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게스트룸과 회의실이 있는 사업가의 단독주택
두 개의 게스트룸과 회의실이 있는 사업가의 단독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2.03.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다란 회의용 테이블이 들어가는 홈비즈니스룸과 두 개의 게스트룸을 갖춘 코원하우스 청라 26호 주택은 업무미팅이 잦은 건축주를 위한 맞춤 설계가 돋보이는 단독주택이다.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 시대, 주택을 비즈니스 공간으로 십분 활용하면서도 건축주의 프라이빗한 사생활 보장도 놓치지 않았다.

방문자의 편의를 고려한 3평 넓이의 현관
현관 전실은 양측에 맞춤가구로 신발장을 설치했다. 또 우측면에는 방문자들이 편하게 신발을 신고 벗을 수 있는 벤치를 구성했다. 벤치 벽면은 짙은 우드톤 템바보드로 마감하고 외투를 걸어 둘 수 있는 행어를 설치했다. 면적이 약 3평에 달할 정도로 넓다. △바닥 : 미르세라믹스 인조대리석 타일 △디딤판 : LG하이믹스 인조대리석 타일 △중문 : 이건라움 3연동 도어.

대리석으로 마감한 간결하고 고급스러운 거실
다소 밋밋할 수 있는 거실에는 대리석 아트월과 목재 템바보드로 마감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다. 주방과의 공간을 분리하기 위해 철제 파티션을 두어 공간을 분리하면서도 개방감을 주었다. 천장에는 인테리어를 해칠 수 있는 대형 조명 대신 여러 개의 매립 조명을 설치해 간결한 느낌을 주었다. △아트월 : 윤현상재 천연대리석, LG하우시스 템바보드 △바닥 : 노바 원목마루 △천장 : 실크벽지 + 매립 조명.

15미터에 달하는 넓은 주방과 다이닝룸 
보조주방에서부터 다이닝룸 앞 포치까지 약 15m에 달하는 넓은 주방과 다이닝룸이 자리잡고 있다. 아일랜드 조리대 옆으로 8인용 테이블이 들어갈 정도로 넉넉한 공간이다. 천장에는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볼 수 있는 바리솔 조명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가구 : LPM 맞춤가구 △화구 및 후드 : 린나이 철제후드 △싱크 : 아메리칸 스탠다드 △벽 : 미르세라믹스 도기질 타일 세로패턴시공 △바닥 : 노바 원목마루 △천장 : 바리솔 조명.

중문으로 분리한 보조주방의 역할
보조주방을 분리하고 메인 주방과의 사이에 중문을 설치했다. 거실과 연결된 주방의 특성상 연기가 많이 나거나 냄새가 심한 음식을 조리하는 경우 자칫 실내 전체의 공기가 오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닥 : 노바 원목마루 △중문 : 이건라움 양개포켓도어 △벽 : 미르세라믹스 자기질 타일 △싱크 : 대림 △화구 : 린나이 △가구 : LPM 맞춤가구.

별도의 시스템에어컨이 있는 게스트룸
게스트룸은 손님이 편하게 머물다 갈 수 있도록 별도의 옷장과 시스템에어컨을 구성했다. 화이트와 우드톤의 조화로 기본적인 톤밸런스를 차분하게 맞춘 게 특징이다. △바닥 : 노바 원목마루 △도어 : 퀄커스 건식 무늬목 도어 △가구 : LPM 맞춤 가구 △벽 : 실크벽지 마감.

두 개의 게스트룸 사이에 배치된 파우더룸
파우더룸은 두 개의 게스트룸 사이에 배치했다. 또 손님들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세면대와 수납장을 설치했다. 우측의 수납장은 키큰장을 적용해 외투처럼  두꺼운 옷도 편하게 수납할 수 있다. △바닥 : 노바 원목마루 △도기 : 대림바스 △벽 : LG하이믹스 디자인 패턴타일 △가구 : LPM 맞춤가구.

홈비즈니스를 위한 공간, 미팅룸
중앙부에 큰 회의용 테이블을 놓을 수 있도록 평면을 구성한 미팅룸은 업무상 회의가 필요할 때나 간단한 티타임을 가질 때 활용할 목적으로 계획된 공간이다. 창 쪽으로는 수납장과 윈도우 벤치를 설치했다. △바닥 : 노바 와이드오크 △벽 : 실크벽지 △천정 : 실크벽지 △가구 : LPM 맞춤가구, 인테리어 필름.

△건축주의 프라이빗한 2층 메인 침실
2층 메인 침실은 외부 손님과의 동선을 분리하고 개별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TV장이 포함된 수납장과 파우더룸, 개별욕실, 드레스룸 등이 하나의 동선으로 모두 연결된다. △바닥 : 노바 와이드오크 △벽 : LG프레시 샌드팝 벽지 △천정 : LG프레시 샌드팝 벽지 + 간접등박스 △가구 : 친환경 하드우드 맞춤가구.

△여러 인원이 사용해도 불편함 없는 공간분리가 돋보이는 공용욕실
공용욕실은 화장실과 샤워실, 세면공간 등을 각각 분리함으로써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더라도 크게 불편하지 않게 계획됐다. 또 세면대 아래로는 하부장을 설치해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벽 : 미르세라믹스 매트타일 △바닥 : 코토 마모로화이트 타일 △거울 : 비브랜드 은경장 △위생도기 : 대림바스, 인터쿠아 욕조 △하부장 : LPM 맞춤가구 △샤워부스 : 강화유리.

경사면을 따라 별빛이 쏟아지는 6평의 다락
마치 별빛이 쏟아지는 듯 환상적인 조명이 돋보이는 다락은 지붕의 경사면을 따라 별무늬가 타공된 라이트 판넬로 마감했다. 다락 면적은 약 여섯 평이다. △벽 : 실크벽지 마감 △천장 : 우드레이 라이트판넬.  

자료 = 코원하우스 / 정리 = 서범석 기자 

건축개요
위치▷인천시 서구 청라동
건축구조▷경량목구조
대지면적▷366.30 m² (110.80평)
건축면적▷154.50 m² (46.74평)
연면적▷294.00 m² (88.93평)
            1층 : 144.15 m² (43.61평)
            2층 : 149.85 m² (45.33평)
외부마감▷지붕_세라믹슁글 차열글라사
                벽_TORAY 세라믹사이딩, KMEW 세라믹사이딩
               데크_ 현무암
               창호_LG 독일식 시스템창호 31mm
단열재▷지붕_ R37 가등급 220mm
외단열_ R21 나등급 140mm + T8 스카이텍
내단열_ R11 다등급 89mm
설계 및 시공▷(주)코원하우스
사진▷코원하우스 미디어팀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다락 평면도

건축가 소개
양기하 (주)코원하우스 대표
2003년 설립된 코원하우스는 전원주택 및 일반주택 설계 및 시공 전문회사다. 주택면허와 종합건설면허를 모두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