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간연구원, 사회주택협․동천과 MOU
건축공간연구원, 사회주택협․동천과 MOU
  • 김오윤 기자
  • 승인 2022.03.2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 주거복지 향상과 사회주택 활성화 위한 “뜻깊은 협약”
건축공간연구원, 한국사회주택협회, 동천은 서민 주거복지 향상과 사회주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다.
건축공간연구원, 한국사회주택협회, 동천은 서민 주거복지 향상과 사회주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다.

건축공간연구원(원장 이영범), (사)한국사회주택협회(이사장 이한솔), (재)동천(이사장 강용현)은 25일 서민 주거복지 향상과 사회주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인구, 사회, 주택 등 환경 변화에 따른 서민 주거복지 향상 및 주거문화 구현 관련 주택정책 연구 △사회주택과 관련한 기존 사업 평가 및 제도개선, 법제화 방안 등 연구 △주거복지 및 주거문화 관련 학술활동 개최 협력 △기타 업무협약의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분야에서 업무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이번 협약식에서는 다양한 주택 공급과 운영체계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제언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협약식에서는 △최경호 한국사회주택협회 정책위원의 ‘사회주택 현황과 과제’, △성은영 건축공간연구원 연구위원의 ‘사회주택 연구 추진 방향’, △이희숙 재단법인 동천 상임변호사의 ‘사회주택 법률지원, 제도 연구 및 출판 계획’ 순으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사회주택협회 이한솔 이사장은 “2015년부터 본격화된 사회주택은 한국의 대안적 주택 공급 및 주거 문화를 선도해오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사회주택이 다양한 주택공급과 대안적 주거문화 구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동천 강용현 이사장은 “동천에서도 올해 사회주택 법제도 연구 및 출판을 계획하고 있는데 업무협약을 통해 건축공간연구원 및 한국사회주택협회와 같이 할 수 있게 되어 더 의미가 있고, 공공주택과 함께 서민들의 주거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주택 관련 제도연구 및 법제화 등에 함께 참여함으로서 사회주택 활성화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건축공간연구원 이영범 원장은 “1인 가구 증가, 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 등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주택 환경 변화에 따른 다양한 주택공급과 운영 체계의 변화가 필요한 가운데 한국사회주택협회 및 재단법인 동천과 뜻깊은 협약을 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나무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