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로 또 같이, 3대가 함께 사는 삼거리 삼각지붕 전원주택
따로 또 같이, 3대가 함께 사는 삼거리 삼각지붕 전원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2.04.1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모세대와 두 명의 아이가 있는 자녀세대를 위한 집이다. 부모세대의 1층 공간과 자녀세대의 독립적인 2층 공간으로 공간구성이 시작됐다. 공용공간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거실과 주방, 가족의 여가생활을 책임질 포치와 데크로 이어지는 동선 흐름은 바로 앞 소공원과 맞닿게 했다.

건물 배치는 삼거리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는 지리적 특징을 감안해 외부의 침해 요소로부터 독립성을 확보하되 폐쇄적이지 않도록 하는데 힘썼다. 이를 위해 가벽(헛담)을 활용해 외부시선과 차량 소음과 광공해를 차단했다.

이처럼 아련한 경계영역을 설정함으로써 마치 큰 중정이 있는 듯한 효과를 의도했다. 또한 가벽과 건축물이 ㄷ자를 이루며 각자의 영역을 확보하고 전면 소공원 녹지를 통한 자연으로의 확장도 이끌어냈다.

인테리어 컨셉은 외부에서 느껴지는 베이지톤의 밝고 고급스러운 느낌과 어우러지도록 내부에도 화사함과 아늑함을 느낄 수 있는 톤앤매너를 적용했다. 전체적으로 밝은 느낌 화이트 톤을 사용했으며 우드와 그레이톤으로 포인트를 주어 주요 공간을 한층 더 고급스럽게 마무리 했다. 또 침실과 공용부 곳곳에 간접조명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안식처로서의 아늑함을 놓치지 않았다.

현관
현관 층고 높이에 맞추어 제작한 장으로 수납 활용을 최대화했다. 장 아랫부분에 공간을 두어 자주 신는 신발을 놓아둘 수 있도록 편리성을 주었다. 중간에 선반 타입의 장을 제작해 공간활용의 실용성을 강조했다. 또한 화이트․베이지톤의 벽마감과 포인트 타일을 적용해 입구 진입 시 시야의 확장감과 함께 시각적 재미를 부여했다.

1층 거실
심플한 느낌을 주는 화이트 톤 마감재를 활용해 깨끗한 느낌을 준다. 아트월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그레이톤 타일과 입체감을 느끼게 해주는 우드 템바보드를 위층까지 길게 적용해 공간의 연결성과 심미성을 주었다. 샹들리에를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1층 주방
주부들이 선호하는 아일랜드 식탁과의 11자 배치로 주방 사용에 편리함을 주었다. 거실과 통합된 레이아웃으로 주방에서의 시야를 확장했다. 거실 아트월에서부터 이어지는 천정 등박스 라인으로 공간 연결성을 통해 넓어 보이는 분위기를 조성했다.

1층 침실1
화이트 & 베이지톤의 벽지 활용했다. 이는 거실과의 통일감을 주며 천정 간접조명을 활용해 침실 사용의 포근함과 아늑한 느낌을 선사한다.

1층 화장실2
전체적인 집안 분위기와 어우러지도록 베이지톤 벽타일을 적용해 공간의 연속성을 느끼게 해주었다. 바닥과 젠다이에 진한 그레이톤의 타일을 적용해 공간의 무게감을 더해 주었다.

1층 침실2(안방)
방 전면부 높은 창으로 들어오는 자연광 유입으로 공간에 싱그러움을 준다. 반대편 위치에 헤드월을 배치해 눈부심과 외부로부터의 시야를 보호했다. 바닥 마감재보다 진한 우드톤 마감재를 활용해 침대 헤드월이라는 활용위치를 강조했다.

1층 드레스룸 & 욕실
다크한 컬러감의 프레임과 가구 마감으로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욕실 벽면에 하부장을 전체 활용해 파우더룸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계단실
입구로부터 이어지는 화이트톤 심플한 벽마감에 계단실 전면 알판 라인을 길고 불규칙하게 적용해 다음 층으로의 기대감과 연결감을 강조했다.

2층 가족실
복도라인을 따라 천정 단차를 조성해 가족실과 복도의 공간분리를 간접적으로 조성하고 있다. 1층에서부터 올라오는 아트월이 독특한 멋을 발현한다. 또 간접 등박스와 포인트 직부등 만을 활용해 모던하고 심플한 공간을 완성했다. 

2층 화장실3
1층 화장실 타일과는 대비되는 밝은 톤 타일을 적용했다. 같은 화장실 공간이지만 층간 분위기를 분리시켰다. 좁게 느껴질 수 있는 공간이지만 600각 타일의 활용으로 시각적으로 넓어 보이는 느낌을 살렸다.

2층 침실3
한쪽 벽면에 도배 알판 작업을 활용해 디자인적인 요소를 끌어냈다. 그레이톤 포인트 벽지를 사용해 화사한 공간 내에서 차분한 느낌을 주었다. 동시에 간접 등박스 활용으로 아늑함까지 더했다.

2층 침실4
전면에 창에서부터 더해지는 화사함과 분홍색 포인트 벽지가 더해져 공간에 산뜻함이 느껴진다. 천정에 매입등을 사용함으로 다른 침실과의 차별성을 확보했다.

2 포치 & 실위 데크
가족실에서 포치로, 포치에서 실위 데크로 연결되는 자연스러운 동선이 돋보인다. 전면에 소공원과 아늑한 중정형 안마당, 녹지 가득한 주변 환경까지 한눈에 들어오는  온가족의 힐링공간이다.  /나무신문

건축개요
위치▷경기도 화성시
대지면적▷385.2㎡(116.52평)
건물규모▷지상 2층
거주인원▷부모님 세대(1층)와 자녀세대(2층)
구조▷경량 목구조
           기초 : 콘크리트 매트기초
           지상 : 경량목구조
건축면적▷138.57㎡(41.91평)
연면적▷207.05㎡(62.62평)
             1층 : 114.36㎡(34.59평)
             2층 : 92.69㎡(28.03평)
             다락 : 13.19㎡(3.98평)
             1층 포치_포치1 : 12.99㎡(3.92평)_현관포치
             1층 포치_포치2 : 12.60㎡(3.81평)     
             2층 포치_포치3 : 10.65㎡(3.22평)
             1층 데크 : 25.34㎡(7.66평)
             2층 데크 : 20.83㎡(6.30평)
건폐율▷36.02%
용적률▷51.76%
주차대수▷2대
최고높이▷8.46M
단열재▷THK150mm
마감재▷외부_롱브릭 벽돌▷모노블럭그레이(유공), 롱브릭 타일▷모노블럭그레이
            지붕_THK 0.45 컬러강판(블랙)
            창호_디크닉 독일식 창호
            데크_1층 마천석 버너가공, 2층 LG우젠 샌드브라운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