식용으로 유럽으로 수출되기도 한다. 또한 운동용품, 악기, 계산기, 공예품 등에 고급원재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독성물질 : 열매는 물고기를 잡을 정도의 독성을 가지고 있어 물고기 채집에 사용되기도 하였다.

기타용도 : 개간되거나 훼손된 지역의 선구종으로 자연적으로 재생되는 역할이 크다. 이러한 특징으로 벌채지의 재조림수종으로 선호되고 있다. 또한 생울타리용으로도 식재되고 있다.

 

조림 및 관리                                                                                                                                               

흑단은 발아 및 묘목상태에서는 햇빛이 없어야 하지만 어느 정도 자라면 햇빛이 꼭 필요하다.

 

양묘                                                                                                                                                           

종자는 ㎏당 9000개 정도이다. 종자의 생존력이 매우 짧으므로 수확 후 가능한 한 빨리 파종해야 한다. 그리고 과육에 발아 억제하는 성질이 있어 과육을 제거한 후 파종하여야 한다. 파종 깊이는 종자 두께의 1~1½배로 뿌리 끝을 아래로 하여 수평 또는 수직으로 심는 것이 좋다. 종자 사이의 거리는 3~5㎝정도가 바람직 하며, 종자는 발아 및 초기 성장 동안 건조에 매우 민감하므로 이 시기에 정기적으로 관수를 해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씨앗은 일주일 후에 발아되며, 신선한 종자는 17~65일 이내에 85%의 발아율을 보인다고 한다.

 

병충해                                                                                                                                                        

천공성 해충이 묘목이나 어린 나무를 공격하는 경우가 보고 되고 있다. Homopiera. Aphrophoridae 종들이 어린 잎을 식해하는 경우가 있으나 심각한 정도는 아니다.   /나무신문

노윤석 
녹색탄소연구소 선임연구원 / 우드케어 이사 / 우드케어 블로그 운영자

서울대학교에서 산림자원학을 전공했다. (주)효성물산, 우드케어, (주)일림에서 재직했다. 현재 한국임업진흥원 해외산림자연개발 현장자문위원과 녹색탄소연구소 수석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지에서의 산림청, 코트라, 국립산림과학원, 농업진흥청 등의 해외임업과 산림을 이용한 기후대응 및 탄소중립 프로젝트를 수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