넒은 창으로 행복한 기다림이 가득한 정남향 전원주택
넒은 창으로 행복한 기다림이 가득한 정남향 전원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2.11.17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녀들이 모두 출가해서 손주들이 있는 건축주부부는 충남 아산 한적한 땅에 정남향 전원주택을 지었다. 거실과 주방을 통합해 시원한 개방감과 전면에 설치한 창문도 충분히 널찍하게 함으로써 일조량을 넉넉히 확보했다. 이는 또 공용공간 어디에서나 확 트인 마운틴 뷰를 선사하고 있다.

2층은 출가한 자녀들과 손주들을 위한 배려가 돋보이는 공간이다. 자녀들이 언제든 편하게 머물다 갈 수 있도록 최대한의 배려를 끌어 모았다. 실내 바비큐는 물론 프라이빗한 포치까지 자녀들을 위한 디테일을 어느 것 하나 놓치지 않았다.

실내 인테리어는 고급 마감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전체적인 고급스러움이 자연스럽게 배어나오도록 했다. 그러면서도 다양한 질감변화를 이용해 풍부한 분위기 변화로 획일적인 느낌을 절묘하게 피하고 있다.

포치.
포치.

현관
베이지 컬러와 골드 포인트로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아울러 수납공간의 도어와 현관장 디자인이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컬러 선택에 신중을 기했다.

1층 서재
거실 맞은편에 있는 서재다. 계단실 구성에 필요한 면적을 제외하고 창고와 하부 수납으로 공간 활용했다. 서재 구획을 명확하게 나누기 보다는 오픈천장의 확장된 공간과 연계되도록 유리가벽을 활용했다.

1층 거실
하이실링 구조의 거실은 우드 질감의 아트월을 통해 안락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구혔했다. 음각과 양각을 준 아트월 질감이 돋보인다. 또 양옆 유선형 라인의 타일 텍스쳐가 조명과 만나 풍성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1층 주방&식당
우드 톤의 주방가구와 빌트인 가전이 맞춤 제작돼 군더더기 없는 형태감이 돋보이는 공간이다. 거실 아트월과 주방 메인 컬러의 조화로 개방된 공간이면서도 통일된 안정감을 주고 있다.

1F 다용도실
다용도실을 메인 주방 옆으로 설계해 접근성을 확보함으로써 냄새가 강한 음식을 조리할 수 있게 했다. 주방과 다용도실이 상호작용하는 공간이다.

1층 침실1(안방)
‘쉼’의 공간이다. 따뜻한 느낌의 강마루와 부드러운 간접조명 효과만으로도 안락한 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다. 여기에 돌출되지 않는 매입조명을 적용해 ‘주택의 정형화된 분위기’를 탈피한 세련된 침실로 완성됐다.

1층 침실1(전실+드레스룸)
최근 부부침실로 각광받는 레이아웃이다. 안방에서 전실&드레스룸을 통해 욕실로 진입하는 평면구성이 돋보인다.

1층 침실1 욕실
마치 모델하우스를 연상시키는 광활한 평면구성으로 건식과 습식으로 나뉘어 계획했다. 벽 내부를 이용한 수납공간을 활용해 시각적으로 미려한 욕실구성이 돋보인다.

1층 공용욕실
공용욕실은 손님 등 외부인의 사용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서 편중된 취향을 배제했다. 전체적으로 베이지&브라운 컬러를 이용해 부드러운 느낌의 욕실이 만들어졌다.
 

계단실, 2층 복도
고급스러운 원목 계단재와 단조 디자인 난간으로 포인트를 주었다. 거실과 가까운 난간은 투명한 유리난간을 설치함으로써 오픈천장과 외부전경을 그대로 내부로 들일 수 있도록 했다. 오픈천장의 장점을 2층까지 그대로 누릴 수 있는 공간이다.

2층 가족실+복도
자녀들의 쉼을 위한 공간이다. 외부의 자연을 감상하고 여가활동이 가능하도록 계획했다. 복도 끝에 보이는 릴렉스체어와 풍경이 오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2층 침실2&알파룸
복도를 통해 알파룸 및 침실이 이어지는 게스트 공간이다. 풍부한 실구성이 돋보이는 구조다. 2층에 가족실이 있지만 알파룸 만의 분위기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곳이다.

2층 침실3(드레스룸+욕실)
입구 정면 파우더룸을 기점으로 오른쪽은 침실, 왼쪽은 욕실로 향할 수 있도록 평면구성을 배려했다.

2층 공용욕실
전실과 샤워공간을 계획한 욕실이다. 건식과 습식의 공간 분할로 입구와 가까이 세면대를 두어 청결과 디자인 면에서 장점일 수 있다. 관리적인 측면 또한 효과가 좋을 것으로 기대된다.

2층 포치
2층 가족실 옆 파티오도어를 열면 위치한 포치로, 필요에 따라 폴딩도어를 열 수 있어 풍경을 보며 운동 및 여가활동을 할 수 있다. 때로는 가족 모임공간으로 활용될 장소다.  /나무신문

건축개요
위치▷충남 아산시
대지면적▷851㎡
건물규모▷2층
구조▷경량목구조
1+2층 면적▷286.88㎡ / 86.8py
                     1층 167.44㎡ / 50.65py
                     2층 119.44㎡ / 36.13py
                     1층 포치 15.45㎡ / 4.67py 
                     2층 포치 17.67㎡ / 5.35py 
                     1층 데크 53.84㎡ / 16.29
건폐율▷19.68%
용적률▷33.71%
주차대수▷2대
최고높이▷8.12m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시공사 소개(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