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이 있던 자리, 붉은 벽돌 중목구조 전원주택
한옥이 있던 자리, 붉은 벽돌 중목구조 전원주택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2.03.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치 성당처럼 생긴 이 집은 한옥이 있던 자리에 중목구조로 새로 지은 집이다. 성당과 비슷한 느낌의 집을 원하는 건축주의 바람에 따라 기본 마감재를 붉은 벽돌을 사용했다. 또 지붕각을 45도로 맞추어 계획했다.

아울러 실내에 벽난로가 없지만 외부 굴뚝을 만들어 엔틱한 포인트를 확실하게 구현했다. 또 기준 건축물의 위치를 고려해 배관 위치를 설계해 불필요한 지출을 막았다. 

특히 거실 공간의 규모를 크게 두어 여러 개의 보가 노출되게 함으로써 중목구조의 수려한 아름다움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디자인한 게 이 집의 백미다. 거실은 벽을 이용해 현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시선이 바로 보이지 않도록 했다. 전체적으로 원목도어, 원목계단, 금속, 세라믹타일 등 고급자재를 사용해 완성도를 높였다.

 

현관
주택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현관은 나무질감의 중후한 느낌을 부여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었다. 양옆으로 현관장을 두었으며 일부를 좌식으로 계획해 답답함을 최소화하면서 신발을 신고 벗을 때의 편리성 및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했다.

1층 홀
현관에서 들어오면 먼저 내부가 보이지 않고 벽체가 보이도록 했다. 이처럼 거주자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한 설계가 특징이다. 시각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디자인 월로서의 기능을 부여했고, 거울과 원목 선반, 세라믹 타일을 접목해 다채로운 조합을 보여주며 은은히 비추는 간접조명을 더해 임팩트 있는 홀이 완성됐다.

1층 거실
2층 오픈천장이 거실 전면에 적용되고 노출보가 구조목으로서의 역할과 멋스러운 인테리어까지 동시에 보여주는 공간이다.  거실 아트월은 먼저 보여지는 홀의 디자인월과 흐르듯 이어지는 구조로 세라믹 타일 & 대리석으로 마감해 중후한 느낌을 강조했다. 

계단실 하부에는 매립식 벽난로와 우드 선반을 넣어 디자인했다. 거실에서 안방으로 향하는 복도가 넓어 금속과 우드 탬버보드, 파벽돌 등을 이용해 대칭 디자인으로 안정감 있는 느낌을 연출했다. 

1층 주방/식당
아일랜드와 주방 전면에 대리석 느낌의 세라믹 상판을 계획하고, 매트한 질감의 블랙 가구를 사용해 집안 전체 분위기에 어울리는 중후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완성된 공간이다. 바닥 역시 그레이 컬러의 포세린 타일을 시공해 여러 요소가 하나로 어우러진 느낌이 잘 구현됐다.

1층 침실1
주방 옆쪽으로 위치한 첫 번째 침실은 손님을 위해 안락한 분위기로 꾸며진 게스트룸이다.

1층 욕실1
현관 쪽에 마련된 1층 공용 욕실은 안정적인 느낌의 베이지 타일을 전체적으로 시공했다. 여기에 블랙 & 우드 가구가 포인트로 들어갔다.

1층 침실2(안방)
대형 박판 타일을 매스감 있게 계획해 특별함을 더한 안방 침실이다. 우드 탬버보드의 중후함이 한껏 발휘된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완성됐다.

1층 욕실2(안방)
중앙 전실은 파우더룸 및 세면이 가능한 공간으로 계획했다. 정면에 라운드 모양 우드 벽에 포인트 조명을 주어 은은하고 화사하며, 오프 화이트 톤 가구와 바닥 패턴 타일과도 균형감 있게 잘 어우러진다. 양옆으로 습식 공간을 두어 욕실과 화장실 각 기능에 맞춰 분할한 평면이 돋보이는 공간이다.

2층 침실5(+서재)
서재 겸 침실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색이 필요할 때 이용하거나 책이나 업무를 보다가 잠깐 쉴 수 있도록 계획했다. 구조를 위해 들어간 천장 노출 보가 공간에 잘 흡수돼 디자인으로의 역할과 동시에 따듯한 느낌의 포인트를 준다.

서재 앞 복도

2층 욕실3
1층 공용 욕실과 동일한 베이지 컬러의 대형 타일을 한 톤으로 적용해 통일성 있는 마감재로 고급스러움을 담아낸 욕실이다.    /나무신문

 

2층 복도
2층 복도
2층 복도
2층 복도

건축개요
위치▷충청남도 당진시
대지면적▷1345㎡
건물규모▷지상 2층
구조▷기초_철근콘크리트조
지상_중목구조
건축면적▷246.04㎡
연면적▷326.61㎡
             1층 : 176.12㎡
             2층 : 85.98㎡
             1층 포치 : 8.10㎡
             1층 데크 : 113.26㎡(집주변 모두포함)
             2층 데크 : 10.71㎡
건폐율▷18.29%
용적률▷24.28%
단열재▷수성연질폼(아이씬폼_Icynene Foam)
마감재▷외부_벽돌, 세라믹타일
             지붕_세라믹지붕재
             창호_독일식 시스템창호(디크닉_DECEUNINCK)
             데크_석재데크(화산석, 1층데크), 합성목(2층데크)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이용진 더존하우징 대표

시공사 소개
(주)더존하우징
창립 이래 20년간 ‘최다 건축’,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 사명, 한 이념으로 성장한 국내 단독주택 시공 1위 기업이라는 게 더존하우징의 설명이다. 
 더존하우징은 주택건축 상담부터 설계, 인테리어, 시공, A/S까지 고객들과 정확하고 안전한 상호 소통을 위해 주택 전시장과 쇼룸을 전국으로 확대해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본사 주택전시장 & 건축 쇼룸을 중심으로 인천 청라, 송산그린시티, 세종, 창원 등에 상시 운영하고 있다. 더존하우징 홈페이지 및 전화 등을 통해 모델하우스 방문 접수를 하면 누구나 관람 가능하고, 주택 건축 무료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