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선물, 더도 말도 덜도 말고 목재제품만 같으소서
추석선물, 더도 말도 덜도 말고 목재제품만 같으소서
  • 서범석 기자
  • 승인 2020.09.1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appy Thanksgiving WOOD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선물세트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그늘에 가려져 있던 목재제품들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관련 시장이 대형 유통업체 중심에서 중소형 생산자 중심으로 무게 축이 움직이고 있다. 특히 생산업체와 직수입 업체들이 모여 있는 인천이 최근 추석선물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편집자 주>

자료협조 = 삼림상사, 청림목재후로링, 성신특수목재, 산화목재, 아름다운목재, 산들리빙, 에이스홈데코, 동양특수목재, 이케아, 시몬스, 넷기어코리아

국산 느티나무, 은행나무, 호주산 캄포도마

우드슬랩 및 월넛 가구 전문업체 삼림상사(대표 김원석)는 추석 선물 인기 제품으로 원목 도마와 티코스터를 추천한다. 

월넛 도마 같은 경우는 은행 등 기업에서 VIP용 선물세트로 대량 구매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서 이번 추석에 맞춰서는 고급스러운 포장 박스까지 마련했다. 도마 주요 수종으로는 월넛, 캄포, 레인트리, 올리브, 편백나무(히노끼) 등이다.

추석선물 인기제품 중 하나인 티코스터는 도마 대비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다. 삼림에서 판매하는 티코스터는 목재로 만든 홀더가 있어서 평상시에 테이블 위의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월넛과 메이플로 만들었으며, 4개과 6개 들이 세트로 각각 구성돼 있다.

쟁반형 트레이와 냄비받침
월넛 원목도마
스텐드
스탠드
나무시계

삼림상사는 이밖에도 목재 손목시계, 스텐드, 나무뿌리와 유리공계를 접목한 화병 및 어항 등 목재 소품을 판매하고 있다.

하드우드 집성목 및 천연 데크재, 플로어링보드 등을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청림목재후로링(대표 박석배)의 티크 도마도 눈여겨볼만하다. 

티크 원목도마

청림의 이 티크 도마는 다른 원목 도마들에 비해서 두께가 매우 얇은 게 특징이다. 때문에 최근 들어 캠핑이나 백패킹 시장에서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아이템이다. 두께는 현재 12㎜와 18㎜ 2종이며, 주문에 따라서는 더 얇게도 가능하다. 

특히 목재 자체에 오일이 있어서 인공적으로 오일링 작업을 하지 않아도 김치나 생선 등으로 인한 오염이 발생하지 않는 게 특징이다. 또 인도네시아에서는 배탈이 났을 때 티크 가루를 먹는 민간요법이 있을 정도로 인체 친화적인 수종이다.

청림에서 판매하는 티크 도마는 일반적인 4각형과 손잡이형 등 두 가지이며, 티크 스툴도 공급하고 있다.

이 회사 박석배 대표는 “추석 등 선물세트로 원목을 이용한 목재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지금까지는 대부분 도매업체 등 중간상들의 구매가 많았던 반면 올해에는 실수요자들의 구매가 눈에띄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아무래도 생산업체와 직수입 업체들이 모여 있어서 중간마진 없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인천을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는 현상 같다”고 말했다.

나무뿌리 유리공예 화병
티코스터

20여 년 역사의 목창호 전문 생산업체 성신특수목재(대표 김우성)는 매우 다양한 규격과 모양, 수종의 도마를 직접 생산하고 있다. 또 느티나무와 은행나무 등 국산 원목을 대량 확보하고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성신은 원목을 저온숙성 방식으로 건조해 제품의 안전성을 높였다. 주요 수종은 국산 느티나무, 은행나무와 호주산 캄포 등이다.

산화목재의 우드슬랩 브랜드 파드리오(Padlio)도 시중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원목 도마를 생산한다.

파드리오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물려주는 가구’를 기치로 내걸고 있는 최고급 우드슬랩 브랜드. 우드슬랩 가공과정에서 나오는 자투리 나무를 가지고 도마를 생산하고 있다. 때문에 도마 두께가 묵직하고 전체적으로 볼륨감이 있는 게 특징이다.

특히 기러기 한 쌍을 형상화해 만든 도마세트가 인기가 높으며, 탁상 및 벽걸이 시계, 와인랙도 인기 품목이다. 주요 수종은 캄포와 월넛 등이다.

기러기 원목도마

엔드그레인도마로 종전의 히트를 기록 중인 아름다운목재(대표 안상훈)의 목재 생활용품 브랜드 ‘더우드디자이너(THE WOOD DESIGNER)’는 추석 맞춤 선물세트로 쟁반형 목재 트레이를 추천하고, 30%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아름다운목재가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다중수종혼합목재’로 만든 이 제품은 디자인적으로 뛰어난 미적 감각을 자랑하고 있다. 월넛이나 오크, 애쉬, 엘다 등 여러 가지 북미산 활엽수 목재를 집성해 만든 제품이다. 

엔드그레인도마

최근 결혼식이나 돌잔치 등 답례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기업에서 대량 구매하는 예가 늘어나고 있다. 한편 9월30일까지 진행되는 30% 할인 행사는 사각형 제품에 한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비대면 추석선물 경향도 뚜렷해지고 있다. 우드슬랩, 원목 주방 등 가구 및 인테리어 전문업체 산들리빙(대표 김윤지)도 이와 같은 온라인 추석 특수를 누리고 있다.

산들에 따르면 9월 들면서 인터넷 쇼핑몰과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한 사람이 여러 장소로 같은 품목을 주문 배송하는 예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비대면 추석선물일 것이라는 게 산들리빙의 분석이다.

                     탑파워 가구                     
탑파워 가구
                   탑파워 가구        

이와 같은 품목은 원목 테이블이나 주방가구, 소파처럼 덩치가 크지 않은 소품 위주인 게 특징이다. 산들리빙 인터넷 판매 제품 중 인기 품목은 탑파워 제품군. 탑파워는 빈티지한 느낌의 파이프와 소나무 상판을 기반으로 의자, 테이블, 선반, 수납장 등이 있다.

‘며느리들의 명절 스트레스’를 추석 전에 미리미리 해소하려는 경향도 포착된다. 중문 전문 브랜드 ‘마노아’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인테리어자재 전문 생산업체 에이스홈데코(대표 최순진)도 이러한 분위기를 체감하고 있다.

프렌치도어
프렌치도어

이 회사 최순진 대표는 “몇 해 전부터 명절 후 주부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인테리어 리모델링 수요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코로나 블루’와 겹치면서 명절 전부터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중문이나 도어, 간단한 설치만 하면 끝나는 시스템장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시스템장
시스템장

인기 제품 중 하나인 프렌치도어는 프랑스풍의 도어로 인테리어 효과가 크고 집안의 포인트 역할을 하는 제품이다. 시스템장 또한 원하는 공간에 맞게 설치할 수 있는 공간활용과 인테리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올봄 미국 FDA 승인을 획득한 편백나무 추출 피톤치드 ‘편백숲PC’도 코로나19 정국에 매몰된 올해 추석선물로 맞춤한 제품이다.

편백숲PC<br>
편백숲PC

7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동양특수목재(대표 이동한)에서 이 제품은 80년 이상 자란 편백나무 원목과 열매와 잎을 60℃ 이하 저온추출 방식으로 피톤치드를 뽑아내 생산한다.

일반의약품, 식품 첨가물, 화장품 첨가물 등 세 가지 미국 FDA 등록을 마쳤으며, 에센셜워터(Essential Water), 에센셜오일(Essential Oil), 에멀젼워터(Emulsion Water) 등으로 생산되고 있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병해충이나 곰팡이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내뿜는 천연 항생물질이다. 주요 성분은 테르펜, 페놀 화합물, 알칼로이드, 글리코시드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항바이러스, 항균, 스트레스 완화, 피부 진정효과, 숙면유도, 알레르기성 피부질환 개선, 면역기능 증대 등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홈퍼니싱 리테일 기업 이케아 코리아가 한국 대표 명절 추석을 맞아 ‘이케아와 함께하는 추석’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10월6일까지 홈퍼니싱 제품을 최대 25%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이번 행사는 △지속가능한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해 더욱 맛있는 요리가 가능한 센수엘(SENSUELL) 프라이팬 △견고하고 모던한 디자인의 조리 용품, 이케아 365 + (IKEA 365+) 5종 △인덕션과 가스레인지에서 사용 가능한 우움벨리그(OUMBÄRLIG) 소스팬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다양한 크기의 식품 보관 용기 이케아 365+ (IKEA 365+) 12종을 만나볼 수 있다.

확장형 테이블

또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확장형 테이블과 접이식 의자도 15%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길이 조절이 가능한 확장형 테이블 에케달렌(EKEDALEN)과 방스타(VANGSTA) 등 9개 제품 △가벼운 접이식 의자 니세(NISSE) △원목 소재의 테리에(TERJE) 접이식 의자도 포함된다. 

타릭 오마카타르(Tariq Oumarkatar) 이케아 코리아 셀링 매니저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외식 대신 집에서 직접 요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추석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케아의 지속가능하고 실용적인 주방 용품과 가구 제품으로 집에서 더 편안하고 행복한 명절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탁상시계
티크스툴<br>
티크스툴
포켓스프링 베개<br>
포켓스프링 베개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도 추석을 앞두고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포켓스프링 베개’를 론칭했다.

시몬스 침대의 포켓스프링 베개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접속 후 ‘시몬스’를 검색하거나, 홈 상단 ‘브랜드’ 탭의 ‘리빙/꽃배달’ 테마로 접속하면 ‘뷰티레스트 비스코 포켓스프링 베개’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특별한 할인 혜택을 받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소중한 이에게 쉽고 빠르게 숙면을 선물할 수 있어 추석 선물 아이템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넷기어코리아(지사장 김진겸)는 9월21일까지 추석 사은 행사를 실시한다. 넷기어 공식 스마트스토어에서 진행되는 이번 사은 행사에는 뮤럴 캔버스 일부 모델을 최대 20%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동시에 뮤럴 캔버스 구매자 전원에게 13만원 상당의 사은품 3종을 증정한다.

뮤럴 캔버스

김희준 넷기어 마케팅 이사는 “뮤럴 캔버스는 와이파이만 연결돼 있으면 어디서든 사진이나 그림 등을 원격으로 띄울 수 있어 최근 먼 곳에 있는 부모님을 위한 선물로 인기를 얻고 있다”며 “다가오는 추석에 소중한 이들을 위해 추억을 선물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풍성한 혜택의 사은 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