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흥우드산업, 24m 글루램프레스 설치
대흥우드산업, 24m 글루램프레스 설치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2.11.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목재 가공설비 국가지원 사업 반드시 필요하다”
대흥우드산업이 최근 이태리 씨엠마치네에서 24m 글루램프레스를 수입, 설치했다.

대흥우드산업(대표 이치선)이 최근 이태리 씨엠마치네에서 24m 글루램프레스를 수입, 설치했다. 프레스 가공길이 24m는 국내 최장일 것이라는 게 대흥우드산업의 설명이다. 24m 글루램을 만드는 것보다는 13m와 10m를 동시에 만들거나, 8m 세 개를 만드는 데 주로 사용될 예정이다.

대흥에는 이 프레스 말고도 두 대의 글루램프레스가 더 설치돼 있다. 한 대는 수평방향으로 집성하는 프레스로, 최대 글루램 사이즈 250×1600㎜, 최대 길이는 20m다. 또 다른 한 대는 수직방향으로 집성하며 최대 글루램 사이즈 250×115㎜, 최대 길이 15m다.

이 두 프레스는 오직 직선 글루램만 생산이 가능해서 이번에 곡선 글루램을 위한 24m 글루램 프레스를 도입하게 됐다.

대흥우드산업은 전통 한옥생산 및 시공에서 시작해 현재는 전통 정자와 모던 디자인의 퍼걸러 생산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다. 10여 년 전부터 기존사업에 대한 생산성 향상과 신제품 개발을 위해 최고 성능의 다양한 목공기계들에 투자를 시작했다.

글루램프레스.
글루램프레스.

이 결과 전세계 목구조재 가공시장에서 6000대 이상의 최대 판매실적을 갖고 있는 독일 훈데거 프리컷팅기를 3대나 구비하고 있다. 처음 구입한 1, 2호기는 프리컷팅에 대한 경험을 습득하기 위해 독일 훈데거 본사에서 중고 K2를 리컨디션을 한 후에 구입했다.  

3호기는 2019년에 6-Axis 로봇유닛를 추가로 장착한 1+1형태의 최신버전 프리컷팅기를 구입했다.

그외에도 총 네 대의 진공건조기를 운영하고 있다. 이태리 WDE-마스펠 제품으로 두 대는 진공 프레스 건조기, 다른 두 대는 진공 고열처리 건조기다. 진공 프레스 건조기는 알미늄 온수열판을 목재와 목재 사이에 설치하고 진공펌프 작동으로 상부에서 ㎡당 10톤의 압력으로 번들 전체에 압력을 가해 뒤틀린 목재도 건조 후에는 평평한 상태로 건조된다.

진공 고열처리 건조기는 이름 그대로 진공건조기와 고열처리기가 혼합된 형태로 두 가지 기능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저가형 고열처리기에 비해서 고열처리 속도가 빠르고 특유의 불편한 냄새가 거의 없으며, 산대 자국도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두 건조기 모두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건조 속도다.

대흥우드산업은 낙엽송 등 국산원목을 직접 제재해서 건조, 집성, 가공, 시공까지 수행하고 있다. 

이 회사 이치선 대표는 “우리는 대한민국에서 탄소배출 저감정책을 100% 구현하는 업체라고 생각된다”며 “환경부, 산림청 등 탄소배출 저감정책에 관련된 모든 정부기관에서 정확하고 공정하게 목재업체들을 검증해 국산목재 사용률로 업체별 등급을 나눠서 국산목재 가공설비를 국가가 지원하는 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무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