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공존의 지혜가 필요하다
사설-공존의 지혜가 필요하다
  • 나무신문
  • 승인 2007.05.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적 원자재난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전쟁’으로 표현될 만큼 심각한 수준이다. 이러한 흐름은 목재라고 해서 예외일 수 없다.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국산재의 활용이다. 산림청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산림면적은 2005년 현재 640만ha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곳의 입목축적도 같은 기간 기준 5억㎥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자급률은 8.8%에 그치고 있다.

자급률이 이처럼 저조하다는 것은 분명 우리 임업이 국산재 활용이라는 대전제에 역행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하지만 이를 뒤집어 생각하면, 앞으로 목재자원 확보 전쟁이 발발했을 때 우리 목재산업을 지켜낼 91.2%의 가능성을 우리의 임업이 비축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관건은 지금부터 차근차근 안정적으로 목재를 대량 생산해 내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이다. 그리고 이 일은 과거 치산녹화 사업이 범정부 차원에서 모든 국민이 뜻을 모았을 때 가능했던 것처럼, 목재산업계와 임업계 학계 산림청 산림조합이 힘을 합쳐 정부를 움직이고 전 국민의 지원을 이끌어내야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지금의 목재계는 모래알처럼 흩어져 서로에 대한 반목과 불신, 무기력증에 빠져 있다. 산업계에서는 국산재를 당장의 품질과 가격 등을 이유로 홀대하고 있고, 임업계 역시 눈앞의 ‘시장논리’를 앞세워 바이오메스로 포장된 땔감이나 생산하려는 형국이다.

산림청은 목재업계의 현안이 불거질 때마다 환경부 산자부 건교부 등에 떠넘겨 처분만 기다리기 일쑤다. 산림조합 역시 용재공급 보다는 일개 가공업체 수준으로 전락하고 있다. 학계 또한 ‘당신들이 무얼 알겠느냐’는 외부와의 성벽을 쌓은 채 자기들만의 ‘찻잔 속의 폭풍’을 즐기고 있다.

이래서는 정부를 움직이고 국민의 동의를 얻어낼 수 없다. 가치 있는 산림 육성과 가치 있는 사용을 위해 목재계가 먼저 스스로를 도와야 한다. 필요하다면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도 쳐서 산림청의 국산용재 정책이 여의도에서 사장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또 목재업계 전반에 팽배한 그릇된 ‘동료의식’을 허물고 외부의 동지를 적극적으로 끌어들여야 한다. 과거 식목일은 전 국민의 휴일이었지 결코 임업인만의 기념일이 아니었음을 곱씹어봐야 한다.

 

Tag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