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코로나 시대의 집 꾸미기 키워드는 ‘S.T.A.Y’
한샘, 코로나 시대의 집 꾸미기 키워드는 ‘S.T.A.Y’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0.12.30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생 Sanitize, 정리정돈 Tidy Up, 집에서 다양한 활동 At home, 아동·청소년 Youth...31일까지 최대 86% 할인 행사
S- Sanitize(위생)부문 한샘몰 인기 상품, 쾌적한 수면 공간을 만드는 '슬리핑 코드 알러지케어 토퍼형 매트리스'
S- Sanitize(위생)부문 한샘몰 인기 상품, 쾌적한 수면 공간을 만드는 '슬리핑 코드 알러지케어 토퍼형 매트리스'

한샘(대표이사․회장 강승수)이 자사 온라인 쇼핑몰 한샘몰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2020년 집꾸미기 트렌드를 ‘스테이(STAY)’로 선정, 발표했다. ‘머무르다’라는 뜻의 단어로 코로나19 이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사회현상을 반영한 것.

세부 키워드로는 ‘스테이(STAY)’의 각 철자를 따서 ‘위생(Sanitize)’, ‘정리정돈(Tidy Up), ‘집 에서 다양한 활동(At home)’, ‘아동·청소년(Youth)’로 정했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나타난 변화를 다시 세부 키워드로 분류했다.

S- Sanitize(위생)

코로나19로 인해 위생에 관심이 높아지며 유해물질 차단과 살균 기능 등을 갖춘 가전 과 가구의 수요가 증가했다. 실제로 식기살균 건조기, 칫솔살균기 등으로 구성된 한샘의 위생살균 가전 브랜드 ‘톡톡’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올해 약 85% 증가했다.

한샘몰 생활용품 전체 매출 1위도 위생관련 제품인 ‘칼도마 살균블럭’이 차지했다. 도마와 칼을 살균 건조 하는 제품으로 주방 위생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쾌적한 수면 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진드기, 미세먼지 등을 방지하는 ‘알러지케어 매트리스’가 최다 판매 가구 6위에 올랐다.

한샘 홈케어 서비스(Homecare Service)도 주목을 받았다. △미세먼지 차단 방충망 △에어컨 케어 △매트리스 케어 △방역살균케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올해 4분기 서비스 신청 건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5% 증가했다.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곰팡이와 외부 먼지 등을 제거해 집을 깨끗하게 관리하려는 고객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T- Tidy Up(정리)트렌드를 반영한 한샘몰 최다판매 1위 '샘책장', 최다판매 1위 생활용품 '폴리수납 바스켓'.
T- Tidy Up(정리)트렌드를 반영한 한샘몰 최다판매 1위 '샘책장', 최다판매 1위 생활용품 '폴리수납 바스켓'.

T- Tidy Up(정리)

한샘몰에서 올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가구는 ‘옷장수납’ 가구다. 전년 대비 매출이 85% 성장하는 가장 높은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옷장수납’ 매출이 증가한 것은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며 집을 깔끔하게 만들고 싶은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집에 쌓여 있는 물건들을 정리하는 것만으로 집안 분위기에 새로운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옷장 외에도 서재, 부엌, 거실 등 자투리 공간까지 정리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납 가구가 인기를 끌었다. 올해 한샘몰 최다 판매는 누적 판매량 200만개를 돌파한 ‘샘책장’이 차지했는데, 이 것을 쌓아놓으면(5단, 높이 200㎝ 기준)을 쌓으면 63빌딩(249m) 1만6000개와 맞먹는다. 본래 기능은 책장이지만, 도어와 서랍 등 전용 액세서리를 추가해 거실장, 부엌장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생활용품 최다판매 1위도 샘책장과 함께 사용 가능한 ‘폴리’ 수납박스가 차지했다. 이어, 한샘몰 최대 매출 2위에 오른 ‘아임빅 수납 침대’는 침대 하부에 계절 옷과 부피가 큰 캐리어까지 보관할 수 있는 넉넉한 수납공간으로 공간 활용이 뛰어나 인기가 높다.

A - At home (집에서 다양한 활동을) 트렌드에 따라 다이닝 식탁이 인기. 한샘몰 대표 다이닝 식탁 '포레릴렉스 리빙다이닝'
A - At home (집에서 다양한 활동을) 트렌드에 따라 다이닝 식탁이 인기. 한샘몰 대표 다이닝 식탁 '포레릴렉스 리빙다이닝'

A - At home(집에서 다양한 활동을)

올해는 기존에 밖에서 이뤄지던 다양한 활동들이 집 안으로 옮겨왔다. 이로 인해, 재택근무, 온라인수업, 홈카페, 홈시네마 등 집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가구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먼저, 재택근무를 위한 홈 오피스(Home Office) 공간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한샘몰 서재 매출도 전년 대비 약 35% 증가했다. 특히 별도의 서재를 꾸밀 공간이 없는 고객들을 위한 멀티형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포레 릴렉스 리빙다이닝(Living Dining) 식탁’은 최다판매 가구 4위를 기록했다. 일반 식탁대비 높이가 낮고, 소파처럼 의자에 쿠션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거실에 두고 사용하면 식사뿐만 아니라 휴식, 재택근무, 취미생활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편안한 휴식을 위해 침실 인테리어를 바꾸는 고객도 많아졌다. 한샘몰의 침대 카테고리 가구 매출은 전년 대비 약 50% 성장했다. 특히, 집을 호텔 같은 편안한 분위기로 연출할 수 있는 호텔식 침대 제품의 인기가 높았다. 한샘몰 ‘포엠 호텔침대’는 아트월 디자인의 벽판넬 자재를 활용해 침실 한쪽 벽을 호텔 인테리어처럼 꾸밀 수 있어 올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Y-Youth(아동청소년) 트렌드 부문 자녀방 인기 가구 '티오책상'.
Y-Youth(아동청소년) 트렌드 부문 자녀방 인기 가구 '티오책상'.

Y - Youth(아동청소년)

자녀방 가구에 대한 관심도 높았다. 온라인 수업 등 홈스쿨링이 보편화되면서 자녀방 책상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했다. 특히, 책상과 책장에 다양한 모듈을 조합해 자녀에게 맞는 학습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티오책상’이 인기를 끌었다.

자녀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책, 장난감, 육아용품 등 자녀를 위한 물품이 많아지며 자녀방 수납 가구도 인기를 끌었다. 한샘몰 최다판매 부문 2위 가구는 ‘샘키즈(SAMKIDS) 수납장’이 차지했는데, 부피가 큰 출산용품부터 아이들 장난감까지 깔끔하고 간편하게 수납할 수 있어 자녀를 둔 가정에 인기가 많다.

한샘 관계자는 “올해는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며 집안을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는 수납 인테리어가 가장 큰 주목을 받았고 집의 기능이 심화되며 홈 카페, 홈 오피스 등 집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의 인테리어가 주목 받았다”며 “한샘몰은 2021년에도 고객에게 사랑 받는 히트 상품을 발굴하고, 편리한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샘은 자사 온라인 쇼핑몰 한샘몰에서 31일까지 ‘2020년 한샘몰 베스트 어워즈’ 이벤트를 열고, 상품 할인 및 쿠폰 지급 혜택을 제공한다. 올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가구와 생활용품을 최대 86%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또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300명에게 5% 추가 할인(최대 5000원) 쿠폰을 지급하고, 한샘몰 첫 구매 고객 선착순 100명을 대상으로 10% 추가 할인 (최대 1만 원) 쿠폰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